§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Lesson4]4과 "Good Day, Good Night! Do You Suffer From Sleep Debt?" 1차시 103~104페이지

고딩길잡이 2016. 3. 16. 22:49
반응형

<<Textbook>>

실용영어1, Hight School Practical English 1, 능률, 이찬

Lesson 4. Good Day, Good Night


Think about why sleep is important for us.


잠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Listening and Speaking

        Around the Clock

        When the Sun Goes Down


Reading

        Do You Suffer from “Sleep Debt”?


Writing

        A Summary of an Article


Language Points

        There is no doubt that we all need enough sound sleep. <형용사>

        Not getting enough sleep makes it harder for your brain to process information. <가목적어, 진목적어>

 


<p.103>


Do You Suffer from “Sleep Debt”?


Host:

Welcome to the Better Life Show. I’m your host, Betty Williams. Think about all the things you’ve done in your life. You may not realize that what you’ve spent the most time doing is sleeping. Today, we’ll be talking about just how important this seemingly unproductive activity is for us. I’d like to introduce today’s guest, Dr. Lewis Zimmerman. Thank you for joining us.


Dr. Z:

It’s a pleasure to be here, Betty.


<p.104>


Host:

Dr. Zimmerman, we all think we know what sleep is : the time when we are unconscious, resting and dreaming. However, most of us don’t realize just how important sleep is. Could you tell us more about it?


Dr. Z:

Sure. Although it may seem like you’re not doing anything while you sleep, your brain is actually working hard. Researchers think that it reviews, sorts and stores the knowledge you gained during the day. Therefore, not getting enough sleep makes it harder for you brain to process and remember information. It also affects your academic abilities by reducing your productivity and concentration. In addition, too little sleep can have very bad effects on your mental health. It can cause moodiness, depression and even eating problems.

 


<<Analyzing>>


<p.103>


1. Do You Suffer from “Sleep Debt”?

▶ 당신 “수면 빚(부족)”으로부터 고통을 받으십니까?


Host:

2. Welcome to the Better Life Show.

▶ Better Life Show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3. I’m your host, Betty Williams.

▶ 나는 여러분의 호스트인, Betty Williams입니다.


4. Think/ about all the things/ you’ve done in your life.

▶ 생각해 보세요/ 모든 것들에 관해서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이 해 온 (모든 것들에 관해서 생각해 보세요)

▷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의 생략.

문장의 구조상 명령문이기에 동사원형 think가 주어 없이 나오고, 전치사 about의 목적어로써(목적어는 대상이 되는 단어로 단어와 동작, 단어와 단어간의 관계를 규정해주는 전치사에도 뒤에 붙는 명사를 목적어로 표현한다) all the things 가 나왔다. 이 all the things 다음에 나오는 절 [you’ve done in your life]는 앞선 명사, 또는 선행사라고 하는 all the things를 꾸며주거나, 그 단어의 무한한 의미를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한 단어의 의미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절을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라 하는데, 이는 선행사 뒤 쉼표에 따라 나오는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와 구분을 짓기 위해 이렇게 부른다. 의미상의 큰 차이는 없으나, 해석상 위와 같은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절이 먼저 해석되고 이 절이 선행사를 꾸며주는 방식으로 선행사의 해석을 내리는 반면,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까지 모두 해석을 완료한 후 뒤에 나오는 관계대명사절을 [그리고 그것은~]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용이하다. 위의 문장에서 관계대명사절은 [you’ve done in your life]이며, 이 중 생략된 부분은 [you’ve done (all the things) in your life]이다.


5. ①You/ ②may not realize/ ③that/ ④what you’ve spent the most time doing/ ⑤is sleeping.

▶ ①당신은/ ②아마 인지하지 못했을 겁니다(무엇을?)/ ③<접속사 that>/ ④당신이 대부분의 시간을 하면서 보내는 것이/ ⑤자다<는 것임>(을 당신은 아마 인지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은 보통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의미하는데, 이 경우 접속사 that 뒤에 따라오는 절은 전부 <명사>로 해석한다. 우리가 문장을 사용하는 이유는 해당 문장의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함인데, 이 문장을 <명사>로 해석한다는 것은 해당 <동작>이나 <상태>를 명사로 바꿔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접속사 that 이후에 나오는 절을 문장으로 해석하면 [당신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면서 하는 것은 자는 것이다]라는 의미에서 명사로 해석하여 [당신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면서 하는 것은 자는 것]으로 명사로 바꿔 이해하면 된다.

▷ 관계대명사 what.

일반적인 관계대명사 which/that/who/whom 들은 앞에 수식받는 명사가 있어야 한다. 이는 관계대명사라는 용어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쉬운데, 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로 앞의 절에서는 <관계:명사를 수식함으로 명사와의 관계가 생긴다>라고 이해하면 되고, 뒤의 절에서는 <대명사>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에 해당하지 않는 관계대명사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위에 나온 what의 경우에는 관계대명사임에도 불구하고 앞에 선행사를 관계대명사 what 단어 자체에 포함해버린다. 따라서 가시적으로는 앞의 절에서도 대명사, 뒤의 절에서도 대명사 역할을 한다고 이해해야 한다. 얼핏 보면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과 유사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접속사 that절의 경우에는 뒤에 완전한 절이 나오고 관계대명사 what절에서는 뒤에 what이 역할을 수행해야 할 명사 자리가 하나 비어있기에 불완전한 것으로 구분을 한다. 이를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저 자리에 빈 칸을 뚫어놓고 what과 that 중에 하나를 골라 집어넣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6. ①Today,/ ②we’ll be talking/ ③about/ ④just how important/ ⑤this seemingly unproductive activity is for us.

▶ ①오늘,/ ②우리는 대화할 것입니다/ ③~에 관해서 (대화할 것입니다)/ ④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서 대화할 것입니다)/ ⑤보이기로는 이 비생산적인 활동이 우리를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서 대화할 것입니다)


7. I’d like to introduce/ today’s guest,/ Dr. Lewis Zimmerman.

▶ 나는 소개하기 원합니다(누구를?)/ 오늘의 손님을 (소개하기를 원합니다),/ Lewis Zimmerman 박사 (= today’s guest)

▷ [would like to] = [want to]


8. Thank you for joining us.

▶ 우리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해요.



Dr. Z:

9. It’s a pleasure to be here, Betty.

▶ 이곳에 있게 된 것이 기쁨입니다, 베티.

▷ [It’s a pleasure to ~] = [It is my pleasure to ~]



<p.104>


Host:

10. ①Dr. Zimmerman,/ ②we/ ③all think/ ④we know/ ⑤what sleep is :/ ⑥the time/ ⑦when we are unconscious, resting and dreaming.

▶ ①Zimmerman 박사님,/ ②우리는/ ③모두 생각해요(무엇을?)/ ④우리가 안다고 (생각해요) (무엇을 안다고?)/ ⑤잠이 무엇인지 (우리가 안다고 우리는 모두 생각해요) :/ ⑥그 시간(잠은)/ ⑦우리가 무의식적이고, 쉬고, 꿈을 꾸고 있을 때(의 그 시간).

▷ what 의문사절.

의문사 what과 관계대명사 what의 차이는 크지 않다. 둘 다 앞의 절 기준으로 명사역할, 뒤의 절 기준으로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는데, 문제는 해석상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관계대명사 what은 (것)으로 해석되나 의문사 what은 (무엇)으로 해석된다. 위의 문장에서 [we know what sleep is]는 [우리는 잠인 것을 안다]보다는 [우리는 잠이 무엇인지 안다]라고 해석하는 것이 더 명확하기 때문에 의문대명사 what으로 인식하면 된다.

▷ when 관계부사절.

일반적으로 when은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많이 사용되나, 위와 같이 관계부사절로 사용되기도 한다. 관계부사라 함은 <관계: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관계>+<부사>라는 의미로 앞의 절 기준으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 뒤의 절 기준으로 부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관계대명사와 다른 점은, 관계부사는 뒤의 절에서 부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장의 필수 성분이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뒤의 절을 문장으로 보고 관계부사를 빼더라도 문장은 완성되어야 한다. 부사는 부가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위의 문장에서 when은 선행사 the time을 꾸며주며, 뒤의 절에서는 [we are unconscious, resting, and dreaming]의 내용이 일어나는 시간의 부사 역할을 한다. 즉, [the time when we are unconscious, resting, and dreaming] = [우리가 무의식적이고, 쉬고 있고, 꿈을 꾸다 <언제?> 바로 그 시간]의 구성을 파악하면 된다.


11. ①However,/ ②most of us/ ③don’t realize/ ④just how important sleep is.

▶ ①하지만,/ ②우리들 중 대부분은/ ③인지하지 못해요(무엇을?)/ ④잠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하지 못해요).


12. Could you tell us more about it?

▶ 우리에게 그것에 관하여 더 말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Dr. Z:

13. ①Sure./ ②Although/ ③it may seem like/ ④you’re not doing anything/ ⑤while you sleep,/ ⑥your brain is actually working hard.

▶ ①좋아요./ ②비록 ~ 일지라도/ ③그것이 ~처럼 보일 수 있다(을 지라도)/ ④당신은 어떤 것도 하고 있지 않다(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을 지라도)/ ⑤당신이 자고 있는 동안에 (당신은 어떤 것도 하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을 지라도),/ ⑥당신의 두뇌는 실제로 열심히 작동하는 중입니다.


14. ①Researchers/ ②think/ ③that it reviews, sorts and stores/ ④the knowledge/ ⑤you gained during the day.

▶ ①연구자들은/ ②생각합니다(무엇을?)/ ③그것이 복습하고, 구분하고, 저장한다는 것을(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복습하고, 구분하고, 저장한다고?)/ ④지식을 복습하고, 구분하고, 저장한다고 생각합니다)/ ⑤당신이 그 날 동안에 얻은 (지식을 복습하고, 구분하고, 저장한다고 생각합니다)


15. ①Therefore,/ ②not getting enough sleep/ ③makes it harder/ ④for you brain to process and remember information.

▶ ①그렇기 때문에,/ ②충분한 잠을 가지지 않는 것은/ ③그것(?가주어)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④당신의 두뇌가 작동하고 정보를 기억하는 것(?진주어) (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16. ①It/ ②also/ ③affects/ ④your academic abilities/ ⑤by reducing your productivity and concentration.

▶ ①그것은/ ②또한/ ③영향을 미칩니다(무엇에?)/ ④당신의 학업적 능력들에 (영향을 미칩니다)/ ⑤당신의 생산성과 집중을 줄이는 것을 통하여 (그것은 또한 당신의 학업적 능력들에 영향을 미칩니다).


17. ①In addition,/ ②too little sleep/ ③can have very bad effects/ ④on your mental health.

▶ ①추가적으로,/ ②너무 적은 잠은/ ③매우 안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④당신의 정신 건강에 (매우 안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18. It can cause/ moodiness, depression and even eating problems.

▶ 그것은 야기할 수 있습니다(무엇을 야기?)/ 변덕, 우울 그리고 심지어 먹는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