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마지막 시간, whether / if절,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절

고딩길잡이 2013. 2. 21. 22: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집에 오니깐 게으름이 팍팍 늘어나는군요..ㅎㅎ 마냥 졸려 죽겠습니다..ㅠㅠㅋㅋㅋ

하지만 오늘도 역시나..... 문법 포스팅은 이어집니다..ㅠㅠ 흑..ㅠㅠ 졸려..ㅠㅠ

오늘 배울 부분은 바로!!!! whether, if절과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지난 시간까지 우리는 총 네 시간에 걸쳐 (네 포스팅에 걸쳐) <명사>와 <명사>의 역할을 하는 구와 절들을 배웠습니다.

그 중에는 <부정사(명사적용법)>, <동명사>,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  이 있었고요.

각각의 내용들은 유사한 다른 것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명사>의 역할을 하는 경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오늘은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의 마지막 시간으로,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의 추가적인 표현으로 볼 수 있는 whether/if 절과, 약간은 이질적이나 선행사를 포함하여 결과적으로 <명사>의 위치에서 <명사>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관계대명사 what절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whether / if 절은 앞서 나온 <부정사>, <동명사>, <접속사 that절>에 비하여 가장 "덜" 중요합니다.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하기는 하나, 위의 경우들에 비하여는 단지 추가적인 의미만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염두하시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Whether / If 절

Whether / If 절은 의미상 실질적으로 거의 유사한 의미를 지닙니다.

예문을 통하여 살펴보자면,

1) I am not sure whether / if I'll be able to come. [나는 내가 올 수 있을지 확신할 수가 없네]

2) Tell me whether / if you're interested or not. [니가 흥미롭게 느끼는지 아닌지 나에게 말해다오]

뭐 대충 이렇게 해석이 가능합니다. 즉, whether / if 절[~인지 아닌지]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며, 나오는 위치는 <명사>의 위치가 됩니다.

whether와 if의 차이점으로는,

1) whether 는 뒤에 바로 or not이라는 표현이 직접 붙을 수 있으나, if 는 뒤에 or not이 바로 붙을 수가 없습니다.

예시) He asked [whether or not (o) / if or not (x)] I knew Bill.

하지만 or not 표현이 접속사 whether / if와 떨어져 맨 뒤에 위치하는 것은 둘 다 가능합니다.

예시) He asked [if (o) / whether (o)] I knew Bill or not.

2)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은 <전치사>의 뒤에도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Whether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으나, if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자! 여기까지는 "문용" 선생님의 "고급 영문법 해설" 이라는 책에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원래는 책을 거의 참고하지 않고 쓰는데..

whether / if 절의 경우는 제가 굳이 책을 참고하지 않고 머릿속에 설명이 가능하도록 정리가 되어있는 상태가 아닌지라.. 예문과 설명에 대한 참고를 불가피하게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제 머릿속에서만 나오는 소리입니다!!

갑자기 의미가 약간은 이제까지 배운 <부정사>, <동명사>, <접속사 that절>과는 약간 다르게 보이는 whether와 if절을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부정사(명사적용법)>, <동명사>, <접속사 that절>은 모두 해석상 접속사 that절로 수렴된다고 했습니다.

왜 그랬죠? 바로 문장을 만드는 이유가 곧 <동사>의 [동작]을 표현하기 위함이기 때문이었죠?

그리고 <부정사(명사적용법)>와 <동명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문장을.. 더 정확히 말하자면 접속사 that절을 간략하게 줄여서 말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whether / if 절접속사 that절에 의미가 한 가지 더 추가된 형태입니다.

해석은 기본적으로 [접속사 that절 + ~인지 아닌지]이 되게 됩니다.

조금 더 풀어서, [접속사 that절(<주어>가 <동사>의 [동작]을 행하는 것 + 인지 아닌지]로 해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접점을 찾으셨나요? ^^;; 조금 복잡하더라도.. 접속사 that절을 기준으로 한꺼번에 묶어서 보시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2. 관계대명사 What 절

혹시, 지난 포스팅에서 관계대명사 that절을 설명드린 것 기억하시나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은 선행사가 없고, 뒤에 따라오는 절이 완전하다.

그리고 관계대명사 that절은 선행사가 있고, 뒤에 따라오는 절이 불완전하다.

자! 선행사가 관계대명사 that절과 같이 존재한다면, 해석상 형용사가 됩니다.

왜냐? 선행사라는 말 자체가 수식을 받아주는 <명사>라는 의미이니까요.

그리고 <명사>를 수식하는 것은 바로 <형용사>가 되고요.

하지만, 관계대명사 중 선행사가 "생략"되는 관계대명사가 존재합니다.

학자에 따라서 선행사가 "생략"된다고도 하고 관계대명사에 "포함"된다고도 합니다.

어쨋든간, 대부분의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그 구분을 할 필요는 없고요.

중요한 것은 선행사가 "없다" 입니다. 선행사가 "없다"라는 말은, 이 단어 스스로가 <명사>의 자리에 위치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또 한가지..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 뒤에 따라나오는 절이 "불완전"하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불완전 하냐고요?

문장의 주요성분 중 <명사> 하나가 what으로 바뀌어 맨 앞으로 빠져나오게 되는 형태,

따라서 <명사> 하나가 없겠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해석상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과 동일선상에서 출발합니다.

추가되는 부분은? 바로 what?의 의미지요..ㅋㅋㅋㅋ

[<주어>가 <동사>의 [동작]을 행하는 것 + what(것)]

예시) She told Mike what he needed to hear. [그녀는 마이크에게 그가 들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을 말해주었다]

그런데 이 [무엇]이 뒤에 따라나오는 절의 <주어>냐? 아니면 <목적어>냐? 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이것이 바로 관계대명사 what절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관계대명사 편에서 몰아서 해드리겠습니다..ㅎㅎ


오늘의 포스팅이 아무래도 <명사>관련 포스팅 중 가장 정신없게 설명한 포스팅인 것 같네요..

왜 정신이 없느냐? 중요하지 않은 부분입니다..ㅋㅋㅋ

너무 성의없는 대답인가요??ㅠㅠ 음.. 죄송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현재의 포스팅은 <명사>를 대신할 수 있는 말들을 설명드리는 것이며,

이 포스팅의 목적은 내용들을 정의내리는 것이 아니라 큰 틀을 새로운 형식으로 잡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새로운 틀은.. <명사>의 역할을 하는 이러한 것들의 기준점은 바로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 부터 출발을 해야 한다는 것이며, <부정사(명사적용법)>, <동명사>는 <접속사 that절>의 축약형, 그리고 <whether/if 절>과 <관계대명사 what절>, 더 나아가 <의문사절>은 <접속사 that절>의 확장형이라는 것입니다.

긴 포스팅 관심있게 봐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시간부터는 <분사>를 할래요..ㅎㅎㅎㅎ

오늘이 목요일! 내일 불금!! 즐겁게 보내시고~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문법설명 명사편 포스팅 링크

2013/02/18 - [§English§/Grammar] - 간단하게 영어문법 배워보기 제1장 - 명사 1편 (총론)
2013/02/18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두 번째 시간, 부정사의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2013/02/19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세 번째 시간, 동명사의 의미와 특성들을 알아보자!!
2013/02/20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네 번째 시간,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비교들!
2013/02/21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마지막 시간, whether / if절,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