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2)고등학교 영어1 수업자료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50~51)

고딩길잡이 2014. 9. 18. 16:37
반응형

<p50>

Clean Water in a Rolling Barrel

Clean water is essential for our health. However, it is not common in some parts of the world. Those who can’t get enough clean water can be exposed to many health risks. In 2009, for example, the UN reported that around 1,000 people in Zimbabwe had died due to “cholera”, a disease caused by drinking unclean water. To avoid getting diseases, people in many parts of Africa had to walk long distances every day to get clean water. After filling up their buckets with water, they carried them back home on their heads. This caused not only pain, but also health problems. The Hippo Roller was invented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made of a large plastic barrel and a long handle. The barrel can load up to 90kilograms of water, and people just need to roll it back home. They can now carry a large amount of clean water with much less effort. By making it easier for the poor in Africa to get clean water, the Hippo Roller has saved countless lives.


<p51>

In many countries, soccer has been one of the most popular sports. However, many children in poor countries could not afford the proper equipment. They often used an empty can as a ball. This hurt their bare feet. So a Korean design team created the Dream Ball Project. It provides children in disaster zones with special soccer balls made from aid boxes. The boxes are delivered to the poor to give them basic supplies. Once the box is empty, children can easily turn it into a soccer ball by following the directions printed on the box. Children not only have a safe and fun activity, but also get a ball that inspires them with dreams. The Dream Ball Project is an example of how a good design can efficiently improve the lives of poor people

 



<p50>

1. Clean Water in a Rolling Barrel

▲ 구르는 통 안의 깨끗한 물


2. Clean water is essential for our health.

▲ 깨끗한 물은 우리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다.

▽ essential은 [필수적인]이라는 의미의 “형용사”다. “형용사”는 항상 명사를 수식하기 위해서 쓰이기는 하나, 직접적으로 명사를 꾸며주는 경우 외에 “주격보어”로써 명사인 주어를 꾸며주기 위해서 쓰이는 경우도 많은데, 이 때 주의할 부분은 해석상 [~인, ~한]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의 상태를 완성하는 역할로 사용되는 점을 기억하자. 위와 같이 be동사 뒤에 형용사가 나오는 경우에는 [~이다, ~다]로 해석한다.


3. However, it is not common/ in some parts of the world.

▲ 하지만, 그것은 흔하지 않다/ 세계의 몇몇 부분에서는

▽ common vs. in common [흔한 vs. 공통의] common은 혼자서 쓰이는 경우에는 [흔한]의 의미로 사용되나, 전치사 in과 결합하여 사용하면 [공통의, 공통으로]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대부분의 단어는 사전에서 찾았을 때 나오는 여러 가지 뜻 중에 하나의 의미만 알아도 다른 의미를 문맥에 맞게 파생시킬 수 있지만, 위와 같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4. ① Those/ ② who can’t get enough clean water/ ③ can be exposed/ ④ to many health risks.

▲ ① 그런 사람들은/ ② 충분한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없는 (그런 사람들은)/ ③ 노출될 수 있다/ ④ 많은 건강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주어인 Those를 주격관계대명사 who로 시작하는 관계대명사절이 꾸며준다고 보면 편하다. 즉, Those는 [그러한 것,사람들]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관계대명사절은 형용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계대명사절 내에 있는 동사 can’t get을 형용사로 바꿔서 해석하면 [충분한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없는{can’t get} 그런 사람들은]으로 해석하자.


5. ① In 2009,/ ② for example,/ ③ the UN/ ④ reported/ ⑤ that around 1,000 people in Zimbabwe/ ⑥ had died/ ⑦ due to “cholera”,/ ⑧ a disease caused by drinking unclean water.

▲ ① 2009년에,/ ② 예를 들면,/ ③ 유엔은/ ④ 보고했다(무엇을?=that절)/ ⑤ 짐바브웨 안에 대략 1000명의 사람들이/ ⑥ 죽었다는 것을 (보고했다)/ ⑦ “콜레라” 때문에 (짐바브웨 안에 대략 1000명의 사람들이 죽었다는 것을 보고했다),/ ⑧ (콜레라는) 깨끗하지 않은 물을 마시는 것을 통해 야기되는 질병이다

▽ ~ “cholera”, a disease ~ [“콜레라”, (그것은) 질병이다 ~] 바로 앞서 나오는 명사와 동격의 단어가 쉼표 뒤에 나오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 이 구문을 동격이 아니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용법에서 <주격관계대명사+be동사> 생략으로 보기도 한다. 어쨌든 해석은 두 가지 모두 동일하다.

▽ a disease caused by ~ [~에 의해서 야기된 질병] 과거분사가 접해있는 명사를 직접 꾸며줄 때, 수식받는 명사의 뒤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과거분사를 일반동사의 과거형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일반동사의 과거형과 과거분사는 해석으로 구분하면 어렵지 않지만, 그렇다고 명확한 법칙을 말할 수도 없다. 하지만 위와 같이 동사가 타동사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뒤에 목적어 자리에 전치사구가 나오게 된다면 이것은 둘 중에 한 가지 경우라고 봐야 한다. 과거분사나, 아니면 수동태 구문이나. 위에서는 a disease 다음에 caused by가 바로 따라 나오기 때문에 수동태가 아닌 과거분사다.


6. ① To avoid getting diseases,/ ② people in many parts of Africa/ ③ had to walk long distances/ ④ every day/ ⑤ to get clean water.

▲ ① 질병을 갖는 것을 피하기 위해,/ ② 아프리카의 많은 부분에 있는 사람들은/ ③ 먼 거리를 걸어야만 했다/ ④ 매일/ ⑤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서

▽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이다. 일반적으로 to부정사는 문장 내에 위치하지만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는 문장 내 원 위치에 있을 수도 있고 문장의 앞으로 빼서 쉼표로 구분하며 존재할 수도 있다. 이것은 명사, 형용사에 비해 부사의 위치는 조금 더 자유롭기 때문이다.


7. After filling up their buckets with water, they carried them back home/ on their heads.

▲ 그들의 통을 물로 채운 후에,/ 그들은/ 그것들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들의 머리위에 (그것들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다)

▽ 분사구문의 사용이다. 같은 의미를 가진 종속절로 바꾼다면 “After they filled up their buckets with water”가 된다. 분사구문의 분사 앞에 종속접속사 after를 넣은 이유는, 종속접속사가 없을 경우 가능한 의미가 여러 가지가 되기 때문이다. 예컨대, 단순히 “Filling up their buckets with water,”로 쓸 경우에는 [그들의 통을 물로 채울 때, 그들의 통을 물로 채우는 동안, 그들의 통을 물로 채웠기 때문에]등의 의미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의미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종속접속사 after를 분사 앞에 넣어주었다.


8. This/ caused/ not only pain, but also health problems.

▲ 이것은/ 야기했다/ 고통 뿐만 아니라, 건강의 문제들도 (야기했다)

▽ not only A, but also B [A뿐만 아니라 B도]

9. The Hippo Roller/ was invented/ to solve these problems.

▲ 히포 롤러라는 것은/ 발명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이다. 7번 문장에서 나온 것처럼 부정사를 앞으로 빼줄 수 있다. “To solve these problems, the Hippo Roller was invented.”


10. It/ is made of/ a large plastic barrel and a long handle.

▲ 이것은/ ~로 만들어진다/ 큰 플라스틱 통과 긴 손잡이(로 만들어진다)

▽ be made of, be made from [~로 만들어지다]


11. ① The barrel/ ② can hold/ ③ up to/ ④ 90kilograms of water,/ ⑤ and/ ⑥ people/ ⑦ just need to roll it back home.

▲ ① 그 통은/ ② 담을 수 있다/ ③ 최대/ ④ 90킬로그램의 물을,/ ⑤ 그리고/ ⑥ 사람들은/ ⑦ 단지 그것을 집으로 굴려 돌아올 필요만 있다

▽ up to [최대]


12. They/ can now carry a large amount of clean water/ with much less effort.

▲ 그들은/ 운반할 수 있다(무엇을?)/ 많은 양의 깨끗한 물을/ 훨씬 더 적은 노력만 가지고 (많은 양의 깨끗한 물을 운반할 수 있다)


13. ① By making it easier/ ② for the poor in Africa to get clean water,/ ③ the Hippo Roller/ ④ has saved/ ⑤ countless lives.

▲ ① 이것<가주어>을 쉽게 만드는 것을 통해/ ② <진주어> 아프리카의 가난한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얻는 것(을 쉽게 만드는 것을 통해),/ ③ 히포 롤러는/ ④ 지켜왔다(무엇을?)/ ⑤ 셀 수 없이 많은 생명을 (지켜왔다)

▽ 가목적어 진목적어 구문이다. 앞의 it은 가목적어, 뒤의 to get ~이 진목적어인데, 진목적어 앞의 for the poor in Africa 부분은 진목적어의 의미상의 주어가 된다.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to부정사의 동작을 행하는 주체가 되므로, 진목적어의 해석은 [아프리카의 가난한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얻는 것] 이 된다.

▽ the poor [가난한 사람들, 것들] 형용사는 전치사 뒤에 나오지 못한다. 하지만 형용사 앞에 범위를 정해주는 정관사 the를 붙이면 해당 형용사의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나 물건들을 의미하게 된다.



<p51>

14. In many countries,/ soccer/ has been one of the most popular sports.

▲ 많은 국가에서,/ 축구는/ 가장 인기 있는 운동 중 하나였다.<have/has + 과거분사>


15. ① However,/ ② many children in poor countries/ ③ could not afford/ ④ the proper equipment.

▲ ① 하지만,/ ② 가난한 국가의 많은 아이들은/ ③ 감당할 수 없었다(무엇을?)/ ④ 적합한 장비를 (감당할 수 없었다)


16. ① They/ ② often/ ③ used/ ④ an empty can/ ⑤ as a ball.

▲ ① 그들은/ ② 종종/ ③ 사용했다/ ④ 빈 깡통을(사용했다)/ ⑤ 공으로써


17. This/ hurt their bare feet.

▲ 이것은/ 그들의 맨발을 상처입혔다


18. So a Korean design team/ created/ the Dream Ball Project.

▲ 그래서 한 한국 디자인 팀이/ 만들었다(무엇을?)/ Dream Ball Project를 (만들었다)


19. It/ provides children in disaster zones with special soccer balls/ made from aid boxes.

▲ 그것은/ 재난 구역의 아이들에게 특별한 축구공을 제공한다/ 구호 박스로 만들어진 (특별한 축구 공)

provide A with B [A에게 B를 제공하다]


20. ① The boxes/ ② are delivered/ ③ to the poor/ ④ to give them basic supplies.

▲ ① 그 박스들은/ ② 전달된다/ ③ 가난한 사람들에게/ ④ 그들에게 기본적인 물자들을 주기 위해서

수동태 vs. 능동태 구문비교, 위의 문장을 능동구문으로 바꾼다면 "(People) devlivers the boxes to the poor to give them basic supplies"로 바꿀 수 있다.


21. ① Once/ ② the box/ ③ is empty,/ ④  children/ ⑤ can easily/ ⑥ turn it into a soccer ball/ ⑦ by following/ ⑧ the directions/ ⑨ printed on the box.

▲ ① 일단/ ② 그 박스가/ ③ 비면,/ ④ 아이들은/ ⑤ 쉽게 ~ 할 수 있다/ ⑥ 그것을 축구공으로 바꾸다(바꾸는 것을 쉽게 할 수 있다)/ ⑦ 따르는 것을 통해(무엇을?)/ ⑧ 지시사항들을(따르는 것을 통해)/ ⑨ 그 박스에 인쇄된(지시사항들을 따르는 것을 통해 아이들은 쉽게 그것을 축구공으로 바꿀 수 있다)

수식관계 분석, <Once the box is empty,> children can easily turn it into a soccer ball {by following the directions (printed on the box.)}

22. ① Children/ ② not only have a safe and fun activity,/ ③ but also get a ball/ ④ that inspires them with dreams.

▲ ① 아이들은/ ② 안전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가질 뿐 아니라,/ ③ 공도 얻게 된다/ ④ 그들에게 꿈의 영감을 주는 (공)(도 얻게 된다)


23. ① The Dream Ball Project/ ② is an example of/ ③ how/ ④ a good design/ ⑤ can efficiently improve/ ⑥ the lives of poor people

▲ ① Dream Ball Project는/ ② ~에 관한 예시이다/ ③ 어떻게/ ④ 좋은 디자인이/ ⑤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지(에 관한 예시이다)(무엇을 향상시키다?)/ ⑥ (어떻게 좋은 디자인이)가난한 사람들의 삶을(향상시키는지에 관한 예시이다)

 


<vocabulary>

essential 필수의, 중요한, 본질적인

common 흔한, 공통의

expose 드러내다, 노출시키다

risk 위험, 위기

for example 예를 들면

report 보고(하다), 기록(하다)

due to ~ 때문에

disease 질병

cause 일으키다, 원인, 야기하다

avoid 피하다

distance 거리, 먼 곳

fill up 가득 채우다

bucket 통

invent 발명하다

solve 풀다, 해결하다

barrel 통

roll 굴리다, 말다

effort 노력

countless 많은, 셀 수 없는

proper 적절한, 올바른


equipment 장비

often 종종

empty 빈

bare feet 맨발

provide 제공하다

disaster zone 재난 구역

aid 지원, 구호, 보조

deliver 전달하다, 배달하다

supply 공급하다, 비축물자

once 한 때, 일단

turn A into B A를 B로 바꾸다

direction 방향, 지시, 길

inspire 영감을 주다, 고무시키다

efficiently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eyesight 시력

estimate 추정하다, 예상하다, 전망하다, 평가하다

in addition 게다가, 더불어, 추가적으로

be considered 간주되다, 고려되다

resist 저항하다

appeal 마음에 들다, 호소, 항의

divide 나누다

wearer 착용자

shameful 부끄러운, 창피한

besides 게다가

pair 한 벌, 짝



 

2014/09/29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78)
2014/09/25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76~77)
2014/09/23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74~75)
2014/09/19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52)
2014/09/18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50~51) 
2014/09/16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48~4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