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2 수업자료

[Lesson1]Thanks for My Life, A Small Gesture 1차시 (p.23) - 능률교육 이찬승, 실용영어

고딩길잡이 2015. 8. 17. 15:57
반응형

<<Textbook>>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능률교육, 이찬승외 저


Thanks for My Life

Topics: School Days, Those around Me

Functions

        - 능력 표현하기 : I’m good at history, so I think I can help her.

        - 바람에 대해 묻기 : Would you like to meet her?

Language Points

        - My active social life guaranteed me a full weekend with my friends.

        - This is a time for us to thank everyone in our lives.

Reading : A small gesture : 두 학생의 이야기를 듣고, 작은 친절이 지닌 큰 힘과 우정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Writing : A thank-you letter :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p.23>


A Small Gesture


One Friday after school when I was a freshman, I noticed one of my classmates walking home with a full bag and a huge stack of books in his arms. His name was Chris, and he was a new student who had transferred to our school in the middle of the semester. He was shy and usually kept to himself. Judging from all those books he was carrying, I figured he must not have much of a life. My active social life guaranteed me a full weekend of watching football and spending time with my friends. Meanwhile, it looked like Chris was planning to stay home and study whole time.


<<Translating>>


<p.23>


A Small Gesture


1. ①One Friday/ ②after school/ ③when I was a freshman,/ ④I/ ⑤noticed/ ⑥one of my classmates/ ⑦walking home/ ⑧with a full bag/ ⑨and/ ⑩a huge stack of books/ ⑪in his arms.

▼ ①어느 금요일/ ②학교 후(방과 후 어느 금요일)/ ③내가 1학년이었을 때(의 방과 후 어느 금요일),/ ④나는/ ⑤알아차렸다<무엇을?>/ ⑥내 학우 중 하나(를 알아차렸다)/ ⑦(내 학우 중 하나가)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⑧꽉 찬 가방과 함께(꽉 찬 가방을 가지고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⑨그리고/ ⑩거대한 묶음의 책들(을 가지고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⑪그의 양 팔에 (거대한 묶음의 책들을 가지고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2. ①His name was Chris,/ ②and/ ③he was a new student/ ④who had transferred/ ⑤to our school/ ⑥in the middle of the semester.

▼ ①그의 이름은 크리스였다,/ ②그리고/ ③그는 신규 학생 이었다/ ④전학 왔던 (신규 학생 이었다)/ ⑤우리의 학교로 (전학 왔던 신규 학생이었다)/ ⑥학기 중간에 (우리의 학교로 전학 왔던 신규 학생 이었다)


3. ①He was shy/ ②and/ ③usually/ ④kept to himself.

▼ ①그는 수줍어했다/ ②그리고/ ③보통은/ ④혼자 지냈다.


4. ①Judging/ ②from all those books/ ③he was carrying,/ ④I/ ⑤figured/ ⑥he must not have much of a life.

▼ ①판단하건대/ ②그 모든 책들로 (판단하건데)/ ③그가 들고 있었던 (그 모든 책들로 판단하건데),/ ④나는/ ⑤예상했다<무엇을?>/ ⑥그는 분명히 큰 인생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을 (나는 예상했다).


5. ①My active social life/ ②guaranteed me a full weekend/ ③of watching football/ ④and/ ⑤spending time/ ⑥with my friends.

▼ ①나의 활동적인 사회적 인생은/ ②나에게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③풋볼을 보는 것의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④그리고/ ⑤시간을 보내는 것의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⑥내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의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6. ①Meanwhile,/ ②it/ ③looked like/ ④Chris was planning/ ⑤to stay home/ ⑥and/ ⑦study whole time.

▼ ①반면에,/ ②그것은/ ③~처럼 보였다/ ④크리스가 <무엇을?>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⑤집에 머무르는 것을(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⑥그리고/ ⑦모든 시간동안 공부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Analyzing>>


<p.23>


A Small Gesture


1. ①One Friday/ ②after school/ ③when I was a freshman,/ ④I/ ⑤noticed/ ⑥one of my classmates/ ⑦walking home/ ⑧with a full bag/ ⑨and/ ⑩a huge stack of books/ ⑪in his arms.

▼ ①어느 금요일/ ②학교 후(방과 후 어느 금요일)/ ③내가 1학년이었을 때(의 방과 후 어느 금요일),/ ④나는/ ⑤알아차렸다<무엇을?>/ ⑥내 학우 중 하나(를 알아차렸다)/ ⑦(내 학우 중 하나가)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⑧꽉 찬 가방과 함께(꽉 찬 가방을 가지고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⑨그리고/ ⑩거대한 묶음의 책들(을 가지고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⑪그의 양 팔에 (거대한 묶음의 책들을 가지고 집으로 걸어가는 것을 알아차렸다)

▽ [notice A ~ing] = [A가 ~하는 것을 알아차리다, 인지하다], notice라는 동사는 목적어만 하나를 가질 수도 (예를 들면 [A를 알아차리다, 인지하다]의 의미로), 위와 같이 목적어와 목적격보어를 가질 수도 있다. 이 때, 목적어는 one (of my classmates) 가 되며, 목적격보어는 walking (home with a full bag and a huge stack of books)가 된다. 목적어와 목적격보어를 갖는 문형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 [with ~] = [~와 함께, ~를 가지고, ~를 사용하여]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결국 with의 중심의미인 [~와 함께]에서 확장된 의미라고 볼 수 있다.


2. ①His name was Chris,/ ②and/ ③he was a new student/ ④who had transferred/ ⑤to our school/ ⑥in the middle of the semester.

▼ ①그의 이름은 크리스였다,/ ②그리고/ ③그는 신규 학생 이었다/ ④전학 왔던 (신규 학생 이었다)/ ⑤우리의 학교로 (전학 왔던 신규 학생이었다)/ ⑥학기 중간에 (우리의 학교로 전학 왔던 신규 학생 이었다)

▽ [a new student who ~] = [명사 + 관계대명사 who], 앞서 명사가 문장 내에서 역할을 다하고, 그 명사에 대한 부수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 우리는 형용사를 써서 보통 그 명사에 부수적인 설명을 한다. 하지만 위와 같이 경우에 따라 문장을 써서 해당 명사에 부수적인 설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관계대명사이다. 관계대명사에 대한 설명을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고, 쉽게 말하자면 who를 포함한 뒤의 절이 앞의 명사에 대한 부연설명이라고 보면 된다. 해석상 앞의 명사 [a new student]는 [새로운 학생]이 되고, 뒤의 [who had transferred to our school in the middle of the semester]는 [“그 사람”이 학기 중간에 우리의 학교로 전학을 왔다]에서 “그 사람” = who = a new student가 되는 관계로 보면 된다. 명사를 수식하기에 물론 뒤 절의 동작이나 상태를 “분사”처럼 해석하면 편리하다.


3. ①He was shy/ ②and/ ③usually/ ④kept to himself.

▼ ①그는 수줍어했다/ ②그리고/ ③보통은/ ④혼자 지냈다.

▽ [keep to oneself] = [혼자 지내다] 숙어적 표현


4. ①Judging/ ②from all those books/ ③he was carrying,/ ④I/ ⑤figured/ ⑥he must not have much of a life.

▼ ①판단하건대/ ②그 모든 책들로 (판단하건대)/ ③그가 들고 있었던 (그 모든 책들로 판단하건대),/ ④나는/ ⑤예상했다<무엇을?>/ ⑥그는 분명히 큰 인생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을 (나는 예상했다).

▽ [Judging from~] = [~로 판단하건대], 분사구문이지만 사실상 관용적 표현이라고 여기는 것이 낫다. 위의 문형을 일반적인 분사구문으로 보았을 때에는 해당 분사가 표현하는 동작의 주어가 생략되었기에 주절의 주어와 동일해야 하나, 사실 [Judging from~]으로 시작되는 분사구문은 이 분사구문의 동작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의 문장에서는 관용표현으로 보든 분사구문으로 보든 차이가 없다. 분사구문은 [여기]에서 자세하게 보자.

▽ [all those books he was carrying] = [그가 들고 있었던 모든 책들], [all those books]라는 명사를 꾸며주기 위해서 목적격 관계대명사절 [(that) he was carrying]이 추가된 구문이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에(이 말은 생략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문장에 뜬금없이 다른 문장이 들어간 형태로 보일 수 있으나, 뒤의 절을 자세히 살펴본다면, 일단 ⑴동작 carry는 타동사로 사용되기에 목적어를 가져야 하지만 위의 구문에서는 목적어가 존재하지 않으며, ⑵대명사 he는 주어의 자리에만 사용할 수 있으나 위의 문장에서는 특별한 접속사는 어구 없이 전치사 from의 목적어 all those books의 바로 뒤에 위치하기에 무엇인가가 생략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 생략된 것을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이라 하며, 앞의 절에서 명사를 수식해주고 뒤의 절에서는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명사이다.

▽ [much of ~] = [큰, 많은 ~]


5. ①My active social life/ ②guaranteed me a full weekend/ ③of watching football/ ④and/ ⑤spending time/ ⑥with my friends.

▼ ①나의 활동적인 사회적 인생은/ ②나에게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③풋볼을 보는 것의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④그리고/ ⑤시간을 보내는 것의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⑥내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의 꽉 찬 주말을 보장했다).

▽ [guarantee A B] = [A에게 B를 보장하다], 4형식 수여동사로 guarantee가 사용된 구문이다. 수여동사는 “give형 동사”라고도 부르며, 이는 “주다”라는 의미가 성립되려면 “받는 대상<간접목적어>”과 “주어지는 대상<직접목적어>”, 즉 두 개의 목적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따로 구분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여동사는 목적어를 하나만 갖는 3형식 동사, 또는 완전타동사로도 사용함을 기억하자. 4형식 문장과 수여동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에서 확인하자.


6. ①Meanwhile,/ ②it/ ③looked like/ ④Chris was planning/ ⑤to stay home/ ⑥and/ ⑦study whole time.

▼ ①반면에,/ ②그것은/ ③~처럼 보였다/ ④크리스가 <무엇을?>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⑤집에 머무르는 것을(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⑥그리고/ ⑦모든 시간동안 공부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