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Grammar

관계대명사의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계속적용법) by lAngmA

고딩길잡이 2013. 10. 1. 18:12
반응형


 

 

관계대명사의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계속적용법)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시는지 모르겠네요.

오늘 포스팅은 다시 문법으로 돌아와서.. 사실 문법이라고 하기도 뭐하지만..

영어교육 전공자들이 교원임용시험을 볼 때 거의 필수적으로 보는 원서 중 하나인 The Teacher's Grammar of English 를 참고하여 정리하려고 합니다.

 

내용은.... 관계대명사의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이고요..ㅎㅎ

 

<순서>

1. 관계대명사?

2. 문장으로 명사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

3. 부가적인 설명을 위한 관계대명사 사용의 두 가지 형태 

4. 정리

 

 


 

1. 관계대명사?

 

일단 관계대명사부터 설명드리자면.. 쉽게 말해서 "명사"를 수식하는 "절"을 끌고다니는 하나나 두 개의 "단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이 좀 복잡하죠?;; 쉽게 말한다고는 했는데..

좀 더 쉽게.. 자! 영어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것은 "형용사" 입니다.

그리고 형용사 외에 명사를 수식할 수 있는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관계대명사라는 것이죠.

따라서.. 관계대명사는 그것의 "역할"상으로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대신, 단어 하나로 명사를 수식하는 일반적인 형용사와는 다르게, 문장으로 명사를 수식하지요.

문장으로 명사를 수식한다.... 왜 문장으로 명사를 수식하게 되는 걸까요?

 

 

 

 


 

2. 문장으로 명사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

 

문장으로 명사를 수식한다는 것은.. 명사를 수식함에 있어서 문장에서 표현되는 "동작"이나 "상태"가 중요시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형용사는 단순히 하나의 단어로 명사의 특성을 한정합니다.

반면에 관계대명사는 그 뒤에 따라나오는 절, 즉 "동작"이나 "상태"를 수반하는 절로써 명사를 수식한다는 것이죠.

예시를 하나 들어보죠.

 

ex)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캐나다에 사는 내 sister는 biologist이다)

 

위의 예시에서 관계대명사절을 표시해본다면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가 됩니다.

그리고 관계대명사절 중 관계대명사만을 특정짓는다면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가 되겠고요.

해석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내 sister는 biologist다 + 그가 캐나다에 산다 = 내 sister, 걔가 캐나다에 사는데, 근데 걔는 biologist야> 라고 나눠서 보실 수 있으신가요?

다시 원어를 부분적으로 나눠 본다면,

 

(1) My sister is a biologist.

(2) She lives in Canada.

(1) + (2) My sister who(←she)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로 말이죠.

앞서 언급한 문장이 나타내는 동작이나 상태로 명사를 수식한다는 부분을 살펴보죠.

(2)번 문장에서 중요한 것은 "캐나다에 사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이 (2)번 문장을 (1)번 문장에 대입할 경우,

<내 sister가 생물학자다>라는 (1)번 문장의 의미에서 중첩되는 내용인 My sister 와 She가 직접적으로 연결되면서 My sister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것이죠.

어떤 부분이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것이냐고요? who(=My sister, she) lives in Canada 부분이 부가적인 설명을 해 줍니다!

그런데.. 이 부가적인 설명의 방법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각각의 형태의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의미상의 차이가 분명히 발생합니다.

 

 

 

 


 

3. 부가적인 설명을 위한 관계대명사 사용의 두 가지 형태

 

포스팅의 맨 처음에 관계대명사는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으로 사용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은 뭘까요?

 

(1) 제한적용법 : <형태> 관계대명사와 관계대명사가 수식하는 명사 사이에 쉼표(,)가 붙지 않는다.

(2) 비제한적용법 : <형태> 관계대명사와 관계대명사가 수식하는 명사 사이에 쉼표(,)가 붙는다.

 

형태의 면에서 본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의 차이점은 쉼표(,)의 유무입니다.

쉼표(,)의 유무는 Speaking에도 영향을 주고요.

 

(1) 제한적용법 : <Speaking> 쉼표(,)가 없으니 그냥 죽 연결해서 억양변화 없이 말한다.

(2) 비제한적용법 : <Speaking> 쉼표(,)가 나오는 곳에서 falling intonation, 즉 억양이 떨어진다.

 

위의 두 가지 구분은 단순히 형태와 음성의 차이를 말씀드린 것이고요,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상의 차이겠지요?

어떤 의미상의 차이가 있길래 굳이 거의 같은 구문을 쉼표(,) 하나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인지....

아래 두 가지 문장은 각각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의 예시입니다.

 

(1)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제한적용법]

(2)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비제한적용법, 계속적용법]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의 의미차이는,

 

제한적용법의 경우 수식받는 명사의 "범위를 한정하는 역할"을 하고,

비제한적용법의 경우는 수식받는 명사에 대한 "부가설명을 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 입니다.

 

위의 의미상의 차이를 예시에 대입해서 해석한다면,

 

(1)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 캐나다에 사는 내 sister는 biologist이다. → 나는 sister가 캐나다에 사는 애 말고 여러 명 있다.

(2)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 내 sister는 캐나다에 사는데, 그녀는 biologist이다. → 난 biologist인, 캐나다에 사는 sister 한 명 밖에 없다.

 

일단 요런 의외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요.. 조금 더 다른 예시를 들어 본다면,

비제한적용법은 계속적용법이라고 학교에서 많이 배우는데,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는 [, and S+V]로 바꿔 쓸 수 있다고도 배웁니다.

즉, 이것도 한 번 바꿔본다면,

 

(1) My sister who lives in Canada is a biologist. <캐나다에 사는 내 sister는 biologist이다 (다른 곳에 사는 다른 sister가 존재할 수 있음)>

(2) My sister is a biologist, and she lives in Canada. <내 sister는 biologist 이다. 그리고 그녀는 캐나다에 산다. (다른 sister는 관심없음, 아마도 없다는 의미를 함축)>

 

로 해석을 해 볼 수 있습니다.

 

 

 


 

4. 정리

 

마무리로 들어가 볼 까요?

관계대명사에 대한 조금 더 세밀한 설명은 다음에 하도록 하고, 우선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계속적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의 특성을 간략히 표로 정리함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형태

억양 

의미 

제한적용법

 comma(,) - x

 falling intonation - at the end of the sentence only

 수식받는 명사의 의미 한정

비제한적용법(계속적용법)

 comma(,) - o

 falling intonation - at the positions before commas and the end of the sentence

 수식받는 명사에 부가 설명

 

예문 출처 : The Teacher's Grammar of English by Ron Cowa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