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Special Lesson]Eating History 2차시(능률교육 실용영어1, p.123~124)

고딩길잡이 2017. 3. 31. 09:07
반응형

<<Textbook>>

Special Lesson: Reading Forward 1.
Eating History

<p.123>

A Brown Pleasure

Chocolate is a treat that many of us love to eat. Not only does it taste great, but just looking at it, smelling it, or even unwrapping it is exciting! However, chocolate wasn’t always enjoyed as a kind of candy. Chocolate was first grown by the ancient Aztec people of Central America, who used it to make a drink. For them it wasn’t just a popular treat. It was used at special events by important people, such as the rich and religious leaders. In addition, the Aztec people even used cocoa beans as a type of money. After the Spanish came to America, they took chocolate back to Spain, where it soon became popular. Within 100 years, its popularity had spread across Europe, and people started to make it in many forms. These days it’s enjoyed not only as a hot drink, but also in its solid form and is used to make various types of cakes and doughnuts. It has found a place in the hearts of many people since it is commonly connected with feelings of pleasure and love.

<p.124>

The Red Wonder

What’s bright red, rich in vitamins C and A, and may help prevent certain diseases? This wonderful food is the tomato. Its history, like that of chocolate, dates back to the ancient Aztec people of Central America. It was first brought to Europe by the Spanish in the 16th century. Although it quickly became popular in Southern Europe, people in Northern Europe weren’t sure about eating it at first. In Britain, for example, people thought it would make them sick because it looked like a harmful plant. In addition, it sometimes caused lead poisoning among the rich, as they ate the acidic tomatoes on expensive plates made of materials containing lead. Poor people, however, did not have this problem since they used cheap plates made of wood. Therefore, tomatoes were only eaten by poor people until the 19th century. This changed after many Italians moved to America during the 19th and 20th centuries. They brought with them dishes made with tomatoes, such as pizza and spaghetti, which many people enjoyed. This helped spread the tomato’s popularity to other cultures which the Italians came into contact with in America, and eventually to the world.


<<Translation>>

<p.123>

A Brown Pleasure
▶ 갈색 즐거움

1. ①Chocolate/ ②is a treat/ ③that/ ④many of us love to eat.
▶ ①초콜릿은/ ②과자다/ ③<관계대명사 that>/ ④우리들 중 다수가(많은 사람들이) 먹기 좋아한다(좋아하는 과자다)

2. ①Not only/ ②does it taste great,/ ③but/ ④just looking at it,/ ⑤smelling it,/ ⑥or even unwrapping it/ ⑦is exciting!
▶ ①<~뿐만 아니라>/ ②그것이 굉장히 맛있다(을 뿐 아니라),/ ③<~도>/ ④단지 그것을 바라보는 것,/ ⑤그것의 냄새를 맡는 것,/ ⑥또는 심지어 그것의 포장을 뜯는 것은(도)/ ⑦흥분된다(흥분되기도 한다)

3. However,/ chocolate wasn’t always enjoyed/ as a kind of candy.
▶ 하지만,/ 초콜릿은 항상 즐겨진 것은 아니었다/ 캔디의 한 종류로써 (항상 즐겨진 것은 아니었다)

4. ①Chocolate/ ②was first grown/ ③by the ancient Aztec people/ ④of Central America,/ ⑤who used it/ ⑥to make a drink.
▶ ①초콜릿은/ ②처음으로 길러졌다/ ③고대 아즈텍 사람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길러졌다)/ ④중앙 아메리카의 (고대 아즈텍 사람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길러졌다),/ ⑤(그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했다/ ⑥음료를 만들기 위해서 (그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했다)

5. For them/ it wasn’t just a popular treat.
▶ 그들에게는/ 그것은 단지 인기 있는 과자일 뿐은 아니었다.

6. ①It was used/ ②at special events/ ③by important people,/ ④such as the rich and religious leaders.
▶ ①그것은 사용되었다/ ②특별한 행사들에서 (사용되었다)/ ③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특별한 행사에서 사용되었다),/ ④부자들과 종교적 지도자들과 같이 (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특별한 행사에서 사용되었다)

7. In addition,/ the Aztec people even used cocoa beans/ as a type of money.
▶ 게다가,/ 아즈텍 사람들은 심지어 코코아 콩들을 사용했다/ 돈의 한 종류로써 (코코아 콩들을 사용했다)

8. After the Spanish came to America,/ they took chocolate back to Spain,/ where it soon became popular.
▶ 스페인 사람들이 아메리카에 온 뒤,/ 그들은 코코아를 스페인으로 다시 가져갔다,/ (그 장소에서는) 그것은 곧 인기 있게 되었다.

9. ①Within 100 years,/ ②its popularity/ ③had spread across Europe,/ ④and/ ⑤people started/ ⑥to make it in many forms.
▶ ①100년 안에,/ ②그것의 인기는 / ③유럽 전역으로 퍼졌다,/ ④그리고/ ⑤사람들은 시작했다<무엇을?>/ ⑥그것을 많은 형태로 만들기 (시작했다)

10. ①These days/ ②it’s enjoyed/ ③not only as a hot drink,/ ④but also in its solid form/ ⑤and/ ⑥is used/ ⑦to make various types of cakes and doughnuts.
▶ ①오늘 날/ ②그것은 즐겨진다/ ③따뜻한 음료로써 뿐만 아니라,/ ④그것의 딱딱한 형태인 상태로써도 (즐겨진다)/ ⑤그리고/ ⑥사용된다/ ⑦다양한 종류의 케이크와 도넛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된다)

11. ①It has found a place/ ②in the hearts of many people/ ③since/ ④it is commonly connected/ ⑤with feelings of pleasure and love.
▶ ①그것은 공간을 찾아냈다/ ②많은 사람들의 심장에서 (그것은 공간을 찾아냈다)/ ③~이래로/ ④그것이 일반적으로 연결되었다(연결된 이래로)/ ⑤즐거움과 사랑의 감정들과 (연결된 이래로 그것들은 많은 사람들의 심장에서 공간을 찾아냈다, 차지하였다)


<p.124>

The Red Wonder
▶ 붉은 신비

1. What’s bright red, rich in vitamins C and A,/ and/ may help prevent certain diseases?
▶ 밝은 빨강이고, 비타민 C와 A가 풍부한 것이 무엇일까,/ 그리고/ 특정한 질병들을 막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무엇일까?)

2. This wonderful food is the tomato.
▶ 이 굉장한 음식은 토마토다.

3. ①Its history,/ ②like that of chocolate,/ ③dates back to/ ④the ancient Aztec people of Central America.
▶ ①그것의 역사는,/ ②초콜릿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③~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④고대 중앙아메리카의 아즈텍 사람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4. It was first brought to Europe/ by the Spanish/ in the 16th century.
▶ 그것은 유럽으로 최초로 전해졌다/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유럽에 전해졌다)/ 16세기에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유럽에 전해졌다)

5. ①Although/ ②it quickly became popular/ ③in Southern Europe,/ ④people in Northern Europe/ ⑤weren’t sure/ ⑥about eating it/ ⑦at first.
▶ ①비록 ~일지라도/ ②그것이 빠르게 인기 있게 바뀌었다(을 지라도)/ ③유럽 남부에서 (그것이 빠르게 인기 있게 바뀌었을 지라도),/ ④유럽 북부의 사람들은/ ⑤확신하지 못했다/ ⑥그것을 먹는 것에 관하여 (확신하지 못했다)/ ⑦처음에는 (그것을 먹는 것에 관하여 확신하지 못했다)

6. ①In Britain,/ ②for example,/ ③people thought/ ④it would make them sick/ ⑤because/ ⑥it looked like a harmful plant.
▶ ①영국에서는,/ ②예를 들면,/ ③사람들은 생각했다<무엇을?>/ ④그것이 그들을 아프게 만들 것이다(이라고 생각했다)/ ⑤~ 때문에/ ⑥그것이 해로운 식물처럼 보였다(보였기 때문에 그것이 그들을 아프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7. ①In addition,/ ②it sometimes caused/ ③lead poisoning/ ④among the rich,/ ⑤as they ate the acidic tomatoes/ ⑥on expensive plates/ ⑦made of materials/ ⑧containing lead.
▶ ①게다가 더욱이,/ ②그것은 때때로 야기했다<무엇을?>/ ③납 중독(을 야기했다/ ④부자들 사이에서 (납 중독을 야기했다),/ ⑤그들이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⑥비싼 접시 위에서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⑦금속으로 만들어진 (비싼 접시 위에서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⑧납을 함유하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비싼 접시 위에서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그것은 때때로 부자들 사이에서 납 중독을 때때로 야기했다, 게다가)

8. ①Poor people,/ ②however,/ ③did not have this problem/ ④since/ ⑤they used cheap plates/ ⑥made of wood.
▶ ①가난한 사람들은,/ ②그런데,/ ③이 문제를 가지지 않았다(겪지 않았다)/ ④~ 때문에/ ⑤그들이 값싼 접시들을 사용했다(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겪지 않았다)/ ⑥나무로 만들어진 (값싼 접시들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겪지 않았다)

9. ①Therefore,/ ②tomatoes were only eaten by poor people/ ③until the 19th century.
▶ ①그렇기에,/ ②토마토는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섭취되었다/ ③19세기 까지 (토마토는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섭취되었다)

10. ①This changed/ ②after/ ③many Italians moved to America/ ④during the 19th and 20th centuries.
▶ ①이것은 바뀌었다/ ②~이후에/ ③많은 이탈리아인들이 아메리카로 이주했다(한 이후에 바뀌었다)/ ④19세기와 20세기 동안 (많은 이탈리아인들이 아메리카로 이주한 이후에 바뀌었다)

11. ①They brought with them dishes/ ②made with tomatoes,/ ③such as pizza and spaghetti,/ ④which many people enjoyed.
▶ ①그들은 그들 자신과 함께 요리들을 가져왔다/ ②토마토로 만들어진 (요리들을 가져왔다),/ ③피자와 스파게티 같은 (토마토로 만들어진 요리들을 가져왔다),/ ④(그것들은) 많은 사람들이 즐겼던 것들 이었다.

12. ①This/ ②helped spread the tomato’s popularity/ ③to other cultures/ ④which the Italians came into contact with/ ⑤in America,/ ⑥and eventually to the world.
▶ ①이것은/ ②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③다른 문화권으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④이탈리아인들이 접촉하게 된 (다른 문화권으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⑤미국에서 (이탈리아인들이 접촉하게 된 다른 문화권으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⑥그리고 결과적으로 전 세계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Analyzing>>

<p.123>

A Brown Pleasure
▶ 갈색 즐거움

1. ①Chocolate/ ②is a treat/ ③that/ ④many of us love to eat.
▶ ①초콜릿은/ ②과자다/ ③<관계대명사 that>/ ④우리들 중 다수가(많은 사람들이) 먹기 좋아한다(좋아하는 과자다)
▷ [a treat that ~], 관계대명사 that절이며, 그 중에서도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이 사용되었다. 관계대명사를 주격과 목적격으로 나눌 때는 전적으로 관계대명사절 내에서 해당 관계대명사의 역할에 따라 결정한다. 즉, 절 내에서 주어의 역할을 할 경우 주격관계대명사이며 생략이 불가능하고, 절 내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할 경우 목적격관계대명사이며 대부분 생략이 가능하다. 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관계대명사절에서 목적어의 개념이 일반적인 동작의 목적어보다 훨씬 넓다는 것이다. 아주 간단히 말해 주어를 제외한 문장 내의 모든 명사들을 목적어로 보고, 그것이 선행사와 일치하기에 둘의 관계를 묶어줄 때는 목적격관계대명사로 판단한다. 예로는 전치사 뒤에 따라오는 명사, 보어 자리에 나오는 명사, 그리고 일반적인 동작의 목적어가 있다.

2. ①Not only/ ②does it taste great,/ ③but/ ④just looking at it,/ ⑤smelling it,/ ⑥or even unwrapping it/ ⑦is exciting!
▶ ①<~뿐만 아니라>/ ②그것이 굉장히 맛있다(을 뿐 아니라),/ ③<~도>/ ④단지 그것을 바라보는 것,/ ⑤그것의 냄새를 맡는 것,/ ⑥또는 심지어 그것의 포장을 뜯는 것은(도)/ ⑦흥분된다(흥분되기도 한다)
▷ [Not only does it taste great], 원래 문장의 순서로만 보자면, It tastes great이 되는 것이 옳으나, 위의 구문에서 조동사 does를 만들어 주어의 앞에 위치하는 구문이 형성된 것은 도치가 일어났다고 파악해야 한다. 문장 내에서 도치가 일어난다 함은 일반적으로 주어의 위치와 동사의 위치가 뒤집히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그 역할은 문장의 맨 앞에 강조를 받는 <형용사>나, 위의 구문처럼 <부정어>를 집어넣고 사용하기 위함이다. 만약 이것들이 맨 앞에 나온 상태 그대로 문장이 진행된다면, 다시 말해 평범한 평서문의 형태로 <주어+동사>어순을 가진다면, 맨 앞에 나온 강조를 받는 단어들이 강조를 받는 것인지의 여부가 불확실해진다. 따라서 도치가 일어나면 “이거 강조하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자.

3. However,/ chocolate wasn’t always enjoyed/ as a kind of candy.
▶ 하지만,/ 초콜릿은 항상 즐겨진 것은 아니었다/ 캔디의 한 종류로써 (항상 즐겨진 것은 아니었다)

4. ①Chocolate/ ②was first grown/ ③by the ancient Aztec people/ ④of Central America,/ ⑤who used it/ ⑥to make a drink.
▶ ①초콜릿은/ ②처음으로 길러졌다/ ③고대 아즈텍 사람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길러졌다)/ ④중앙 아메리카의 (고대 아즈텍 사람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길러졌다),/ ⑤(그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했다/ ⑥음료를 만들기 위해서 (그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했다)
▷ [who used it to make a drink], 계속적용법의 주격관계대명사 who가 사용되었고, 3형식 동사인 used, 그리고 그것의 목적어인 it,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 to make a drink가 각각 사용되었다. 여기에서 주목할 부분은 부정사 자체로만 보자면 [to make]만 해당이 되지만, 이 부정사가 기능어 to와 내용어 make이 결합된 형태고, make은 3형식 동사로 목적어를 가져야 그 의미가 완성되기에 해당 동작의 목적어로써 a drink가 먼저 묶여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간단한 구문이지만 구조를 괄호로 표현하면 [who {used it (to <make a drink>)}]이 된다.

5. For them/ it wasn’t just a popular treat.
▶ 그들에게는/ 그것은 단지 인기 있는 과자일 뿐은 아니었다.

6. ①It was used/ ②at special events/ ③by important people,/ ④such as the rich and religious leaders.
▶ ①그것은 사용되었다/ ②특별한 행사들에서 (사용되었다)/ ③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특별한 행사에서 사용되었다),/ ④부자들과 종교적 지도자들과 같이 (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특별한 행사에서 사용되었다)

7. In addition,/ the Aztec people even used cocoa beans/ as a type of money.
▶ 게다가,/ 아즈텍 사람들은 심지어 코코아 콩들을 사용했다/ 돈의 한 종류로써 (코코아 콩들을 사용했다)

8. After the Spanish came to America,/ they took chocolate back to Spain,/ where it soon became popular.
▶ 스페인 사람들이 아메리카에 온 뒤,/ 그들은 코코아를 스페인으로 다시 가져갔다,/ (그 장소에서는) 그것은 곧 인기 있게 되었다.
▷ [, where it soon became popular], 계속적용법의 관계부사가 사용되었다. 흔히 관계대명사를 사용할 때는 주격과 목적격으로 나누지만, 그것과 별개로 쉼표의 유무에 따라 제한적용법(쉼표 x)과 계속적용법(쉼표 o)으로도 나눌 수 있다. 위 구문을 굳이 밑줄 친 것은, 관계대명사만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관계부사도 해당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쉽게 말하자면 문장에서 <형용사>역할을 하는 <형용사절>은 제한적용법과 계속적용법이 적용된다.

9. ①Within 100 years,/ ②its popularity/ ③had spread across Europe,/ ④and/ ⑤people started/ ⑥to make it in many forms.
▶ ①100년 안에,/ ②그것의 인기는 / ③유럽 전역으로 퍼졌다,/ ④그리고/ ⑤사람들은 시작했다<무엇을?>/ ⑥그것을 많은 형태로 만들기 (시작했다)

10. ①These days/ ②it’s enjoyed/ ③not only as a hot drink,/ ④but also in its solid form/ ⑤and/ ⑥is used/ ⑦to make various types of cakes and doughnuts.
▶ ①오늘 날/ ②그것은 즐겨진다/ ③따뜻한 음료로써 뿐만 아니라,/ ④그것의 딱딱한 형태인 상태로써도 (즐겨진다)/ ⑤그리고/ ⑥사용된다/ ⑦다양한 종류의 케이크와 도넛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된다)

11. ①It has found a place/ ②in the hearts of many people/ ③since/ ④it is commonly connected/ ⑤with feelings of pleasure and love.
▶ ①그것은 공간을 찾아냈다/ ②많은 사람들의 심장에서 (그것은 공간을 찾아냈다)/ ③~이래로/ ④그것이 일반적으로 연결되었다(연결된 이래로)/ ⑤즐거움과 사랑의 감정들과 (연결된 이래로 그것들은 많은 사람들의 심장에서 공간을 찾아냈다, 차지하였다)


<p.124>

The Red Wonder
▶ 붉은 신비

1. What’s bright red, rich in vitamins C and A,/ and/ may help prevent certain diseases?
▶ 밝은 빨강이고, 비타민 C와 A가 풍부한 것이 무엇일까,/ 그리고/ 특정한 질병들을 막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무엇일까?)

2. This wonderful food is the tomato.
▶ 이 굉장한 음식은 토마토다.

3. ①Its history,/ ②like that of chocolate,/ ③dates back to/ ④the ancient Aztec people of Central America.
▶ ①그것의 역사는,/ ②초콜릿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③~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④고대 중앙아메리카의 아즈텍 사람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 [Its history, like that of chocolate], 보통 그냥 전치사 like 뒤에 명사 하나를 붙여 [~처럼, 같이, 마찬가지로] 로 해석을 하지만, 위의 구문에서 굳이 대명사 that과 소유의 의미를 가지는 전치사 of가 사용된 것은, 앞의 내용과 비교했을 때 앞의 내용이 그것(토마토)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확하게 초콜릿의 “역사”와 토마토의 “역사”를 같은 선상에 놓고 보기 위해 that of chocolate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4. It was first brought to Europe/ by the Spanish/ in the 16th century.
▶ 그것은 유럽으로 최초로 전해졌다/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유럽에 전해졌다)/ 16세기에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유럽에 전해졌다)

5. ①Although/ ②it quickly became popular/ ③in Southern Europe,/ ④people in Northern Europe/ ⑤weren’t sure/ ⑥about eating it/ ⑦at first.
▶ ①비록 ~일지라도/ ②그것이 빠르게 인기 있게 바뀌었다(을 지라도)/ ③유럽 남부에서 (그것이 빠르게 인기 있게 바뀌었을 지라도),/ ④유럽 북부의 사람들은/ ⑤확신하지 못했다/ ⑥그것을 먹는 것에 관하여 (확신하지 못했다)/ ⑦처음에는 (그것을 먹는 것에 관하여 확신하지 못했다)

6. ①In Britain,/ ②for example,/ ③people thought/ ④it would make them sick/ ⑤because/ ⑥it looked like a harmful plant.
▶ ①영국에서는,/ ②예를 들면,/ ③사람들은 생각했다<무엇을?>/ ④그것이 그들을 아프게 만들 것이다(이라고 생각했다)/ ⑤~ 때문에/ ⑥그것이 해로운 식물처럼 보였다(보였기 때문에 그것이 그들을 아프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 [thought (that) it would make them sick], 명사절 접속사 that

7. ①In addition,/ ②it sometimes caused/ ③lead poisoning/ ④among the rich,/ ⑤as they ate the acidic tomatoes/ ⑥on expensive plates/ ⑦made of materials/ ⑧containing lead.
▶ ①게다가 더욱이,/ ②그것은 때때로 야기했다<무엇을?>/ ③납 중독(을 야기했다/ ④부자들 사이에서 (납 중독을 야기했다),/ ⑤그들이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⑥비싼 접시 위에서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⑦금속으로 만들어진 (비싼 접시 위에서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⑧납을 함유하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비싼 접시 위에서 산성의 토마토를 먹었기 때문에 그것은 때때로 부자들 사이에서 납 중독을 때때로 야기했다, 게다가)

8. ①Poor people,/ ②however,/ ③did not have this problem/ ④since/ ⑤they used cheap plates/ ⑥made of wood.
▶ ①가난한 사람들은,/ ②그런데,/ ③이 문제를 가지지 않았다(겪지 않았다)/ ④~ 때문에/ ⑤그들이 값싼 접시들을 사용했다(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겪지 않았다)/ ⑥나무로 만들어진 (값싼 접시들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겪지 않았다)

9. ①Therefore,/ ②tomatoes were only eaten by poor people/ ③until the 19th century.
▶ ①그렇기에,/ ②토마토는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섭취되었다/ ③19세기 까지 (토마토는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섭취되었다)

10. ①This changed/ ②after/ ③many Italians moved to America/ ④during the 19th and 20th centuries.
▶ ①이것은 바뀌었다/ ②~이후에/ ③많은 이탈리아인들이 아메리카로 이주했다(한 이후에 바뀌었다)/ ④19세기와 20세기 동안 (많은 이탈리아인들이 아메리카로 이주한 이후에 바뀌었다)

11. ①They brought with them dishes/ ②made with tomatoes,/ ③such as pizza and spaghetti,/ ④which many people enjoyed.
▶ ①그들은 그들 자신과 함께 요리들을 가져왔다/ ②토마토로 만들어진 (요리들을 가져왔다),/ ③피자와 스파게티 같은 (토마토로 만들어진 요리들을 가져왔다),/ ④(그것들은) 많은 사람들이 즐겼던 것들 이었다.

12. ①This/ ②helped spread the tomato’s popularity/ ③to other cultures/ ④which the Italians came into contact with/ ⑤in America,/ ⑥and eventually to the world.
▶ ①이것은/ ②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③다른 문화권으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④이탈리아인들이 접촉하게 된 (다른 문화권으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⑤미국에서 (이탈리아인들이 접촉하게 된 다른 문화권으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⑥그리고 결과적으로 전 세계로 (토마토의 인기를 퍼뜨리는 것을 도와주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