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Special Lesson]Eating History 1차시(능률교육 실용영어1, p.121~122)

고딩길잡이 2017. 3. 29. 22:47
반응형

 

<<Textbook>>

 

Special Lesson: Reading Forward 1.

Eating History

 

When people eat food, they consider not only the taste, but also the smell, the place and the person they are eating with. Can you think of anything else you find important when it comes to eating? After reading this, you may realize more interesting things about eating that will help you enjoy your food.

 

<p.121>

 

Foods the World Loves

 

At a restaurant, you order a potato pizza for dinner and chocolate cake for dessert. You’ve probably had these dishes many times, but have you ever thought about what goes into them? They contain some of the most common foods in the world. There are potatoes on the pizza, the pizza sauce is made with tomatoes, and the cake is made with chocolate and sugar. These common foods all have interesting histories. Do you know anything about them?

 

<p.122>

 

A Gift From the Earth

 

You probably think you know much about potatoes and sweet potatoes. But did you know that there are actually about 5,000 different kinds of potatoes? The first kinds grown by people for food were farmed by natives of Andean mountains of South America. It was only in 1535 that the Spanish found the potato and eventually brought it back to Europe. At first, potatoes were known as “the devil’s fruit” because they are grown in the earth and have a dark uneven skin. In addition, they contain a weak poison, known as solanine, which can cause people to feel ill. However, within about 50 years of their introduction to Ireland, they had become a cheap and healthy part of the local foods. When there was very little food in Ireland in the 19th century, many people lived almost entirely by eating potatoes their “gifts for the earth.” Today, potatoes are grown in at least 130 countries. People all over the world love to eat food made out of potatoes, such as potato chips, french fries and mashed potatoes. In fact, these have become some of the world’s most popular foods!


<<Translation>>

 

Special Lesson: Reading Forward 1.

Eating History

 

1. When people eat food,/ they consider/ not only the taste,/ but also the smell, the place and the person/ they are eating with.

▶ ①사람들이 음식을 먹을 때,/ 그들은 고려한다(무엇을?)/ 그 맛뿐만이 아니라,/ 냄새, 장소, 그리고 사람을 (고려한다)/ 그들이 함께 먹는 (그 사람까지도 고려한다)

 

2. Can you think/ of anything else/ you find important/ when it comes to eating?

▶ ①당신을 생각할 수 있는가/ 어떤 다른 것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가)/ 당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어떤 다른 것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가)/ 그것이 먹는 것으로 올 때<먹는 문제에 관한 한> (당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또 다른 어떤 것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가)

 

3. After reading this,/ you may realize/ more interesting things/ about eating/ that will help you enjoy your food.

이것을 읽은 후,/ 당신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무엇을?>/ 더 흥미로운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먹는 것에 관한 (더 흥미로운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음식을 즐기도록 도와주는, 먹는 것에 관한 더 흥미로운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p.121>

 

1. Foods the World Loves

세상이 사랑하는 음식들

 

2. At a restaurant,/ you order a potato pizza for dinner/ and/ chocolate cake for dessert.

▶ ①음식점에서,/ 당신은 저녁을 위해 감자피자를 주문한다/ 그리고/ 디저트를 위해 초콜릿 케이크(를 주문한다)

 

3. You’ve probably had these dishes many times,/ but/ have you ever thought/ about what goes into them?

▶ ①당신은 아마도 이런 요리들을 여러 번 먹었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 본 적이 있느냐/ 무엇이 그것들 안에 들어가는지에 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느냐)

 

4. They/ contain some of the most common foods/ in the world.

▶ ①그것들은/ 가장 흔한 음식들 중 몇몇을 담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흔한 음식들 중 몇몇을 담고 있다)

 

5. There are potatoes on the pizza,/ the pizza sauce is made with tomatoes,/ and/ the cake is made with chocolate and sugar.

▶ ①거기에는 피자에 감자가 있고,/ 피자 소스는 토마토로 만들어지고,/ 그리고/ 케이크는 초콜릿과 설탕으로 만들어진다.

 

6. These common foods/ all have interesting histories.

이런 흔한 음식들은/ 모두 흥미로운 역사들을 가진다.

 

7. Do you know anything about them?

당신은 그것들에 관한 어떤 것이라도 아는가?(당신은 그것들에 관해 어떤 것이라도 아는 것이 있는가?)

 

 

<p.122>

 

1. A Gift From the Earth

땅으로부터 온 선물

 

2. You/ probably think/ you know much/ about potatoes and sweet potatoes.

▶ ①당신은/ 아마도 생각할 것이다<무엇을?>/ 당신이 많이 안다(고 아마도 생각할 것이다)/ 감자와 고구마에 관해서 (많이 안다고 아마도 생각할 것이다)

 

3. But/ did you know/ that/ there are actually/ about/ 5,000 different kinds of potatoes?

▶ ①하지만/ 당신은 알았는가<무엇을?>/ <명사절 that>/ 실제로 ~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가)/ 대략/ 5,000가지의 다른 종류의 감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가?)

 

4. The first kinds/ grown by people for food/ were farmed/ by natives of Andean mountains of South America.

▶ ①최초의 종류들은/ 음식을 위해 사람들에 의해 길러진 (최초의 종류들은)/ 경작되었다/ 남미의 Andean 산맥의 원주민들에 의해 (경작되었다)

 

5. It/ was only in 1535/ that/ the Spanish/ found the potato/ and/ eventually/ brought it back to Europe.

▶ ①이것은<가주어>/ 1533년이 되어서였다/ <명사절 that><진주어>/ 스페인 사람들이/ 감자를 알게 되었다(된 것은 1533년이 되어서였다)/ 그리고/ 결국/ 유럽으로 그것을 가지고 돌아왔다(왔던 것은 1533년이 되어서였다)

 

6. At first,/ potatoes were known/ as “the devil’s fruit”/ because/ they are grown in the earth/ and/ have a dark uneven skin.

▶ ①처음에는,/ 감자들은 알려졌다/ 악마의 열매로써 (알려졌다)/ 왜냐하면 ~때문 이었다/ 그것들이 땅에서 길러졌기(자라났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어둡고 거친 껍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7. In addition,/ they contain a weak poison,/ known as solanine,/ which can cause people to feel ill.

▶ ①게다가,/ 그것들은 약한 독성을 함유하고 있다,/ solanine이라고 알려진 (약한 독성을 함유하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아픔을 느끼는 것을 야기할 수 있다.

 

8. However,/ within about 50 years/ of their introduction to Ireland,/ they/ had become/ a cheap and healthy part/ of the local foods.

▶ ①하지만,/ 대략 50년 안에/ 아일랜드로 그것들의 도입의 (50년 안에),/ 그것들은/ ~가 되었다/ 값싸고 건강한 일부분(이 되었다)/ 토속 음식의 (값싸고 건강한 일부분이 되었다) (값싸고 건강한 토속음식의 일부분이 되었다)

 

9. When there was very little food in Ireland in the 19th century,/ many people lived/ almost entirely by eating potatoes/ ④– their “gifts from the earth.”

▶ ①19세기에 아일랜드에 음식이 거의 없었을 때(매우 부족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살았다/ 거의 전적으로 감자를 먹는 것을 통해 (살았다)/ - 그들의 땅으로부터의 선물

 

10. Today,/ potatoes are grown/ in at least 130 countries.

오늘 날,/ 감자는 길러진다/ 최소한 130개 국가에서 (감자는 길러진다)

 

11. People/ all over the world/ love to eat food/ made out of potatoes,/ such as/ potato chips, french fries and mashed potatoes.

▶ ①사람들은/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음식을 먹는 것을 사랑한다/ 감자로부터 만들어진 (음식을 먹는 것을 사랑한다),/ ~와 같이/ 감자 칩, 프렌치 프라이 그리고 으깨진 감자(와 같이)

 

12. In fact,/ these/ have become/ some of the world’s most popular foods!

▶ ①사실,/ 이것들은/ ~이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들 중 몇몇(이 되었다)


<<Analyzing>>

 

Special Lesson: Reading Forward 1.

Eating History

 

1. When people eat food,/ they consider/ not only the taste,/ but also the smell, the place and the person/ they are eating with.

▶ ①사람들이 음식을 먹을 때,/ 그들은 고려한다(무엇을?)/ 그 맛뿐만이 아니라,/ 냄새, 장소, 그리고 사람을 (고려한다)/ 그들이 함께 먹는 (그 사람까지도 고려한다)

[not only ~A, but also ~B] = [~A뿐만 아니라 ~B], 흔히 볼 수 있는 표현이나, 경우에 따라서 [not only/just ~, but (also)]식으로 약간 변형되서도 나온다.

[the person they are eating with] 이 구문은 <관계대명사>, 그 중에서도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구문이다. 앞의 문장은 the person으로 종료되고 그 뒤에 따라오는 [they are coming with]는 불완전하다. 전치사 with 뒤에 붙어있어야 할 명사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선행사가 [the person], 사람이고, 전치사 뒤에 붙는 명사도 <관계대명사절>에서는 목적어로 보기에 이에 해당하는 [whom][the person][they are eating with] 사이에 존재한다.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에 의미를 부여하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석상 [그들이 함께 먹는 그 사람]으로 해석된다. 관계대명사에 대한 세세한 설명은 [여기]에 들어가서 확인하자.

 

2. Can you think/ of anything else/ you find important/ when it comes to eating?

▶ ①당신을 생각할 수 있는가/ 어떤 다른 것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가)/ 당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어떤 다른 것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가)/ 그것이 먹는 것으로 올 때<먹는 문제에 관한 한> (당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또 다른 어떤 것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가)

[anything else you find important], 1번 문장에서 설명한 <관계대명사절>이 사용되었다. 단지 이 구문에서는 선행사가 [anything else], 그리고 <관계대명사절>[you find x important]로 여기에서 x의 위치가 선행사가 들어가야 할 곳이 된다. <관계대명사>는 두 개의 문장에서 하나의 동일한 단어를 매개체로 잡고 문장을 연결하는 구조를 띄게 된다. 따라서 구문이 제대로 해석되지 않는 경우 원래의 두 개 문장을 다시 만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위의 구문을 두 개의 문장으로 만들 경우, [Can you think of anything else?][You find anything else important]가 되고, 앞서 언급했듯이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에 추가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기에 선행사가 속한 절이 주절, 그리고 관계대명사가 속한 절은 주절 안에 있는 선행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의 역할을 하게 된다.

[when it comes to ~] = [~에 관해서 라면], 관용표현이지만 직역을 하더라도 [그것이 먹는 것으로 오게 될 때(라면),]로 해석되고 넓은 의미로 유추하면 대략적인 내용에 차이는 관용표현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3. After reading this,/ you may realize/ more interesting things/ about eating/ that will help you enjoy your food.

이것을 읽은 후,/ 당신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무엇을?>/ 더 흥미로운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먹는 것에 관한 (더 흥미로운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음식을 즐기도록 도와주는, 먹는 것에 관한 더 흥미로운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help you enjoy your food], 5형식을 배우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help라는 동사가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 즉 준사역동사(5형식)이며, 이 때 help는 대상인 <목적어><목적어>의 동작이나 상태가 될 <목적격보어>를 가진다. 그리고 <목적격보어>자리에는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고, 심지어 분사도 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위의 구문에서 <목적격보어>자리에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는데, 해당 원형부정사 enjoy가 가지는 동작적 의미에 따라 enjoy의 목적어(3형식)가 따로 필요하게 된다. 이 구문을 굳이 괄호를 쳐서 분석하자면, [help {you (enjoy your food)}]가 된다. 안쪽에 있는 괄호부터 해석하는 연습을 통해 익숙해 지도록 하자. 5형식에 대해 더 알기 원한다면 [여기]에서 확인하자.

 

 

<p.121>

 

1. Foods the World Loves

세상이 사랑하는 음식들

 

2. At a restaurant,/ you order a potato pizza for dinner/ and/ chocolate cake for dessert.

▶ ①음식점에서,/ 당신은 저녁을 위해 감자피자를 주문한다/ 그리고/ 디저트를 위해 초콜릿 케이크(를 주문한다)

[At a restaurant,], 전치사구(전치사+명사)[형용사][부사]의 역할을 한다. 조금 더 제대로 말하자면 [명사]를 수식하거나 [동작]을 수식한다는 의미이다. 위의 구문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은 전치사구에서 기능을 담당하는 단어는 전치사, 즉 앞에 나온 단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뒤에는 전치사구에서 내용을 담당하는 내용어, 명사가 나오게 된다. to부정사나 전치사구, 그리고 넓게는 형용사절까지, 이들의 앞에는 각각 [전치사], [(to)], [관계(의문)대명사/부사]까지 전부 기능어가 나온다. 그리고 기능어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이 수식하는 단어, 즉 명사나 동사, 또는 준동사의 뒤에위치해야 한다. 그래야 해당 기능어와 수식받는 단어 간의 거리가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문제는 문장의 맨 처음에 쉼표로 구분되는 전치사구가 나오는 경우인데, 이때는 무조건 부사의 역할, 즉 문장 자체를 수식(정확히 말하자면 문장의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을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부사절의 경우에도 문장의 맨 앞에 주절과 쉼표로 구분되어 위치할 수 있다. 이럴 때도 부사는 형용사보다 위치적 제한을 적게 받는다는 점을 기억하여 위의 구문과 같은 이치로 사용되었다고 생각하자.

 

3. You’ve probably had these dishes many times,/ but/ have you ever thought/ about what goes into them?

▶ ①당신은 아마도 이런 요리들을 여러 번 먹었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 본 적이 있느냐/ 무엇이 그것들 안에 들어가는지에 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느냐)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와 관계대명사는 정말 한 끗 차이다. 의문사(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로 해석되면(물론 저 중에는 의문부사도 있긴 하다)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 (사람/시간()/장소/물건()/방법(방식)/이유)로 해석되면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인 것만을 기억하자.

 

4. They/ contain some of the most common foods/ in the world.

▶ ①그것들은/ 가장 흔한 음식들 중 몇몇을 담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흔한 음식들 중 몇몇을 담고 있다)

 

5. There are potatoes on the pizza,/ the pizza sauce is made with tomatoes,/ and/ the cake is made with chocolate and sugar.

▶ ①거기에는 피자에 감자가 있고,/ 피자 소스는 토마토로 만들어지고,/ 그리고/ 케이크는 초콜릿과 설탕으로 만들어진다.

 

6. These common foods/ all have interesting histories.

이런 흔한 음식들은/ 모두 흥미로운 역사들을 가진다.

[interesting histories],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들(interest/surprise/excite )은 주체가 그 감정을 느낄 때는 수동의 의미를 가진 과거분사로 사용한다. 미국인들은 우리와는 약간 다르게 감정이 생기는 이유를 외부에서 찾는 것 같다. 따라서 감정동사의 경우, 그 감정을 주는존재와 받아서 느끼는존재를 따로 본다. “주는존재의 입장이 주어가 될 경우 <현재분사>, “느끼는존재의 입장이 주어가 될 경우 <과거분사>를 사용하는데, 위의 구문에서는 historiesinterest라는 감정을 여러 사람들에게 주는존재이기 때문에 수식하는 분사의 형태가 현재분사가 사용되었다. 분사에 대한 추가 설명은 [여기]에서 알아보자.

 

7. Do you know anything about them?

당신은 그것들에 관한 어떤 것이라도 아는가?(당신은 그것들에 관해 어떤 것이라도 아는 것이 있는가?)

 

 

<p.122>

 

1. A Gift From the Earth

땅으로부터 온 선물

 

2. You/ probably think/ you know much/ about potatoes and sweet potatoes.

▶ ①당신은/ 아마도 생각할 것이다<무엇을?>/ 당신이 많이 안다(고 아마도 생각할 것이다)/ 감자와 고구마에 관해서 (많이 안다고 아마도 생각할 것이다)

[~ think you know ~], 접속사 that이 생략된 구문이다.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만들어 준다. 위의 구문에서 think가 타동사로 사용되었기에 뒤에 목적어가 나와야 하는데, 뒤에 나오는 단어는 주어(you)와 동사(know)가 나왔기에 새로운 절이 시작됨을 알 수 있다. 이 절은 앞의 절 기준으로 목적어의 역할, 즉 명사의 역할을 하게 됨으로 명사절, 그리고 이 때 생략되는 명사절의 접속사는 that이 된다. 복잡하게 설명했으나 조금 쉽게 풀어 말하자면, 우리가 문장을 사용하는 이유는 문장 내에 있는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이나 상태를 현실감 있게 말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이 문장을 명사로 바꿔주는 것이 바로 명사절 접속사의 역할이고, 따라서 해석상 <동사>만 명사로 바꿔주면 된다. [~하는 것, ~된 것] 등으로... that절에 대한 추가 설명은 [여기]에서 확인하자.

 

3. But/ did you know/ that/ there are actually/ about/ 5,000 different kinds of potatoes?

▶ ①하지만/ 당신은 알았는가<무엇을?>/ <명사절 that>/ 실제로 ~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가)/ 대략/ 5,000가지의 다른 종류의 감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가?)

 

4. The first kinds/ grown by people for food/ were farmed/ by natives of Andean mountains of South America.

▶ ①최초의 종류들은/ 음식을 위해 사람들에 의해 길러진 (최초의 종류들은)/ 경작되었다/ 남미의 Andean 산맥의 원주민들에 의해 (경작되었다)

[The first kinds grown by people for food], 과거분사구 [grown by people for food]가 선행사 [The first kinds]를 직접수식하는 명사구이다. 수식받는 명사의 입장에서 수식하는 분사의 원형이 되는 동작을 행할수 있으면 능동으로 보아 <현재분사>, 수식받는 명사의 입장에서 수식하는 분사의 원형이 되는 동작의 대상이 된다면 수동으로 보아 <과거분사>가 사용된다. 위의 구문에서 수식받는 명사는 [The first kinds]이고, 이것의 입장에서는 [grow]라는 동작의 대상이 될 뿐이기에 <과거분사> [grown]이 사용되었다.

 

5. It/ was only in 1535/ that/ the Spanish/ found the potato/ and/ eventually/ brought it back to Europe.

▶ ①이것은<가주어>/ 1533년이 되어서였다/ <명사절 that><진주어>/ 스페인 사람들이/ 감자를 알게 되었다(된 것은 1533년이 되어서였다)/ 그리고/ 결국/ 유럽으로 그것을 가지고 돌아왔다(왔던 것은 1533년이 되어서였다)

 

6. At first,/ potatoes were known/ as “the devil’s fruit”/ because/ they are grown in the earth/ and/ have a dark uneven skin.

▶ ①처음에는,/ 감자들은 알려졌다/ 악마의 열매로써 (알려졌다)/ 왜냐하면 ~때문 이었다/ 그것들이 땅에서 길러졌기(자라났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어둡고 거친 껍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7. In addition,/ they contain a weak poison,/ known as solanine,/ which can cause people to feel ill.

▶ ①게다가,/ 그것들은 약한 독성을 함유하고 있다,/ solanine이라고 알려진 (약한 독성을 함유하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아픔을 느끼는 것을 야기할 수 있다.

[, which],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 [여기]

[cause people to feel ill], 5형식+2형식, [여기]

 

8. However,/ within about 50 years/ of their introduction to Ireland,/ they/ had become/ a cheap and healthy part/ of the local foods.

▶ ①하지만,/ 대략 50년 안에/ 아일랜드로 그것들의 도입의 (50년 안에),/ 그것들은/ ~가 되었다/ 값싸고 건강한 일부분(이 되었다)/ 토속 음식의 (값싸고 건강한 일부분이 되었다) (값싸고 건강한 토속음식의 일부분이 되었다)

 

9. When there was very little food in Ireland in the 19th century,/ many people lived/ almost entirely by eating potatoes/ ④– their “gifts from the earth.”

▶ ①19세기에 아일랜드에 음식이 거의 없었을 때(매우 부족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살았다/ 거의 전적으로 감자를 먹는 것을 통해 (살았다)/ - 그들의 땅으로부터의 선물

 

10. Today,/ potatoes are grown/ in at least 130 countries.

오늘 날,/ 감자는 길러진다/ 최소한 130개 국가에서 (감자는 길러진다)

 

11. People/ all over the world/ love to eat food/ made out of potatoes,/ such as/ potato chips, french fries and mashed potatoes.

▶ ①사람들은/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음식을 먹는 것을 사랑한다/ 감자로부터 만들어진 (음식을 먹는 것을 사랑한다),/ ~와 같이/ 감자 칩, 프렌치 프라이 그리고 으깨진 감자(와 같이)

 

12. In fact,/ these/ have become/ some of the world’s most popular foods!

▶ ①사실,/ 이것들은/ ~이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들 중 몇몇(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