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문장(동작)의 5형식

영어 1형식 문장의 기본, 완전자동사의 사용과 예외적인 상황들

고딩길잡이 2013. 3. 1. 22:47
반응형


문장의 형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동사>의 특성입니다,

왜 갑자기 문장을 이야기하다 <동사>냐고요?

자~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문장>이란 것은 애초에 <명사>의 [동작]이나 [상태]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명사>의 [동작]이나 [상태]는 바로 <동사>가 나타내주지요.

그런데, 모든 <동사>가 같은 특성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동사>는 스스로 <명사>의 [동작]을 나타냄과 동시에 내용을 완결짓기도 하지만,

어떤 <동사>는 반드시 해당 [동작]의 영향을 받는 [대상], 즉 <목적어>를 반드시 가져야 내용을 완결지을 수 있는 것들이 있지요.

또는 단순히 <명사>의 [상태]를 설명하기 위한 <동사>도 존재하며, 이런 <동사>는 <명사>의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 명사>를 <주격보어>로써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이렇게 <동사>는 다양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는데, 그나마 조금 비슷한 특성을 지닌 동사들끼리 다섯 가지 범주로 모아놓아 설명한 것이 바로 문장의 5형식 입니다.

그리고 영어의 모든 문장은 이 5형식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고 일전에 말씀드렸죠!

5형식을 이해하는 것은 바로 <동사>의 다섯 가지 범주에 따른 특성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1형식-완전자동사>부터 시작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1형식?

1형식 문장은 다음의 구조를 가집니다.

1형식 문장의 구조 : <주어> + <동사>

<주어>의 자리에 들어가는 <명사>가 <동사>의 [동작]을 행함으로 문장의 의미가 완성되는 구조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동사> 다음에 생략가능한 <부사구>는 올 수 있다는 것이며, 경우에 따라 1형식 문장에서도 반드시 <부사구>를 가져야 문장의 의미가 완성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1형식 문장의 구조는 : <주어> + <동사> (+ <부사구>) 가 되겠군요!


2. 1형식 문장 - 완전자동사?

완전자동사란 1형식 문장에 사용되는 <동사>로써, 스스로 하나의 의미를 완결짓는 동사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역시 예외입니다.

완전자동사는 뒤에 보어(명사, 형용사)나 목적어(명사)를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지 부사(구)도 가지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구)는 완전자동사 뒤에 언제든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반드시 부사(구)를 수반해야만 하는 완전자동사도 있습니다.

1) The castle stands on the hill.
2) He stayed in bed.
3) The road goes through the village.

위의 경우에서 각각의 동사 [stand, stay, go]는 완전자동사이지만, 뒤에 따라오는 부사(구) 없이는 의미가 완전하지 못합니다.

의미가 완전하지 못하다는 말은 뒤의 부사(구)가 없는 경우 문장이 완성되지 못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동사들은 자동사로 기억을 따로 해 두기 보다는 단순히 <동사> + <전치사>로 기억을 해 두시는 것이 편합니다.

[stand on], [stay in], [go through] 와 같이 말이죠.


3. 동사 중 자동사와 타동사의 의미를 동시에 지닌 것들

하나의 형태를 지닌 동사가 다양한 범주에 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open이라는 동사는

자동사로 사용할 경우 The door opened 로 [열리다]는 의미가 되며,

타동사로 사용할 경우 My father opened it for me 로 [열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오늘은 5형식 중 1형식과, 1형식에 사용되는 완전자동사의 개념에 대하여 공부했네요.

다음 시간에는 5형식 중 2형식과, 2형식에 사용되는 불완전자동사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