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문장(동작)의 5형식

문장의 4형식과 수여동사, 그리고 필요한 명사의 갯수와 성질

고딩길잡이 2013. 3. 8. 12:23
반응형


오늘은 문장의 4형식, 그리고 4형식 문장에서 사용되는 동사인 <수여동사>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까지 우리가 배운 형식은 1~3형식.. 그리고 각각의 형식을 결정짓는 동사는 <완전자동사>, <불완전자동사>, <완전타동사> 라고 배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동사의 특성은 곧! 형식의 특성으로 귀결된다고 했죠?

 

즉, 형식이란 <동사>의 [동작] 특성에 따라서 같은 성질을 지닌 것 끼리 묶어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시간에 배울 <수여동사>, 즉 4형식 문장에서 사용하는 <수여동사>란 것은 <완전자동사>, <불완전자동사>, <완전타동사>에 비하여 이름부터 이 <동사>의 [동작]의 성질이 나와버립니다.

어찌보면 복잡해 보이며 자주 사용되지만, 이해하기에는 다섯 가지의 동사 중 가장 쉬운 <수여동사>의 의미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죠!

 


1. 의미와 의미에 따른 어순

 

<수여>라는 말은 국어사전에 "가지도록 건네거나 베풀다"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여동사>란 "가지도록 건네거나 베푸는 행위를 하는 동사"로 설명할 수 있겠지요?

의미는 이게 전부입니다.ㅎㅎ 하지만 이렇게 끝내면 항의가 들어올 듯 하여..(항의하실 분도 안계시지만요..ㅠㅠ)

 

<수여동사>란 말 중, <수여>라는 단어의 특성에 대하여 조금 더 이해해야 합니다.

<수여>의 국어사전적 의미처럼 "가지도록 건네거나 베풀다"라는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명사가 몇 개 필요한지 부터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게 또 <수여동사>의 전부입니다..ㅎㅎ

 

우선, 모든 [동작]에는 이 [동작]을 하는 [주체]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주어>라고 합니다. <주어>에는 명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 1번 명사

 

그리고 다음으로, "가지도록 건네거나 베풀다"라는 행위가 이루어지려면, 건네는 [동작]을 하는 주체를 <주어>라고 할 경우, [받는 대상]이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이 [받는 대상]은 [동작]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목적어>이지만, 단순히 간접적으로 [주다]라는 <수여동사>의 의미의 [받는 대상]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접목적어>로 부릅니다. 그리고 <목적어>에는 명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 2번 명사

 

마지막으로, [주다]라는 행위의 직접적인 [대상]은 <직접목적어>가 됩니다. <간접목적어>와의 차이점은, <간접목적어>가 단순히 [주다]의 반대급부로 생기는 목적어 [받는 대상]이 되는 것이라면, <직접목적어>는 [주다]라는 행위의 직접적인 [대상], 즉 [주어지는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 또한 <목적어>이기 때문에 명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 3번 명사

 

<수여동사>가 사용될 경우 필요한 세 가지 명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명사의 순서는 <1번 명사> <수여동사> <2번 명사> <3번 명사> 의 순서로 나오게 됩니다.

이 순서는 달리 말해, <주어> <수여동사>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되고요,

또 달리 말해, <주어> <수여동사> <받는 대상> <주어지는 것> 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4형식의 어순이라고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2. 수여동사 사용의 예시와 4형식 문장의 3형식 문장으로의 변환

 

GIVE : I gave Mr. Smith my SAT score. -> I gave my SAT score to Mr. Smith.

 

BUY : I bought my girlfriend a cup of coffee. -> I bought a cup of coffee for my girlfriend.

 

위의 두 가지 예는 단순히 4형식 문장을 [3형식 문장 + 전치사 부사구]로 바꾸는 것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위와 같이 4형식 문장은 수여의 의미를 지니도록 하여 [3형식 문장 + 전치사 부사구]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사구를 만들 때 사용하는 전치사는 to, for, of, on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4형식 문장과 <수여동사>, 그리고 <수여동사>의 특성에 따른 <명사>의 종류와 3형식 문장으로의 변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문장의 5형식 마지막편으로 5형식 문장에 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고하셨어요!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