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Lesson4]Do You Suffer from Sleep debt? 능률교육 실용영어1 4과 2차시 105페이지 고1 기말고사 대비

고딩길잡이 2016. 3. 22. 15:04
반응형

<<Textbook>>


능률교육(이찬승 저) 실용영어1 4과 2차시


<p.105>


Host: I have a kind of funny question. What happens if you don’t sleep for a long time?


Dr.Z: Actually, I have the perfect example for you. Once, 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 managed to stay awake for 264 hours, breaking the previous record of 260 hours. But he had some disturbing psychological problems along the way. He saw things that didn’t exist by the forth day, and developed short-term memory problems.


Host: Wow, for 264 hours? That sounds bad. What about the other side of the situation? How much sleep is enough?


Dr.Z: There’s no magic number of hours that a person should sleep. For one thing, it depends on your age. On average, babies spend about twice as much time sleeping as adults. This means that there was a time when you slept as many as 18 hours a day! However, as a teenager or adult, you only require about eight or nine hours of sleep, and some people need as little as seven hours. How long you should sleep is also affected by your sleep debt; that is, the amount of sleep you lose due to such things as work, stress and sickness. This means that if you ose sleep working late during the week, you should make up for the time you lost by sleeping longer on the weekend.

 

 


 

<<Translation>>


<p.105>


1. Host: I/ have a kind of funny question.

▼ 진행자: 나는/ 재밌는 질문 하나를 가지고 있어요.


2. ①What happens/ ②if/ ③you don’t sleep for a long time?

▼ ①무엇(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②만약/ ③당신이 긴 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3. Dr.Z: Actually,/ I have the perfect example for you.

▼ Dr.Z: 사실,/ 나는 당신을 위한 완벽한 예시가 있어요.


4. ①Once,/ ②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 ③managed to/ ④stay awake/ ⑤for 264 hours,/ ⑥breaking the previous record of 260 hours.

▼ ①한 때,/ ②한 미국 고등학교 학생이/ ③간신히 ~ 했어요/ ④깨있는 상태로 계속 있다(있는 것을 간신히 해냈어요/ ⑤264시간 동안 (한 미국 고등학교 학생이 깨있는 상태로 남아있는 것을 간신히 해냈어요),/ ⑥(그리고 그는) 264시간의 이전 기록을 깼죠.


5. But he had some disturbing psychological problems/ along the way.

▼ 하지만 그는 약간의 불편한 심리적 문제들을 가졌어요/ 그 과정에서 (그는 약간의 불편한 심리적 문제들을 가졌어요)


6. ①He/ ②saw things/ ③that didn’t exist/ ④by the forth day,/ ⑤and developed short-term memory problems.

▼ ①그는/ ②물체들을 보았어요/ ③존재하지 않는 (물체들을 보았어요)/ ④네 번째 날이 돼서는 (그는 존재하지 않는 물체들을 보았어요),/ ⑤그리고 단기 기억 문제들이 생겼어요.



7. Host: Wow, for 264 hours?

▼ 진행자: 와우, 264시간 동안이요?


8. That sounds bad.

▼ 그건 안 좋게 들리네요.


9. What about the other side of the situation?

▼ 그 상황의 다른 면은 어떤가요?


10. How much sleep is enough?

▼ 얼마나 많은 잠이 충분한건가요?



11. Dr.Z: There’s no magic number of hours/ that a person should sleep.

▼ Dr.Z: 시간의 마법의 숫자는 없어요/ 한 사람이 자야 하는 (시간의 마법의 숫자는 없어요).


12. For one thing,/ it depends on your age.

▼ 한가지는요,/ 그것(자야 하는 시간)은 당신의 나이에 달려있어요.


13. ①On average,/ ②babies/ ③spend/ ④about twice as much time sleeping as adults.

▼ ①평균적으로,/ ②아기들은/ ③보내요<무엇을?>/ ④(아기들은) 대략 성인들의 두 배의 자는 시간을 자느라 (보내요)


14. ①This/ ②means/ ③that there was a time/ ④when you slept/ ⑤as many as 18 hours a day!

▼ ①이것은/ ②의미해요<무엇을?>/ ③시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④당신이 잤던 때(의 시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⑤하루에 18시간 만큼이나 많이 (당신이 잤던 때의 시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15. ①However,/ ②as a teenager or adult,/ ③you only require/ ④about eight or nine hours of sleep,/ ⑤and/ ⑥some people need as little as seven hours.

▼ ①하지만,/ ②청소년 또는 성인으로써,/ ③당신이 ~만을 필요로 합니다<무엇을 필요로?>/ ④대략 8에서 9시간의 잠(만을 필요로 합니다),/ ⑤그리고/ ⑥몇몇 사람은 7시간 만큼이나 조금만을 필요로 하기도 해요.


16. ①How long you should sleep/ ②is also affected/ ③by your sleep debt;/ ④that is,/ ⑤the amount of sleep/ ⑥you lose/ ⑦due to such things as work, stress and sickness.

▼ ①얼마나 길게 당신이 자야 하는지는/ ②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③당신의 sleep debt(수면 빚, 수면 부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④그 말은,/ ⑤잠의 양이에요/ ⑥당신이 잃는 (잠의 양이에요)/ ⑦일, 스트레스, 그리고 질병과 같은 것들 때문에 (당신이 잃는 잠의 양이에요)


17. ①This/ ②means/ ③that/ ④if you lose sleep working late during the week,/ ⑤you should make up/ ⑥for the time/ ⑦you lost/ ⑧by sleeping longer on the weekend.

▼ ①이것은/ ②의미합니다<무엇을?>/ ③<접속사 that>/ ④만약 당신이 주중에 늦게 일하느라 잠을 잃는다면,/ ⑤당신이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무엇을 보충?>/ ⑥그 시간 때문에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⑦당신이 잃은 (그 시간 때문에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⑧주말에 더 길게 자는 것을 통해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nalyzing>>


<p.105>


1. Host: I/ have a kind of funny question.

▼ 진행자: 나는/ 재밌는 질문 하나를 가지고 있어요.

▽ [a kind of A] = [한 종류의 A, 또는 하나의 A] 일반적으로 전치사 of가 사용되면 해석이 [<뒤에 있는 명사,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 의 <앞에 있는 수식받는 명사>]로 해석하지만, a kind of, a variety of 등의 단어들은 앞에 단어를 먼저 해석하는 것이 더 깔끔하다.


2. ①What happens/ ②if/ ③you don’t sleep for a long time?

▼ ①무엇(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②만약/ ③당신이 긴 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3. Dr.Z: Actually,/ I have the perfect example for you.

▼ Dr.Z: 사실,/ 나는 당신을 위한 완벽한 예시가 있어요.


4. ①Once,/ ②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 ③managed to/ ④stay awake/ ⑤for 264 hours,/ ⑥breaking the previous record of 260 hours.

▼ ①한 때,/ ②한 미국 고등학교 학생이/ ③간신히 ~ 했어요/ ④깨있는 상태로 계속 있다(있는 것을 간신히 해냈어요/ ⑤264시간 동안 (한 미국 고등학교 학생이 깨있는 상태로 남아있는 것을 간신히 해냈어요),/ ⑥(그리고 그는) 264시간의 이전 기록을 깼죠.

▽ 분사구문(주절의 뒤에 나오는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보통 주절의 앞에 나오며, 쉼표로 분사구문의 끝과 주절을 구분하지만 주절의 뒤에 분사구문이 나오는 경우도 많다. 위의 문장과 같이 주절의 뒤에 쉼표로 구분되어 나오는 분사구문은 십중팔구 동시동작, 상태나 이어지는 동작, 상태로 보면 된다. 시중에 있는 몇몇 교재나 교과서 자습서에는 뒤에 나오는 분사구문을 다시 절로 바꾸어 which is 생략구문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다만 그렇게 볼 경우 분사구문을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절로 바꾸는 것이기에, 결국 절이 나온 순서에 따라 이어지는 동작으로 판단하면 된다. 분사구문이 앞서 나오는 경우랑 다른 것은 단지 주절의 동작과 분사구문의 동작에 순서가 있을 때에는 분사구문이 뒤에 있기에 주절의 동작에 이어지는 동작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 특징을 바꾸어서 and it is가 생략된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게 되면 결국 분사구문을 부사절로 해석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게 된다. 짧게 말하자면, 분사구문이 주절의 뒤에 쉼표로 구분되어 나오는 경우에는 (which is)나 (and it is), 또는 (while)을 사이에 집어넣고 가장 적절한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5. But he had some disturbing psychological problems/ along the way.

▼ 하지만 그는 약간의 불편한 심리적 문제들을 가졌어요/ 그 과정에서 (그는 약간의 불편한 심리적 문제들을 가졌어요)


6. ①He/ ②saw things/ ③that didn’t exist/ ④by the forth day,/ ⑤and developed short-term memory problems.

▼ ①그는/ ②물체들을 보았어요/ ③존재하지 않는 (물체들을 보았어요)/ ④네 번째 날이 돼서는 (그는 존재하지 않는 물체들을 보았어요),/ ⑤그리고 단기 기억 문제들이 생겼어요.

▽ 주격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앞의 절에서 관계규정(명사수식), 뒤의 절에서 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다. 따라서 위 문장에서 주격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인 things를 꾸며주며, 무엇으로 꾸며주냐면 뒤에 나오는 절로 꾸며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뒤의 절을 살펴보면 [didn’t exist]가 있으며, exist는 자동사이기에 목적어나 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that을 빼면 뒤의 절에서 문장의 필수요소 중 없는 곳은 주어의 자리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가 이를 주격관계대명사라 부르는 것이다. 주격관계대명사는 목적격관계대명사와는 달리 생략이 불가능하며, 이는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는 경우에는 관계대명사절의 주어, 동사 순으로 새로운 문장의 형태를 확연히 드러내는 반면, 주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면 선행사 뒤에 뜬금없이 동사가 튀어나오기에 문장의 형태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7. Host: Wow, for 264 hours?

▼ 진행자: 와우, 264시간 동안이요?


8. That sounds bad.

▼ 그건 안 좋게 들리네요.


9. What about the other side of the situation?

▼ 그 상황의 다른 면은 어떤가요?


10. How much sleep is enough?

▼ 얼마나 많은 잠이 충분한건가요?



11. Dr.Z: There’s no magic number of hours/ that a person should sleep.

▼ Dr.Z: 시간의 마법의 숫자는 없어요/ 한 사람이 자야 하는 (시간의 마법의 숫자는 없어요).


12. For one thing,/ it depends on your age.

▼ 한가지는요,/ 그것(자야 하는 시간)은 당신의 나이에 달려있어요.


13. ①On average,/ ②babies/ ③spend/ ④about twice as much time sleeping as adults.

▼ ①평균적으로,/ ②아기들은/ ③보내요<무엇을?>/ ④(아기들은) 대략 성인들의 두 배의 자는 시간을 자느라 (보내요)


14. ①This/ ②means/ ③that there was a time/ ④when you slept/ ⑤as many as 18 hours a day!

▼ ①이것은/ ②의미해요<무엇을?>/ ③시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④당신이 잤던 때(의 시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⑤하루에 18시간 만큼이나 많이 (당신이 잤던 때의 시간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 [a time when],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n이 사용된 표현이다. 관계부사는 관계대명사와 유사한 맥락으로 살펴보면 된다. 관계부사는 앞의 절 기준으로 관계규정<명사수식>, 뒤의 절 기준으로 부사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부사는 문장 내에서 생략 가능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관계대명사와는 다르게 뒤의 절이 문장의 필수요소가 모두 들어가 있는 완전한 형태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위의 문장에서는 [뒤의 절이 일어난 시점인 바로 그 시간]으로 이해하면 된다. 관계부사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육하원칙에 기반하여 파악하면 좋은데, 육하원칙 중 <누가>와 <무엇을>은 명사가 사용되기에 제외하고 나머지 네 가지, <어디서=장소=where>, <언제=시간=when>, <어떻게=방법=how>, <왜=이유=why> 가 각각 대응하는 관계부사가 될 수 있다.


15. ①However,/ ②as a teenager or adult,/ ③you only require/ ④about eight or nine hours of sleep,/ ⑤and/ ⑥some people need as little as seven hours.

▼ ①하지만,/ ②청소년 또는 성인으로써,/ ③당신이 ~만을 필요로 합니다<무엇을 필요로?>/ ④대략 8에서 9시간의 잠(만을 필요로 합니다),/ ⑤그리고/ ⑥몇몇 사람은 7시간 만큼이나 조금만을 필요로 하기도 해요.


16. ①How long you should sleep/ ②is also affected/ ③by your sleep debt;/ ④that is,/ ⑤the amount of sleep/ ⑥you lose/ ⑦due to such things as work, stress and sickness.

▼ ①얼마나 길게 당신이 자야 하는지는/ ②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③당신의 sleep debt(수면 빚, 수면 부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④그 말은,/ ⑤잠의 양이에요/ ⑥당신이 잃는 (잠의 양이에요)/ ⑦일, 스트레스, 그리고 질병과 같은 것들 때문에 (당신이 잃는 잠의 양이에요)

▽ 목적격관계대명사 생략

[the amount of sleep you lose] sleep과 you lose 사이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된 구문이다. 따라서 관계대명사절은 (that) you lose가 되며, 관계대명사절 내의 that의 위치는 you lose that이 된다. 이런 경우, 관계대명사가 하는 역할을 앞의 절과 뒤의 절을 연결해주는 역할,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앞의 절의 명사를 해당 명사가 포함되어 있는 문장으로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고 파악하면 된다.


17. ①This/ ②means/ ③that/ ④if you lose sleep working late during the week,/ ⑤you should make up/ ⑥for the time/ ⑦you lost/ ⑧by sleeping longer on the weekend.

▼ ①이것은/ ②의미합니다<무엇을?>/ ③<접속사 that>/ ④만약 당신이 주중에 늦게 일하느라 잠을 잃는다면,/ ⑤당신은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무엇을 보충?>/ ⑥그 시간을 위해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⑦당신이 잃은 (그 시간을 위해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⑧주말에 더 길게 자는 것을 통해 (보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접속사 that

위의 문장에서 밑줄 친 that은 mean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뒤에 따라오는 절을 명사로 만들어주는 <접속사 that>인데, 주의할 점은 뒤에 따라오는 절 자체를 수식하는 부사절이 붙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위의 경우처럼 접속사 that 이후에 부사절 접속사 if가 들어가고 부사절이 쉼표까지 이어진다. 이 부사절은 쉼표 뒤에 나오는 that절 내의 주절을 수식하는 역할을 하며, 해석상 [만약 당신이 주중에 늦게 일하느라 잠을 잃는다면<if절>, 당신은 당신이 잃었던 그 시간을 위해 주말에 더 길게 잠을 자는 것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것<that절의 주절, if절의 수식을 받음>]까지가 that절의 해석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