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Grammar

영어문법 배우기 조동사 would/should/could + 현재완료 구문이 내포한 의미

고딩길잡이 2013. 3. 21. 16: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시는지요!? ^^

매우 지치는 한 주 인 것 같네요..ㅎㅎ

일을 할 때는 제발 빨리 일 그만두고 연금받을 날이 오면 좋겠다....

혹은 더 늦기전에 임용시험 공부를 하고 싶다 생각을 했었는데..

그런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는데도..

막상 일을 그만두고 공부를 시작하니 생각했던 것 만큼 제대로 되지가 않네요..ㅠㅠ

공부에 특화된 인간은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ㅠㅠ 저는 아닌 것 같네요;;ㅎㅎ

아무튼간에.. 오늘은 또 다시 오랜만(?)에 문법 포스팅입니다.

무슨 문법일까요?

갑자기 떠오른 내용이라 갑작스럽게 두서 없이 문법 포스팅 들어갑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건 어찌보면 따로 문법이라고 보기도 어렵지요.

뭘까~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조동사> + 현재완료형 구문입니다.

 


1. 조동사의 의미와 역할

우선 <조동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 겠지요?

<조동사>[동작]을 나타내 주는 <동사>에 [보조]역할을 해 주는 단어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조동사가 있는데요,

Can, shall, will, do, may 등이 있겠습니다.

그런데,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조동사가 아닙니다.

<조동사> + 현재완료 구문이지요.

 

 


2. 조동사 + 현재완료

그러면 <현재완료>란 무엇이지요?

우리가 흔히 "have + 과거분사" 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현재완료입니다.

<조동사> + 현재완료 구문이란,

현재완료 앞에 <조동사>가 붙는 것이라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것의 의미는? "완료"된 일에 단순히 <조동사>의 의미가 추가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과거형 조동사 + 현재완료

이것이 오늘 포스팅의 주요 내용입니다.

과거형 조동사라 함은.. 조동사 Can / shall / will의 과거형인 could / should / would 를 말하는데요.

과거형 조동사의 뒤에 현재완료 구문이 들어가는 경우는 약간 다른 의미가 내포되게 되 있습니다.

무슨 의미냐고요?

 

바로!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가정이 들어가게 되는 것이지요.

예시들을 한 번 살펴보죠!

 

1) You could have called me. (but you didn't) - "너 나한테 전화해 줄 수 있었잖아."

= You didn't call me.

 

2) She should have finished her part. (but she didn't) - "그녀는 그녀의 부분을 끝냈어야 했어."

= She didn't finish her part.

3) I would have gone to Europe. (but I didn't) - "나는 유럽에 갔었을 텐데."

= I didn't go to Europe. or I am not in Europe.

 

자! 우리 말로 바꿔보면 내포된 의미를 파악하기가 조금 쉽습니다.

무엇이 내포되어 있는 것 같으세요?

맞습니다! (응? 뭐가요?;;) <과거형 조동사> + 현재완료 구문은 [현재 일어난 사실과 "반대"되는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지요.

근데 왜 이런 말을 쓰냐고요? 우리말로 하는 경우를 살펴본다면,

 

1) "너는 나한테 전화해 주지 않았어" 라는 말과 "너 나한테 전화해 줄 수 있었잖아" 라는 말을 혼용해서 사용하지는 않지요.

2) "그녀는 그녀의 부분을 끝내지 않았어" 라는 말과 "그녀는 그녀의 부분을 끝냈어야 했어" 라는 말의 뉘앙스는 엄연히 다르지요.

3) "나는 유럽에 가지 않았어" 라는 말과 "내가 유럽에 가 있었을 텐데" 라는 말은 약간 다른 의미를 내포하지요.

 

어떤 차이이냐고요? 앞의 문장은 구체적으로 사실을 "진술"하는 역할만 합니다.

뒤의 내용은 사실의 "진술" 외에 1) 책망 2) 아쉬움1 3) 아쉬움2 등의 다른 부가적인 <뉘앙스>가 추가된다는 것이지요.

 

중요한 것은 단순히 조동사의 과거형을 사용한다고 해서 시제만 뒤로 밀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형 조동사> + 현재완료의 경우 [현재 일어난 사실과 반대되는 내용]이 들어가는 특징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오늘은 조금 생뚱맞게 문법포스팅을 단편적으로 해 보았습니다.

사실 이 내용은 <조동사>편에서 설명을 드렸어야 하지만, <조동사> 편을 언제쯤 포스팅하게 될 지 몰라서요.. ^^;;

게으름니다 저는..ㅎㅎ

언제쯤에나 책 한 권 나올 만 한 문법포스팅이 될 지 모르겠네요..ㅠㅠ

아마도.. 내년에 다시 학교 근무하면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ㅎㅎ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내일 뵙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