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3]3과 Here and There 1차시,77,78페이지[능률교육,High School Practical English1,고등학교 실용영어1

Posted by lAngmA ▷lAngmA◁
2015. 4. 20. 08:37 §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Textbook>>

 


Lesson 3. Here and There


Think about a place you want to go to on vacation.


실생활에서 이용하는 여러 장소를 살펴보고 스스로 여행을 계획해 봄으로써 다양한 장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Listening and Speaking

        The Chinese restaurant is on the second floor.

        Do you prefer traveling by yourself or with others?


Writing

        A Journal about Your Trip


Language Points

        The admission fee was high, but it was worth every penny!

        The air was so dry that I had to drink water often.


<p.77>


Five Friends’ Amazing Adventures


Off We Go (by Choe Sojeong)

The five of us – Yeonsu, Seoni, Soyeon, Yeongwon and I – had been close friends throughout high school. Now, as we were about to go to different universities after graduating, we decided to take a two-week trip on our own without our parents or a tour guide. We picked India as our destination because we thought we would have many exciting adventures there. We boarded a plane for Delhi on February 28, 2010.


<p.78>


Happy Holi (by Park Yeonsu)

We arrived in India during the Holi festival, which is the Hindu celebration of the coming of spring. On the morning of March 1, we heard lots of noise coming from the street outside our hotel. We went out to see what it was. There were people covered in colorful powder, and they invited us to come and join them. At first we were a little surprised, but pretty soon, we were throwing powder at one another and dancing with the local people. We had so much fun!



Interesting Street Market, Paharganj (by Kim Seoni)

The next day, we visited Paharganj, an old market area in the center of Delhi. It has lots of cheap restaurants and interesting shops. We were surprised when some of the shop owners greeted us in Korean. The streets were full of shoppers and even some cows that didn’t seem to care about all the noise.


We decided to have a meal at a restaurant. It looked old on the outside, but inside it was very clean. We ordered thali. It consists of several small dishes served with special sauces and puri, a kind of bread. It was delicious. Other customers in the restaurant seemed surprised to see foreign visitors enjoying the food so much.

 

 


<<Analyzing>>


<p.77>


Five Friends’ Amazing Adventures


Off We Go (by Choe Sojeong)


1. The five of us – Yeonsu, Seoni, Soyeon, Yeongwon and I – had been close friends/ throughout high school.

▶ 우리 다섯은 – 연수, 선이, 소연, 영원 그리고 나 – 친한 친구였다/ 고등학교 내내


2. ①Now,/ ②as we were about to go to different universities after graduating,/ ③we decided/ ④to take a two-week trip/ ⑤on our own/ ⑥without our parents or a tour guide.

▶ ①이제,/ ②우리가 졸업 후 다른 대학들에 갈 참이었기 때문에,/ ③우리는 결정했다(무엇을?)/ ④두 주 간의 여행을 갈 것을 (결정했다)/ ⑤우리끼리 (두 주 간의 여행을 갈 것을 결정했다)/ ⑥우리의 부모님이나 여행 가이드 없이 (우리끼리 두 주 간의 여행을 갈 것을 결정했다)

▷ [be about to ~] = [~할 예정이다]

▷ [on one’s own] = [스스로] 여기서 중간에 들어가는 one에는 대명사가 들어가며, [’s]가 들어간 것은 소유격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쓰인다.


3. ①We picked India/ ②as our destination/ ③because we thought/ ④we would have many exciting adventures there.

▶ ①우리는 인도를 선택했다/ ②우리의 목적지로 (인도를 선택했다)/ ③왜냐하면 우리는 생각했기 때문에(무엇을?)/ ④우리가 많은 흥분되는 모험을 그 곳에서 가지게 될 것(이라고 우리는 생각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목적지로 인도를 선택했다)


4. ①We/ ②boarded a plane/ ③for Delhi/ ④on February 28, 2010.

▶ ①우리는/ ②비행기를 탔다/ ③델리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다)/ ④2010년 2월 28일에 (우리는 델리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다)



<p.78>


Happy Holi (by Park Yeonsu)


5. ①We/ ②arrived in India/ ③during the Holi festival,/ ④which is the Hindu celebration/ ⑤of the coming of spring.

▶ ①우리는/ ②인도에 도착했다/ ③Holi 축제 기간 동안에 (우리는 인도에 도착했다),/ ④(그런데 그 축제는) 힌두교 축제이다/ ⑤봄의 옴(입춘?)의 (힌두교 축제이다)

▷ [~ the Holi festival, which is ~] 여기에서 which는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 또는 비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관계대명사는 선행사를 수식한다. 이 말은 곧 선행사의 범위를 제한한다는 의미다. 선행사가 명사 그 자체로 가질 수 있는 의미의 범위가 있으나, 관계대명사절이 이 선행사의 의미를 제한하는 것인데,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단순히 부가설명으로 많이 사용되며, 위의 경우에는 특히 the Holi festival이란 것이 많이 있고 뒤의 절이 제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the Holi festival이 있는데, 그 페스티벌은 ~ 이런 페스티벌이다] 의 의미로써 앞선 선행사 the Holi festival에 부가적인 설명을 해 주는 역할을 한다.


6. ①On the morning of March 1,/ ②we heard/ ③lots of noise coming/ ④from the street outside our hotel.

▶ ①3월 1일 아침에,/ ②우리는 들었다(무엇을?)/ ③많은 소리가 오는 것(을 들었다)/ ④우리의 호텔 밖의 거리에서 (많은 소리가 오는 것을 들었다)

▷ 지각동사 hear가 불완전타동사, 즉 5형식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동사 뒤에 목적어, 그리고 그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설명하는 목적격보어가 나오는데, 이 때 목적격보어 자리에 “동작”이 들어가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원형부정사를 사용한다고 배우게 된다. 하지만 이 말의 진짜 의미는 to부정사가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미로써, 부정사와 관련이 없는 “분사”의 경우에도 원형부정사와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하다. 위의 문장에서는 현재분사 [coming]이 사용되었다. [we<주어> heard<불완전타동사> a lot of noise<목적어> coming<목적격보어> from the street outside our hotel]


7. We/ went out to see/ what it was.

▶ 우리는/ 보기 위해서 나갔다(무엇을 보기 위해서?)/ 그것이 무엇인지 (보기 위해서 나갔다)

▷ 의문대명사 what이 사용되어 “무엇”으로 해석하면 되기는 하나, 관계대명사what과 의문대명사what은 모두 명사의 역할을 하며, 그것을 목적어로 갖는 “동작” 또는 “(준)동사”의 의미에 따라 what의 의미가 결정되기에 고등학교 과정에서 특별히 구분할 필요는 없다. 단순히 “무엇”이나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8. ①There were people/ ②covered in colorful powder,/ ③and/ ④they invited us/ ⑤to come and join them.

▶ ①사람들이 있었다/ ②유색의 가루로 뒤덮인 (사람들이 있었다),/ ③그리고/ ④그들은 우리를 초대했다/ ⑤오도록 그리고 그들과 합류하도록 (우리를 초대했다)

▷ [people covered in A] = [A로 뒤덮인 사람들], 과거분사가 직접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된 구문이다. 분사는 본디 “동작”으로 명사를 꾸며줘야 할 때, 예컨대 위와 같이 [There were those people. + Those people were covered in colorful powder.] 이런 식으로 동작을 표현하기에는 길다보니 직접 위에서 공통되는 명사를 수식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기억해야 할 것은, 수식받는 명사의 기준으로 해당 동작을 행할 수 있으면, 달리 말해 “능동적”인 동작을 표현하는 경우라면 <현재분사>, 수식받는 명사의 기준으로 해당 동작에 의해 당하는, 달리 말해 “수동적”인 동작을 표현하며 수식받는 명사가 곧 해당 동작의 목적어가 된다면 <과거분사>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9. ①At first/ ②we were a little surprised,/ ③but pretty soon,/ ④we were throwing powder/ ⑤at one another/ ⑥and/ ⑦dancing with the local people.

▶ ①처음에는/ ②우리는 약간 놀랐다,/ ③하지만 매우 곧,/ ④우리는 가루를 던지고 있었다/ ⑤서로에게 (가루를 던지고 있었다)/ ⑥그리고/ ⑦현지인들과 춤을 추고 있었다

▷ [were (a little) surprised] surprise, interest, excite, depress 등의 동사들은 다들 “감정”을 표현하는 동사들이다. 우리말로 감정을 표현할 때는 [놀라다, 흥미로워 하다, 흥분하다] 등으로 마치 능동적으로 해당 감정들을 느끼는 것으로 표현하나, 영어에서 감정은 절대적으로 “받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을 느끼는 주체가 주어가 된다면, 해당 감정을 표현할 때는 주어가 감정을 수동적으로 받는 형태, 즉 [be/get + 과거분사]의 수동태 형식을 사용한다.


10. We had so much fun!

▶ 우리는 매우 재미있었다!



Interesting Street Market, Paharganj (by Kim Seoni)


11. ①The next day,/ ②we visited Paharganj,/ ③an old market area/ ④in the center of Delhi.

▶ ①그 다음 날,/ ②우리는 Paharganji에 방문했다,/ ③(그 Paharganji는) 오래된 시장 구역이다/ ④델리의 중앙에 있는 (오래된 시장 구역이다)

▷ 위에 밑줄 친 부분을 흔히 “동격”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앞의 명사와 뒤의 명사가 같은 것이라는 의미다. 달리 말하자면 앞의 Paharganj는 뒤에 나오는 an old market area와 같은 의미이며, 해석상 부연설명의 역할로 보면 된다. 이것을 조금 쉽게 표현하기 위해 동일하게 부연설명의 역할을 하는 [(계속적용법)주격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된 구문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Paharganj, which is an old market area] 가 된다.


12. It/ has lots of cheap restaurants and interesting shops.

▶ 그것은/ 많은 수의 싼 음식점들과 흥미로운 가게들을 가지고 있다.


13. We were surprised/ when some of the shop owners greeted us in Korean.

▶ 우리는 놀랐다/ 가게 주인들 중 몇몇이 우리를 한국말로 인사했을 때 (우리는 놀랐다)


14. The streets were full of shoppers and even some cows/ that didn’t seem to care about all the noise.

▶ 거리들은 쇼핑객들과 몇몇 소들로 꽉 차 있었다/ (소) 그 모든 소음에 관해서 신경쓰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 (몇몇 소들)



15. We decided/ to have a meal/ at a restaurant.

▶ 우리는 결정했다/ 식사를 할 것을 (결정했다)/ 한 음식점에서 (식사를 할 것을 결정했다)


16. ①It looked old/ ②on the outside,/ ③but inside/ ④it was very clean.

▶ ①그것은 오랜 것으로 보였다/ ②밖에서는 (오랜 것으로 보였다),/ ③하지만 안에서는/ ④그것은 깨끗했다.


17. We ordered thali.

▶ 우리는 thali를 주문했다.


18. ①It/ ②consists of/ ③several small dishes/ ④served with special sauces and puri,/ ⑤a kind of bread.

▶ ①그것은/ ②~로 구성된다/ ③몇 개의 작은 요리들(로 구성된다)/ ④특별한 소스와 puri와 함께 제공되는 (몇 개의 작은 요리들로 구성된다),/ ⑤(그 puri라는 것은) 빵의 한 종류이다.

▷ [consist of A] = [A로 구성되다], 의미상 마치 수동태로 사용하여야 할 것 같이 보이는 동작이나, 이것은 그 자체로 수동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능동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consist of]는 수동태로 바꿔 사용하지 않는다.

▷ [several small dishes served with A] = [A와 함께 제공되는 몇 개의 작은 요리들], 과거분사 [served with ~]의 직접적인 명사 [several small dishes] 수식

▷ [puri, a kind of bread], 동격, 11번 문장에서 설명했다.


19. It was delicious.

▶ 그것은 맛있었다.


20. ①Other customers/ ②in the restaurant/ ③seemed surprised/ ④to see/ ⑤foreign visitors enjoying the food so much.

▶ ①다른 손님들은/ ②그 음식점 안의 (다른 손님들)/ ③놀란 것으로 보였다/ ④보게(무엇을?) 되어 (놀란 것으로 보였다)/ ⑤외국 방문객들이 그 음식을 매우 좋아하는 것(을 보게 되어 놀란 것으로 보였다)

▷ [seemed surprised], 동사 seem은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주격보어”를 갖는, 2형식 문형에서 사용되는 불완전자동사이다. 주어의 자리에는 항상 명사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이 명사를 수식하는 것은 <형용사>와 <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밖에는 나올 수 없다. 따라서 “동작”으로 주어를 수식하려면 이 “동작”이 명사나 형용사의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 때, 위와 같이 “감정”을 나타내는 동작을 주격보어로써 사용할 때는 (1)주어가 해당 감정을 받는 주체가 될 경우에는 <과거분사>가 사용되며, (2)간혹 주어의 자리에 해당 감정을 사람에게 주는 것이 나오는 경우에 한하여 <현재분사>도 사용될 수는 있다. (2)의 경우의 예로는 [The game seems interesting]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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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쿠디스
    • 2015.05.16 21:25
    감사합니다 영어 자습서를 살까말까 고민했는데 잘 공부하겠습니다.
    • 2015.06.28 15:19
    비밀댓글입니다
    • 2015.06.28 15:19
    비밀댓글입니다
    • 2015.06.28 15:19
    비밀댓글입니다
    • 2015.06.28 15:19
    비밀댓글입니다
    • 2016.03.28 01:09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