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2)고등학교 영어1 수업자료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48~49)

고딩길잡이 2014. 9. 16. 19:27
반응형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48~49)

 


 

Lesson 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p48>

Most modern designers focus on creating cool products that people want to buy. They add beauty and convenience to our lives by designing nice clothes, fancy cars, and other things. Sadly, people in developing countries cannot afford all of these things. They have to struggle just to meet their basic needs. Thankfully, there are some designers who have worked to create products to help them. The following designs aim to improve the lives of people in developing countries.



<p49>

Turning Tin Cans into a Radio

Victor Papernek was a designer who worked for the United Nations and UNESCO. He realized that many people in developing countries were illiterate. They couldn’t read magazines or newspapers. To make matters worse, there was little electricity available where they lived, and they also couldn’t afford batteries for radios. They were cut off from the rest of society, unable to hear any news about what was going on in the outside world. In 1962, however, Papanek designed a radio made with old tin cans that didn't require batteries. It could be powered by burning wax or cow dung – things that could be found easily around the village. The heat from the fire would rise up and create enough energy for a small earplug speaker. Even better, the design was so simple that nearly anyone could make their own for less than nine cents. As a result, Papanek’s tin-can radios were used to bring important news and information to poor people in Indonesia and India for many years.


Designs for Hope and Change


<p48>

① Most modern designers/ ② focus on/ ③ creating cool products/ ④ that people want to buy.

▲ ① 대부분의 현대의 디자이너들은/ ② ~에 관심을 집중한다/ ③ 멋진 상품들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집중한다)/ ④ 사람들이 사기를 원하는 (멋진 상품들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집중한다)

▽ [focus on creating] 전치사 on 뒤에는 항상 명사가 따라 나와야 하는데, 동작을 명사로 표현하는 경우에는 “동명사”만 올 수 있다. to부정사는 불가!

▽ [products that ~]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의 사용이다. 관계대명사는 뒤의 절이 불완전해야 성립하는데, 위의 문장에서는 뒤의 절 마지막에 “buy”가 타동사이기에 목적어를 가져야 하지만 없으므로 이 위치에 나올 명사가 관계대명사 that으로 전환되며 앞으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관계대명사는 결국 수식받는 명사와 직접적으로(전치사+관계대명사를 제외하고는) 붙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 이 관계대명사가 가지는 의미는 선행사인 “cool products”임을 인지하게 된다.


① They/ ② add/ ③ beauty and convenience/ ④ to our lives/ ⑤ by designing nice clothes, fancy cars, and other things.

▲ ① 그들은/ ② 추가한다/ ③ 아름다움과 편리함을/ ④ 우리의 삶에/ ⑤ 멋진 옷들, 멋진 차들, 그리고 다른 것들을 디자인하는 것을 통해서


① Sadly,/ ② people in developing countries/ ③ cannot afford/ ④ all of these things.

▲ ① 슬프게도,/ ② 개발도상국의 사람들은/ ③ 감당할 수 없다(무엇을?)/ ④ 이러한 모든 것들을 (감당할 수 없다)

▽ [developing countries] vs. [developed countries] “developing countries”는 현재분사 “developing”이 수식받는 명사 “countries”를 꾸며주는 것이며, 동시에 분사의 역할은 해당 분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가 분사의 동작을 행하거나 당하게 되는 것이기에 위의 구문의 해석은 “개발도상국”이 된다. 반면 [developed countries]는 이미 개발된 상태의 국가들, 즉 선진국으로 인식하면 된다.


① They/ ② have to struggle/ ③ just to meet their basic needs.

▲ ① 그들은/ ② 곤란을 반드시 겪는다/ ③ 단지 그들의 기초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① Thankfully,/ ② there are some designers/ ③ who have worked/ ④ to create products/ ⑤ to help them.

▲ ① 감사하게도,/ ② 몇몇의 디자이너들이 있다/ ③ 일을 해 온(몇몇의 디자이너들이 있다)/ ④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일을 해 온 몇몇의 디자이너들이 있다)/ ⑤ 그들을 돕기 위해서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일을 해 온 몇몇의 디자이너들이 있다)

▽ 주격관계대명사 who로 시작하는 관계대명사절이다. 주격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지칭해야 하며, 관계대명사는 what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행사(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한다. 즉, 위의 문장을 두 문장으로 바꿔보면, "1)There are some designers, 2)Some deginers have worked to create products to help them" 으로 나눌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두 문장에서 동일한 것을 지칭하는 단어 (위의 문장에서는 some designers) 중 뒤에 위치한 것이 관계대명사로 바뀌며 앞에 위치한 단어를 꾸며준다는 점이다. 관계대명사는 명사를 꾸며주기 때문에 형용사처럼 해석하면 되는데, 이 말은 절 내의 동사를 형용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로 바꿔 해석하면 된다.


① The following designs/ ② aim to improve/ ③ the lives of people/ ④ in developing countries.

▲ ① 따라 나오는 디자인들은/ ②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무엇을?)/ ③ 사람들의 삶을/ ④ 개발도상국의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p49>

Turning Tin Cans into a Radio

① Victor Papernek/ ② was a designer/ ③ who worked/ ④ for the United Nations and UNESCO.

▲ ① Victor Papernek은/ ② 디자이너였다/ ③ 일을 했던<주격관계대명사 who>/ ④ United Nations와 UNESCO를 위해(일을 했던 디자이너였다)


① He/ ② realized/ ③ that many people in developing countries were illiterate.

▲ ① 그는/ ② 알아차렸다(무엇을?→목적어 필요)/ ③ 개발도상국의 많은 사람들이 문맹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으로 시작하는 명사절 that절이다. 명사절이란 것은 명사로 사용하는 절, 즉 문장 내에서 명사의 위치에 나와서 명사의 역할을 하는 또 다른 문장이라고 보면 되는데, 문장은 기본적으로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동작"이나 "상태"는 <동사>를 써서 나타낸다. 따라서, 문장을 명사로 바꾼다는 것은 문장 내의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 또는 "상태"를 [~하는 것, ~인 것] 으로 해석하는 <명사>로 바꿔주면 된다.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 의문대명사 등도 전부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이나 "상태"를 필요한 품사로 바꿔주는 것이기에 전부 해석상 <동사>를 해당 품사로 해석해주면 된다.


① They/ ② couldn’t read/ ③ magazines or newspapers.

▲ ① 그들은/ ② 읽을 수 없었다(무엇을?)/ ③ 잡지들 또는 신문을(읽을 수 없었다)


① To make matters worse,/ ② there was little electricity available/ ③ where they lived,/ ④ and/ ⑤ they also couldn’t afford batteries for radios.

▲ ① 문제들을 더 안 좋게 만든 것은,/ ② 제공되는 전력이 너무 소량이었다/ ③ 그들이 사는 곳에서는,/ ④ 그리고/ ⑤ 그들은 또한 라디오를 위한 건전지를 감당할 수 없었다.


① They/ ② were cut off/ ③ from the rest of society,/ ④ unable to hear any news/ ⑤ about what was going on in the outside world.

▲ ① 그들은/ ② 단절되었다<be cut off>/ ③ 나머지 사회로부터,/ ④ 어떤 뉴스도 들을 수 없었다/ ⑤ 바깥 세상에서 무슨 일들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어떤 뉴스도 들을 수 없었다)

▽ 문장분석, 위 문장에서 "동작" 또는 "상태"는 두 가지 이다. 1) They were cut off ~, (and) 2) they were unable to hear ~. 나머지는 동사의 목적어라든지 수식어들. 문장을 파악할 때에는 우선 <절의 갯수>와 <동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In 1962,/ ② however,/ ③ Papanek/ ④ designed a radio/ ⑤ made with old tin cans/ ⑥ that didn't require batteries.

▲ ① 1962년에,/ ② 그런데,/ ③ Papanek이/ ④ 라디오를 고안했다/ ⑤ 오래된 깡통 캔들로 만들어진 (라디오)<명사 a radio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사용된 과거분사 made>/ ⑥ 건전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라디오)<동격의 that절, 동격의 that은 명사로 구분하기는 하나 해석상 관계대명사와 마찬가지로 형용사로 해석하는 것이 편리, 동작을 단순히 형용사[분사처럼]로 해석한다>


① It could be powered/ ② by burning wax or cow dung – things that could be found easily/ ③ around the village.

▲ ① 그것은 전력공급되어질 수 있었다/ ② 기름이나 소똥을 태우는 것을 통해 – 쉽게 찾아질 수 있는 그러한<that> 것<thing>들/ ③ 마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질 수 있는 그러한 것들)


① The heat from the fire/ ② would rise up/ ③ and/ ④ create enough energy/ ⑤ for a small earplug speaker.

▲ ① 그 불로부터 (얻어진) 열은/ ② 증가된다/ ③ 그리고/ ④ 충분한 에너지를 만든다/ ⑤ 작은 이어폰 스피커를 위한 (충분한 에너지를 만든다)


① Even better,/ ② the design/ ③ was so simple that/ ④ nearly anyone could make their own/ ⑤ for less than nine cents.

▲ ① 더 좋은 것은,/ ② 그 디자인은/ ③ 매우 단순해서 that절의 상황이 일어나게 한다/ ④ 거의 누구라도 그들 자신의 것을 만들 수 있다(는 상황이 일어나게 한다)/ ⑤ 9센트보다 더 적은 돈으로


① As a result,/ ② Papanek’s tin-can radios/ ③ were used to bring important news/ ④ and/ ⑤ information/ ⑥ to poor people in Indonesia and India for many years.

▲ ① 그 결과로써,/ ② Papanek의 깡통 캔 라디오들은/ ③ 중요한 뉴스들을 가져오는데 사용되었다/ ④ 그리고/ ⑤ 정보(를 가져오는데 사용되었다)/ ⑥ 수년 동안 인도네시아와 인도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중요한 뉴스들을 가져오는데 사용되었다)

▽ be used to, to 뒤에 따라나오는 단어의 품사가 해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의 문장처럼 동사가 나온다면 to는 부정사로 사용된 것이며, 해석은 [~하기 위해서 사용되다]가 된다. 하지만 명사가 따라나온다면 to는 전치사로 사용된 것이고, 보통 [~에 익숙하다]로 해석해야 한다.



<<vocabulary>>


modern 현대의, 현대적인

focus on ~에 집중하다, 관심을 갖다

product 상품

add 추가하다

convenience 편리함

fancy 멋진

afford 감당하다

struggle 헤매다, 곤란을 겪다

just to 단지 ~하기 위해

needs 필요, 요구

create 창조하다, 만들다

aim to ~하는 것에 목적을 두다

improve 향상시키다, 증진시키다

realize 알아차리다

illiterate 문맹(의)

matter 문제

electricity 전기

available 

rest 나머지

be unable to ~할 수 없다

 

 


 


Hungry!!!



 

2014/09/29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78)
2014/09/25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76~77)
2014/09/23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74~75)
2014/09/19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52)
2014/09/18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50~51) 
2014/09/16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48~4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