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2)고등학교 영어1 수업자료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78)

고딩길잡이 2014. 9. 29. 08:11
반응형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78)

 

<p78>

The smell of food also helps us prepare to enjoy the meal. Before we taste a bite, we experience it through its smell. This makes the glands in our mouth produce saliva. This explains why delicious food is sometimes described as “mouth-watering.” For example, when a steak is cooked at a high temperature, more of its juices are evaporated. This creates a delicious scent in the air. Once the scent reaches our nose, our mouth produce saliva that makes the steak taste better.


Escoffier was one of the first chefs who took advantage of these facts. Many of his most popular recipes depended on their smell to create a special eating experience. With his innovation in cooking, it is no wonder that Escoffier is still admired by chefs around the world today.


 


 

<p78>

 

1. The smell of food/ also/ helps us prepare to/ enjoy the meal.

▲ 음식의 냄새는/ 또한/ 우리가 ~하는 것을 준비하도록 한다/ 식사를 즐기는 것(을 준비하도록 한다)

▽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 help, 일반적으로 “<목적어>에게 <부정사>의 동작을 하도록 시키다”의 의미를 가진 것을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라고 한다. 이 사역동사 중, make/have/let은 뒤에 부정사의 위치에 원형부정사, 즉 동사원형의 형태로 부정사가 나오게 되지만, 다른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 군이 있는데 이들은 이런 특징을 가지지 않는다. 즉, 위의 make/have/let은 원형부정사를 가지며, help는 원형부정사와 to부정사 모두, 그리고 get이나 allow는 to부정사만 부정사의 위치에 올 수 있다.


2. Before we taste a bite,/ we/ experience it/ through its smell.

▲ 우리가 한 입 맛보기 전에,/ 우리는/ 그것(음식)을 경험한다/ 그것의 냄새를 통해서 (그것을 경험한다)

▽ 접속사 before로 시작하는 시간의 부사절, 일반적으로 접속사 before으로 시작하는 부사절이 있는 경우, 주절의 시제가 부사절의 시제와 같거나 더 과거로 사용되지만, 위의 문장에서 두 시제가 동일하게 단순현재로 사용되었다는 것은 특정한 사안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사안을 이야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맛을 보기 전에, 그것을 경험했다]는 특정 사안이 아니고, [(언제든지) 맛을 보기 전에, 그것을 경험한다]라는 일반원칙 진술이다. 복잡하지만 단순하게 보면, 문장을 쓸 때 단순현재가 사용되는 경우를 생각하면 편하다.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와 같이 말이다.


3. This/ makes the glands in our mouth produce saliva.

▲ 이것은/ 우리 입 안의 침샘이 침을 생산하도록 만든다

▽ 사역동사 make, 1번 문장의 해설에서 언급했듯이 사역동사 make이기 때문에 [make의 목적어(the glands)가 make의 부정사(produce) 하게 만든다]로 해석하며,  make/have/let 중 하나이기 때문에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다.


4. This/ explains/ why delicious food/ is sometimes described/ as “mouth-watering.”

▲ 이것은/ ~를 설명해준다(무엇을?)/ 왜 맛있는 음식이/ 때때로 묘사되는지/ “침이 고이게 하는”으로 (묘사되는지 이유를 설명해준다)


5. For example,/ when a steak is cooked at a high temperature,/ more of its juices are evaporated.

▲ 예를 들면,/ 스테이크가 높은 온도에서 요리될 때,/ 더 많은 그것의 즙이 증발된다.


6. This/ creates a delicious scent/ in the air.

▲ 이것은/ 맛있는 냄새를 만들어낸다/ 공기 중 으로 (맛있는 냄새를 만들어낸다)


7. Once/ the scent/ reaches our nose,/ our mouth/ produce saliva/ that makes the steak taste better.

▲ 일단/ 그 냄새가/ 우리의 코에 도달하면,/ 우리의 입은/ 침을 생산한다/ 그 스테이크를 더 맛있게 만드는 (침을 생산한다)

▽ 사역동사 make, 1번과 3번 문장의 해설을 참고하자



8. Escoffier/ was one of the first chefs/ who took advantage of these facts.

▲ Escoffier는/ 초창기 요리사 중 하나였다/ 이러한 사실들의 이점을 가졌던(가져서 써먹은) (초창기 요리사 중 하나였다)

▽ 주격관계대명사 ~ 일반동사, 관계대명사는 절을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로 사용하기 위해 쓴다. 따라서 절 내의 명사는 해석상 바꿔줄 필요가 없고, 단지 우리말 해석의 순서상 마지막에는 항상 동사가 해석되기 때문에 이 동사만 형용사처럼 바꿔주면 된다. 동사를 형용사로 바꿔준다는 말은 동사를 <분사>로 해석한다는 의미이다. 예컨데 능동형 구문이라면 "현재분사"로, 수동형 구문이라면 "과거분사"로 해석하자.


9. Many of his most popular recipes/ depended on/ their smell/ to create a special eating experience.

▲ 그의 인기 있는 조리법 중 다수가/ ~에 기반했다(무엇에?)/ 그것들의 냄새(에 기반했다)/ 특별한 시식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 (그것들의 냄새에 기반했다<기반하여 만들었다>)

▽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 위치이동 가능, [~하기 위해서]의 의미로 해석한다. in order to [~하기 위해서] 구문에서 in order가 생략된 것으로 보는 경우도 많다.


10. With his innovation in cooking,/ it is no wonder/ that Escoffier is still admired/ by chefs around the world/ today.

▲ 요리에 있어서 그의 혁신으로 (혁신을 통해),/ 그것(it)은 놀랍지 않은 것이다/ Escoffier가 아직도 존경받고 있다는 것(은 놀랍지 않은 것이다)/ 전 세계의 요리사들에 의해 (Escoffier가 아직도 존경받고 있다는 것은 놀랍지 않은 것이다)/ 오늘날에도

▽ it is no wonder that ~, 단순히 구문으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고, 문법적으로 가주어 진주어 구문으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 해석할 때는 가주어 진주어 구문으로 이해하는 것이 다른 문법적 사안들과의 통일성을 위해서 편리하다.

 



 

2014/09/29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78)
2014/09/25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76~77)
2014/09/23 - [§English§/수업자료] - [Lesson3] The Pleasure of Eating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74~75)
2014/09/19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3차시(p52)
2014/09/18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2차시(p50~51) 
2014/09/16 - [§English§/수업자료] - [Lesson2] Designs for Hope and Change [능률교육 고등학교 영어1(High School English1] 1차시(p48~4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