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능률교육]고1 실용영어1 교과서 분석, 1과 4회차, 마지막시간 27페이지

고딩길잡이 2015. 3. 13. 09:44
반응형

<<Textbook>>

 


<p.27>


Jamie, 18


When my friend decided to hold a “Come As You Will Be” party, I wasn’t sure who I wanted to be. But the party’s idea got me thinking. It reminded me of a TV show about lawyers that I like. So, I attended the party playing the role of a lawyer. After the party, I slowly developed more confidence and self-esteem. Today, I have chosen my university major and my future job.


Of course, one party alone is not going to be enough to decide your entire future. You should keep in mind the dream you want to achieve and constantly imagine yourself realizing it in as much detail as possible. Combined with lots of practice and hard work, this will lead you to success. Always remember: Visualization is an easy, powerful way to help you realize your goals!

 


<<Analyzing>>


<p.27>


Jamie, 18



1. ①When/ ②my friend decided/ ③to hold a “Come As You Will Be” party,/ ④I wasn’t sure/ ⑤who I wanted to be.

▽ ①~할 때/ ②내 친구들이 결정했다(을 때)(무엇을?)/ ③“Come As You Will Be” 파티를 열기(를 경정했을 때),/ ④나는 확신하지 못했다/ ⑤내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을 (확신하지 못했다)

▼ [~to hold a “Come As You Will Be” party,~], 앞서 나온 동사 decided 이후에 나오는 목적어로 사용된 명사적용법의 to부정사 구문이다. 주의할 점은, to부정사 이후에 나오는 부분 또한 명사이기는 하나, decided의 목적어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 to부정사로 사용된 동작 [hold]또한 타동사로 사용됨에 따라 이에 따른 동작 [hold]의 목적어로써 [a “Come As You Will Be” party]로 사용되었음을 기억하자. 즉, 목적어나 주격보어란 문장 기준의 목적어나 주격보어만 나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내 “동작”을 기준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다르게 말해 부정사든, 동명사든 관계없이 “동작”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성분을 가져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장 역시 문장의 5형식을 나누는 기준은 해당 문장 내에서 “동작”을 표현하는 [동사]에 있다.


2. ①But/ ②the party’s idea/ ③got me thinking.

▽ ①하지만/ ②그 파티의 아이디어는/ ③내가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 우리가 흔히 강조하는 사역동사는 [make/have/let] 세 가지다. 하지만 이 외에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를 두 가지 정도 추가해서 알아두면 좋은데, 하나는 help이고 나머지 하나는 get이다. 크게 세 분류로 나눈 것은 각각의 분류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사역동사 [make/have/let]은 5형식으로 사용되며, 목적보어를 가져야 한다. 이 때, 목적보어의 형태는 to부정사가 올 수 없고, 원형부정사, 즉 동사원형의 형태로만 올 수 있다. [help]는 사역의 의미(시키다)를 가지면서 사용될 경우 목적보어 위치에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 모두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문제로 나오는 경우 특별히 오답이 되는 경우가 적다. 마지막으로 [get]은 목적보어자리에 to부정사만을 가진다. 만약 사역의 의미로 동사 [get]이 사용되었는데 목적보어자리에 원형부정사가 나온다면 그것은 잘못된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문장에서 목적보어자리에는 동명사 thinking이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원형부정사나 to부정사만 목적보어자리에 반드시 나올 필요는 없으나,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가 각각 반드시 나오지 못하는 경우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에 있으니 꼭 기억하자.


3. ①It/ ②reminded me of a TV show/ ③about lawyers that I like.

▽ ①그것은/ ②나에게 한 TV show를 떠올리게 했다/ ③내가 좋아하는 변호사들에 관한 (한 TV show를 떠올리게 했다)

▼ [remind A of B], [A에게 B를 상기시키다]

▼ [lawyers that I like],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의 사용이다. 관계대명사의 주격, 목적격을 구분하는 기준은 뒤에 따라 나오는 절 기준으로 해당 관계대명사가 하는 역할에 따라 달라진다. 예컨대, 위의 문장에서는 타동사 like 뒤에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이 목적어가 관계대명사 that으로 변환되어, 앞의 절에서 수식받는 명사 [lawyers] 뒤에 붙은 것으로 보면 된다.


4. ①So,/ ②I attended the party/ ③playing the role of a lawyer.

▽ ①그래서,/ ②나는 그 파티에 참석했다/ ③변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그 파티에 참석했다)

▼ 일반적으로 현재분사가 나오는 경우 바로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위의 현재분사 playing은 선행사 the party를 수식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해석상 위의 현재분사 playing은 앞선 명사 the party를 꾸며줄 수 없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해당 분사가 선행사를 꾸며줄 때 말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의미의 흐름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 예외적으로 분사구문의 해석과 유사하게 동시동작으로 해석을 시도한다. 사실 분사구문으로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문장의 앞에 분사구문이 나오고 쉼표 뒤에 주절이 나오는 것이나, 혹은 주절이 먼저 나오더라도 쉼표로 주절과 분사구문의 범위를 명확히 끊어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위처럼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5. After the party,/ I slowly developed more confidence and self-esteem.

▽ 그 파티 후에,/ 나는 천천히 더 많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웠다.


6. Today,/ I have chosen my university major and my future job.

▽ 오늘,/ 나는 나의 대학 학과와 내 미래의 직업을 선택했다.



7. ①Of course,/ ②one party alone/ ③is not going to be enough/ ④to decide your entire future.

▽ ①당연히,/ ②한 번 뿐의 파티는/ ③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④당신의 전체 미래를 결정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8. ①You should/ ②keep in mind/ ③the dream/ ④you want to achieve/ ⑤and/ ⑥constantly imagine/ ⑦yourself realizing it/ ⑧in as much detail as possible.

▽ ①당신은 ~하는 것이 좋다/ ②명심하다(하는 것이 좋다)/ ③그 꿈을 (명심하는 것이 좋다)/ ④당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그 꿈을 명심하는 것이 좋다)/ ⑤그리고/ ⑥끊임없이 상상하는 (것이 좋다)/ ⑦당신 자신이 그것을 실현하는 자신의 모습을 (끊임없이 상상하는 것이 좋다)/ ⑧가능한 한 많은 세부사항으로 (그것을 실현하는 자신의 모습을 끊임없이 상상하는 것이 좋다)

▼ [keep in mind], [~를 명심하다], [~를 마음 속에 유지하다]라는 직역을 풀어보면 [~를 기억하다] 또는 [~를 명심하다]로 해석할 수 있다.

▼ [realizing it in as much detail as possible], [in detail]자체가 [상세하게]라는 의미를 가진 부사로 사용된다. 또한, as A as possible 구문은 [가능한 한 A하게]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 둘을 묶어보면 위의 문장은 [가능한 한 상세하게<in as much detail as possible> 그것<it(=the dream)>을 실현하는<realizing>]으로 해석하면 된다.

▼ realize는 [인식하다],[알아차리다]로 많이 사용되기는 하나, 여기에서는 [실현하다]의 의미로 사용된다.


9. Combined with lots of practice and hard work,/ this will lead you to success.

▽ 많은 양의 연습과 어려운 작업들과 결합할 때,/ 이것은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


10. ①Always remember:/ ②Visualization/ ③is an easy, powerful way/ ④to help you realize your goals!

▽ ①항상 기억하라:/ ②시각화는/ ③쉽고, 강한 방법이다/ ④당신이 당신의 목표들을 인식하는 것을 돕는 (쉽고 강한 방법이다)

 

 

수업자료 동영상 <--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