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1]The Power of You 2차시, 24~25페이지,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능률교육 고등학교 실용영어1

Posted by lAngmA ▷lAngmA◁
2015. 2. 24. 11:47 §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Textbook>>

 


<p.24>


Clearly Visualize What You Want


When you visualize a goal, try to imagine as many details as possible. Be specific: include sounds, smells, and emotions. You can create a vision board containing images of places you want to go, people you want to meet, things you’d like to have and quotes that inspire you. A vision board can be an extremely powerful tool. When NASA staff members were working on putting a man on the moon, they covered the entire wall at their research center with a large picture of the moon. The goal was clear to everyone. The more they look at the image, the more motivated they were to get to the moon as soon as possible. No wonder NASA reached its goal two years ahead of schedule!


<p.25>


Nari, 16


I always wanted to be an opera singer, but I needed some motivation to make it happen. So I put up a board in my room with quotes and pictures that inspired me. It constantly reminded me of the exciting future I could have if I stuck to my goal. I practiced hard every day, and before I knew it, I was singing in a student choir at the Sidney Opera House!

 

 


<<Analyzing>>


<p.24>


1. Clearly Visualize What You Want

▼ 당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상상해라



2. ①When you visualize a goal,/ ②try to/ ③imagine/ ④as many details as possible.

▼ ①당신이[you] 목표를[a goal] 상상할[visualize] 때[when],/ ②(~할 것을) 노력해라[try to]/ ③상상(할 것[to imagine]을 노력해라)/ ④가능한 한 많은 세부사항을[as many details as possible] (상상할 것을 노력해라)


3. Be specific: include sounds, smells, and emotions.

▼ 세부적이 되라: 소리들, 냄새들, 그리고 감정들을 포함해서


4. ①You can create/ ②a vision board/ ③containing images of/ ④places you want to go,/ ⑤people you want to meet,/ ⑥things you’d like to have/ ⑦and/ ⑧quotes that inspire you.

▼ ①당신은[you] 만들 수 있다[can create](무엇을?)/ ②비젼 보드를[a vision board] (만들 수 있다)/ ③(~의) 이미지들을[images of] 포함하는[containing] (비전 보드를 창조할 수 있다)/ ④당신이[you] 가기를 원하는[want to go] 장소들[places],/ ⑤당신이[you] 만나기를 원하는[want to meet] 사람들[people],/ ⑥당신이[you] 가지고 싶은[‘d like to have] 것들[things]/ ⑦그리고[and] 당신에게 동기부여를 하는[that inspire you] 어구들[quotes](의 이미지를 포함하는 비전 보드를 만들 수 있다)

▽ a vision board containing ~ [~를 포함하는 비전 보드] a vision board 다음에 따라 나오는 containing은 현재분사이다. 분사는 크게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로 나뉘는데, 명칭과는 다르게 동작에 특별히 현재의 의미나 과거의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고, 단순히 현재분사는 “능동”,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를 가지면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 쉽게 말해, 분사는 “동작”을 “형용사”로 표현하기 위해서 형태를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형용사”는 다른 “명사”를 꾸며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수식받는 명사가 나오며, 위의 경우에는 수식받는 명사가 a vision board가 된다. 따라서 해석상, “a vision board를 당신은 만들 수 있는데, 그 vision board는 contain하는, 즉 [포함하는] vision board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분사로 변한 “동작”또한 원래 “동작”의 특성은 그대로 지니고 있다. 이 말은 “동작”에 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 그리고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자동사”는 반드시 각각의 특성에 맞는 목적어나 보어가 분사의 뒤에 따라 나와야 한다는 의미이다. 위의 문장에서 containing이라는 분사의 목적어는 images가 된다.

▽ ~ places you want to go, ~ [당신이 가기를 원하는 장소들] 문장에 주어와 동사는 하나씩 존재한다. 헌데, 위의 문장에서는 문장의 동사 can create 외에 want to가 추가적으로 들어갔다. 등위접속사(and, or, but)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들(because, when, while 등)이 없으면서 주어와 동사가 문장 내에 여러 번 나오는 경우에는 해당 절(주어와 동사가 있어 문장같이 보이지만 문장의 역할은 하지 않는 것) 이 문장이 아닌 다른 역할을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문장에서 you wan to go라는 부분은 앞에 있는 places를 수식하는 것으로, 목적격관계대명사를 사용한 구문이다. 관계대명사에는 크게 “주격관계대명사”와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있는데, 쉽게 말하면 “주격”과 “목적격”은 관계대명사절이 수식받는 명사가 관계대명사절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나뉜다. 그런데, 이것은 크게 신경 쓰지 말고, 중요한 것은 관계대명사절은 앞의 명사, 즉 선행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절이란 사실이다. 문장을 어떻게 형용사의 역할을 하도록 해석 하냐고? 그것은 관계대명사 문법을 설명한 [여기]를 참고하면 좋을 듯싶다. [여기]의 내용을 줄여 말하자면, 문장을 사용하는 것은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한 것인데, 문장을 형용사로 해석한다는 것은 이 “동작”과 “상태”를 표현하는 품사를 “형용사”로 바꿔주면 된다는 말이다. 즉, 능동문이면 “~가 ~하는”, 수동태 문장이라면 “~가 ~되는”으로 해석하자.

▽ ~ ‘d like to ~ = would like to = ~ want to ~ [~하기를 원하다, ~하고 싶어하다] 완전히 동일한 의미는 아니지만 거의 비슷하다.


5. A vision board/ can be/ an extremely powerful tool.

▼ 하나의 비전 보드는/ 될 수 있다(무엇이?)/ 굉장히 강한 도구가 (될 수 있다)


6. ①When/ ②NASA staff members were working/ ③on putting a man on the moon,/ ④they/ ⑤covered/ ⑥the entire wall at their research center/ ⑦with a large picture of the moon.

▼ ①~가 ~할 때[when]/ ②NASA 직원들이[NASA staff members] 일하고 있을[were working] (때)/ ③사람을 달에 내려놓는 것에 관하여[on putting a man on the moon] (NASA 직원들이 일하고 있을 때),/ ④그들은[they]/ ⑤덮었다(무엇을?)[covered ]/ ⑥그들의 연구 센터에 있는[at their research center] 벽 전체를[the entire wall] (덮었다)/ ⑦달의 큰 사진으로[with a large picture of the moon] (그들의 연구 센터에 있는 벽 전체를 덮었다)

▽ cover A with B [A를 B로 덮다], 위의 문장에서 A는 the entire wall at their research center, B는 a large picture of the moon이 된다.


7. The goal was clear to everyone.

▼ 목표는 모든 사람들에게 명확했다.


8. ①The more they look at the image,/ ②the more motivated they were/ ③to get to the moon/ ④as soon as possible.

▼ ①그들이[they] 그 사진을 보면[look at the image] 볼수록[the more],/ ②그들은[they were] 더[the more] 동기부여됬다[motivated]/ ③달에 도달하기 위해[to get to the moon]/ ④가능한 한 빨리 (달에 도달하기 위해 그들은 더 동기부여됬다).


9. No wonder NASA reached its goal two years ahead of schedule!

▼ NASA가 그것의 목표에 계획보다 2년 빨리 도달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p.25>


Nari, 16


10. ①I always wanted/ ②to be/ ③an opera singer,/ ④but/ ⑤I needed/ ⑥some motivation/ ⑦to make it happen.

▼ ①나는[I] 항상[always] 원했어요[wanted]/ ②~가 되는 것을[to be] (항상 원했어요)/ ③오페라 가수[an opera singer](가 되는 것을 항상 원했어요),/ ④하지만[but]/ ⑤나는[I] 필요했어요[needed](무엇이?)/ ⑥조금의[some] 동기가[motivation]/ ⑦그것이[it] 일어나도록[happen] 만들기 위한[to make] (조금의 동기가 필요했어요)

▽ make과 happen 두 가지의 동작이 나왔다. 사실 앞에 있는 make도 동사로 사용된 것은 아니고 to부정사로 사용된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단순히 사역동사 make의 특성을 보기 위해 언급을 해 보았다. 부정사의 설명은 [여기]에서 확인하도록 하고, 종종 나오기 때문에 다음에 기회가 있을 것이다. 사역동사란 “남에게 ~하도록 시키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사군 중에 몇 가지를 말한다. 전부는 아닌 것이, 사역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make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 것도 있어서인데, 여기에서는 쉽게 사역동사만을 가지고 이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사역동사는 [make, have, let] 세 가지가 있다. 이 세 가지 동사는 5형식 문형으로 사용될 때 목적보어로 동사원형의 형태를 가진 원형부정사가 나오게 된다. 위의 문장으로 보자면, make + 목적어[it] + 목적보어[happen] 의 형태인 것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 동작이 두 개가 나오더라도 뒤의 동작은 목적보어, 즉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말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말고 [“목적어”를 “목적보어”하도록 만들다]로 해석하면 된다. 사역동사와 5형식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하자.


11. ①So/ ②I put up/ ③a board/ ④in my room/ ⑤with quotes and pictures/ ⑥that inspired me.

▼ ①그래서[So]/ ②나는[I] 세웠어요[put up](무엇을?)/ ③하나의 보드를[a board] (세웠어요)/ ④내 방에[in my room] (하나의 보드를 세웠어요)/ ⑤어구들과 사진들과 함께[with quotes and pictures] (하나의 보드를 세웠어요)/ ⑥나에게 동기부여 해 주는[that inspired me] (어구들과 사진들과 함께 하나의 보드를 세웠어요)


12. ①It constantly reminded me of/ ②the exciting future/ ③I could have/ ④if I stuck to my goal.

▼ ①그것은[It] 지속적으로[constantly] 나에게 ~에 관하여 상기시켜줬어요[reminded me of]/ ②흥분되는 미래[the exciting future](에 관하여 상기시켜줬어요)/ ③내가[I] 가질 수 있는[could have] (흥분되는 미래에 관하여 상기시켜줬어요)/ ④만약[if] 내가 내 목표에 끝내 버틸 경우[I stuck to my goal] (내가 가질 수 있는 흥분되는 미래에 관하여 상기시켜줬어요)


13. ①I practiced hard every day,/ ②and/ ③before I knew it,/ ④I was singing/ ⑤in a student choir/ ⑥at the Sidney Opera House!

▼ ①나는 매일 열심히 연습했어요,/ ②그리고/ ③내가 알기 전에,/ ④나는 노래하고 있었어요/ ⑤학생 합창단에서 (노래하고 있었어요)/ ⑥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학생 합창단에서 노래하고 있었어요)

 

수업자료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 클릭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2015.03.09 22:10
    비밀댓글입니다
    • ㅎㅎ
    • 2015.03.20 21:07
    감사합니다
    • 2015.03.21 09:44
    비밀댓글입니다
  1. 영어공부에정말도움이되고있어요~!정말감사드려요~
    • 앙기무찌
    • 2016.04.27 21:35
    before i new it 은 얼떨결에 라고 해석하면 좋을거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죠..???
    • 내가 알기 전에-> 내가 알아차리기도 전에-> 얼떨결에!? 가능은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얼떨결에 라는 말은 보통 전혀 준비도 기대도 없었는데 그렇게 되었다의 의미로 쓰이니 뉘앙스는 조금은 다르겠죠^^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의역이나 대부분의 의역의 근거는 직역에서 찾아야 합니다.
    • ^-^
    • 2017.09.24 23:0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