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 The Power of You, 23페이지, See Believe and Become 1차시, [능률교육,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1, 고등학교 실용영어1]

Posted by lAngmA ▷lAngmA◁
2015. 2. 13. 15:44 §English§/고1)실용영어1 수업자료

Lesson 1. The Power of You

“Think about people who become successful after some early failures.


Language Points

        I attended the party playing the role of a lawyer. 현재분사

        The more you visualize yourself achieving your goals, the more your mind will search for ways to make it happen. [the] 비교급, [the] 비교급


<p.23>

See, Believe and Become


“Imagine is everything. It is the preview to life’s coming attractions.” -Albert Einstein


Watching birds fly in the sky, the Wright brothers believed that someday they would fly, too. They “visualized” themselves in a device for flying, and eventually, after trying many different ideas, they built the first airplane and flew. Some of the greatest leaders and inventors in history visualized great things before they actually saw them become a reality. That is the power of visualization, the act of creating vivid pictures in your mind of what you want in order to make it happen.


When you imagine your goals as though they’ve already been completed, the feeling of success and the vivid images send powerful messages to your brain. The messages make your brain believe that you are worthy of success and that you are ready to be successful. The more you visualize yourself achieving your goals, the more your mind will search for ways to make it happen.

 

 


<p.23>

See, Believe and Become

보고, 믿고, 바뀌어라



“Imagine is everything. It is the preview to life’s coming attractions.” -Albert Einstein

▼ “상상은 모든 것이다. 그것은 삶에서 다가오는 매력의 시연이다.” - 앨버트 아인슈타인



Watching birds fly in the sky,/ ② the Wright brothers/ ③ believed/ ④ that someday they would fly, too.

▼ ① 새들이 하늘에서 나는 것을 보고,/ ② 라이트 형제는/ ③ 믿었다(무엇을?)/ ④ 언젠가[someday] 그들 역시[too] 날게 될 것을(라이트 형제는 믿었다).

▽ 분사구문 [watching birds fly in the sky], 분사구문은 일반적으로 명사를 꾸며주는(수식하는) 분사와는 약간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분사구문의 역할은 명사를 꾸며주는 것이 아니라 문장 내에서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부대상황” 등을 나타내는 접속사의 의미를 추가하는 것이 특징인데, 특정 접속사가 분사구문 앞에 오지 않는다면 대부분은 “시간”의 의미를 지닌 접속사 “when, while”의 의미를 더해주면 된다. 다만 문맥상 앞서 언급한 다른 의미가 추가되는 경우도 있으니 전부 알아두기는 하자. 추가적으로, 분사구문은 부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사절로 바꿀 수 있다. 분사구문과 부사절의 변환은 [여기][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도록 하고, 위의 문장에서 분사구문을 부사절로 바꾼다면 [When/While Wright brothers watched/were watching birds fly in the sky,] 가 된다.

▽ 지각동사의 분사구문 [watching birds fly in the sky], 설명할 것이 많은 문장이다. 분사, 동명사, 부정사는 모두 “동작”을 “동사”가 아닌 다른 역할을 부여하여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원형이 되는 “동사”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가는데, 이 특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자동사, 타동사의 구분을 가장 크게 여기면 된다. 즉, 자동사가 분사, 동명사, 부정사로 변환되어 사용된 경우에는 목적어를 가질 수 없으며, 타동사의 경우에는 목적어를 가져야만 한다. 추가적으로 위의 문장에서는 타동사이며 동시에 지각동사인 watch가 분사로 변환되어 사용되었기 때문에 목적어 birds의 동작을 나타내는 목적보어인 fly 또한 원형부정사로 사용되었다.

▽ 타동사 believe와 목적어로 사용된 명사절 that절 [believed that ~], believe가 타동사의 특성을 지니고 있고, 타동사에는 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뒤에 명사가 나와야 한다. 그런데 명사의 자리에 that으로 시작하는 새로운 절(주어+동사가 있어 문장처럼 보이는 것)이 나왔는데, 이 경우에는 that을 지칭대명사인 “그것”으로 해석하지 말고 하나의 절이 문장이 아닌 다른 역할을 한다고 인식해야 한다. 즉, 목적어의 자리에는 명사만 들어가고, 명사의 자리에 that절이 나왔기 때문에 이 that절은 명사의 역할을 하는 절, 곧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 또는 줄여서 접속사 that절로 부른다. 우리가 문장을 사용하는 이유는 문장의 “동사”를 표현하기 위함이므로, 절을 명사로 사용할 때는 “동사”만 “명사”로 바꿔서 해석하면 된다. 예시로 위의 문장에서 that절의 동사는 would fly이기 때문에 이를 명사로 바꿔 “날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을 더 알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하자. 광고가 아니니 걱정말고.


① They/ ② “visualized” themselves in a device for flying,/ ③ and eventually,/ ④ after trying many different ideas,/ ⑤ they built the first airplane/ ⑥ and/ ⑦ flew.

▼ ① 그들은/ ② 그들 자신의 모습을[themselves] 나는 것을 위한[for flying] 장치 안에[in a device] 상상했다[visualized], (그들은 나는 것을 위한 장치 안에 있는 그들 자신의 모습을 상상했다)/ ③ 그리고 마침내[eventually],/ ④ 많은 다른 아이디어들을 시도한 후,/ ⑤ 그들은 첫 번째 비행기를 만들었다[built]/ ⑥ 그리고/ ⑦ 날았다.

▽ visualized [themselves {in a device (for flying)}], visualize라는 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 모두로 빈번히 사용되는 동사다. 의미상에도 큰 차이는 없는데 자동사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음 속에 떠올리다”의 의미, 그리고 타동사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를 시각화하다/마음에 그리다”의 의미로 사용한다. 위의 문장에서는 타동사로 사용했다고 보는 것이 더 유리하며, 목적어는 themselves로 갖고, 해석상 [그들 자신(그런데 날기 위한 장치의 안에 있는 모습)을 마음속에 상상했다/그렸다]로 이해하면 된다.

▽ [after trying many different ideas] = [after they tried many different ideas]


① Some of the greatest leaders and inventors in history/ ② visualized great things/ ③ before they actually saw them become a reality.

▼ ① 역사에서[in history] 가장 뛰어난 리더들과 발명가들 중[of the greatest leaders and inventors] 몇몇은[some]/ ② 굉장한 것들을[great things] 마음속에 그렸다[visualized]/ ③ 그들이 실제로 그것들이 실제가 되는 것을 보기 전에.

▽ 위 문장에서 ③에 해당하는 부사절은 문장의 주요 내용에 부사의 의미를 단순히 추가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모든 문장은 기본적으로 5형식의 형태로 매우 단순하다. 하지만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문장들은 단순하다기보다는 매우 길고 복잡한 형태를 보이는데, 이는 해당 문장이 5형식 외의 다른 형식으로 구성되기 때문이 아니라 5형식의 문장에 다양한 수식어구가 붙거나, 심지어는 5형식 문장에 다른 5형식 문장이 접속사로 연결되어 결과적으로 하나의 문장에 한 개 이상의 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즉, 문장 내에 모든 단어를 다 알더라도 문장이 해석되지 않는다면, 결국 문장 내에 주절과 종속절을 구분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위의 문장에서는 [Some of the greatest leaders and inventors in history visualized great things]라는 주절에 [before they actually saw them become a reality]라는 부사절이 연결된 것이며, 곧 문장의 주요 내용은 주절의 내용, 그리고 주절의 내용이 이루어진 시점을 부사절의 내용이 추가해주는 구조를 보인다.


① That/ ② is the power of visualization,/ ③ the act of creating vivid pictures in your mind/ ④ of what you want/ ⑤ in order to make it happen.

▼ ① 그것이/ ② 시각화의 힘이다,/ ③ (그리고 그 시각화란) 당신의 마음 속에 명확한 그림들을 창조하는 행위/ ④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당신의 마음 속에 명확한 그림들로 창조하는 행위)/ ⑤ 그것이 일어나도록 만들기 위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당신의 마음 속에 명확한 그림들로 창조하는 행위이다→무엇이? 시각화[visualization]가)



① When you imagine your goals/ ② as though/ ③ they’ve already been completed,/ ④ the feeling of success and the vivid images send powerful messages to your brain.

▼ ① 당신이 당신의 목표들을 상상할 때/ ② 마치 ~처럼(상상할 때)/ ③ 그것들은 이미 완성된다(된 것처럼 상상할 때),/ ④ 성공의 느낌과 생생한 장명들은 강력한 메시지를 당신의 두뇌로 보낸다.

▽ [send powerful messages to your brain] = [send your brain powerful messages], 3형식(완전타동사)[여기] 문장과 4형식(수여동사)[여기] 문장, send“보내다” 라는 단어의 의미는 단순히 “이 동작의 대상을 보내다” 라는 하나의 의미와 “이 동작의 대상을 누구에게 보내다” 라는 의미를 모두 가질 수 있다. 이런 특성을 가진 단어를 수여동사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give]가 있다. 이 동사를 완전타동사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단순히 목적어만 필요하지만, “누구에게”라는 받는 대상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에는 간접목적어[받는사람]와 직접목적어[주어지는 물건이나 내용] 모두 필요하다.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를 우리가 흔히 4형식이라고 부르는데, 3형식 문장으로 표현도 가능하다. 이 때는 [주어+동사+목적어+to/for 받는사람]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즉 위에 문장은 3형식 문장으로 표현한 구문이며, 아래 [send your brain powerful message] 문장은 4형식 문장으로 표현한 구문이다. 둘의 뉘앙스적 차이는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중요한 둘의 의미는 “같다”로 알고 있으면 된다.


① The messages make your brain believe/ ② that you are worthy of success/ ③ and/ ④ that you are ready to be successful.

▼ ① 그 메시지는 당신의 두뇌를 믿도록 만든다(무엇을 믿도록?)/ ② 당신이 성공의 자격이 있다는 것(을 믿도록 만든다)/ ③ 그리고/ ④ 당신이 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믿도록 만든다).

▽ [worthy of ~], [~할 가치가 있다]


The more you visualize yourself achieving your goals,/ the more your mind will search for ways to make it happen.

▼ 당신이[you] 당신스스로가[yourself] 당신의 목표를[your goals] 이루는 것[achieving]을 마음속에 그리면[visualize] 그릴수록[The more],/ 당신의 정신은[your mind] 그것이[it] 이루어지도록[happen] 만들기 위한 방법들[ways to make]을 더욱 찾을 것[will search for]이다.

▽ [the 비교급1 ~, the 비교급2], [더 (비교급1+절)하면 할수록, 더 (비교급2+절)하다], 여기서 절은 [주어+동사+α]를 의미하는 절임을 유의하자.

 

 


수업 영상자료(해석 및 문법설명을 보고 들을 수 있는) <- 클릭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 2015.03.17 21:45
    비밀댓글입니다
    • 2015.03.21 09:43
    비밀댓글입니다
    • 2015.04.05 19:46
    비밀댓글입니다
    • 2015.04.05 19:47
    비밀댓글입니다
    • 2015.04.06 23:55
    비밀댓글입니다
    • 2015.04.14 10:49
    비밀댓글입니다
    • 죄송합니다. 3과는 아직 자료 만들지를 않았습니다.
      학교 시험문제 출제 및 검토가 있기 때문에..ㅠㅠ
      1,2과에 대한 자료는 주말에 블로그 우클릭방지를 끌 테니 긁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gkswn
    • 2015.04.15 20:15
    1단원 본문 1, 2,4과 보내줄수있나요ㅜ 고등학교와서공부시작한케이스인데 이거보고 도움되는거같습니다! 제이메일은

    dlgkswn99@naver.com입니다!!!!!!!!!!!!!!!!
    • 3,4과는 자료제작 전입니다.
      만들게 될지도 잘 모르겠네요..ㅠ 시험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영어의 해석은 단어의 의미에 따라 달라지나 문법은 다 같습니다.
      1,2과의 문법설명을 참고하셔서 3,4과에 적용해서 공부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2015.04.22 17:51
    비밀댓글입니다
    • 블로그에 올라가지 않은 내용은 제작 자체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ㅠㅠ
      본업이 학원이 아니고 학교인지라.... 자료만 제작하고 있기가 힘들어요.. 죄송합니다.ㅠ
    • 2015.04.23 17:55
    비밀댓글입니다
    • 블로그에 올라가지 않은 내용은 제작 자체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ㅠㅠ
      본업이 학원이 아니고 학교인지라.... 자료만 제작하고 있기가 힘들어요.. 죄송합니다.ㅠ
    • 2015.04.23 21:47
    비밀댓글입니다
    • 블로그 글 상단에 보시면 프린트 하실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로 들어가시면 복사도 하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
    • 2015.04.23 21:48
    비밀댓글입니다
    • 2015.04.23 21:48
    비밀댓글입니다
    • Sjw
    • 2016.02.27 12:32
    이거 자료죰 메일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ㅜㅜ~~이런자료원츄.0.0.0..
    gyflwkd12@naver.com 여기다가 보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자료야 드릴수는 있는데 블로그에 올린 내용이 전부라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를 모르겠어서 답글 남깁니다. ^^
    • 하이하이
    • 2016.03.03 23:31
    정말감사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좋은 자료를 .. 찬양하라IAngmA갓
    • 2016.03.05 21:33
    비밀댓글입니다
    • 2016.03.27 11:53
    비밀댓글입니다
    • 나쁜곳에 쓰지 않으실 것 알고 있지만 배포는 조금 어렵습니다.ㅠㅠ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려요.ㅠㅠ
    • ㅠ.ㅠ
    • 2016.04.09 02:14
    5~6강은 안 올라오나요??ㅠㅠ
    aragon44@daum.net로 부탁드려요 ㅠㅠ
    • 자료 만들면 블로그 내에 곧바로 올리는데 블로그에 없으면 아직 만들지를 않은 겁니다.ㅠㅠ 죄송합니다.ㅠㅠ
    • 2016.05.12 00:40
    비밀댓글입니다
    • 2017.03.12 22:46
    비밀댓글입니다
    • 죄송합니다.ㅠㅠ 자료는 해당 포스팅 위에 Prink라고 써있는 부분 누르시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 2017.03.20 20:36
    비밀댓글입니다
    • 죄송합니다.ㅠㅠ 자료는 해당 포스팅 위에 Prink라고 써있는 부분 누르시면 출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