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1]Thanks for Life 3차시 (p.25) - 능률교육 실용영어2, 이찬승 Back at school on Monday morning

Posted by lAngmA ▷lAngmA◁
2015. 8. 27. 09:18 §English§/고1)실용영어2 수업자료

<<Textbook>>


<p.25>


Back at school on Monday morning, I saw Chris carrying that big stack of books again. I jokingly said, “Are you actually studying that many books, or are you just using them to exercise?” He laughed at that and handed me some of the books.


The more I got to know Chris, the more I liked him. Over the next few years, we became best friends. When we were seniors, I was disappointed that we wouldn’t be going to the same college the following years. Chris was going to study politics at a university in another city, and I’d been given a football scholarship to a local college. Still, I knew that the distance wouldn’t affect our friendship; he and I would always be friends.

 

 


<<Translation>>


<p.25>


1. Back at school on Monday morning,/ I/ saw/ Chris carrying/ that big stack of books again.

▼ 월요일 아침에 학교로 돌아왔을 때,/ 나는/ 보았다/ 크리스가 들고 가는 것을<무엇을?> (보았다)/ 그 큰 책 묶음을 (크리스가 들고 가는 것을 보았다)/ 다시 (들고 가는 것을 보았다)


2. I/ jokingly said,/ “Are you actually studying that many books,/ or/ are you just using them to exercise?”

▼ 나는/ 장난스럽게 말했다,/ “ 너 실제로 그 많은 책들을 공부하긴 하니,/ 아니면/ 너 단지 그것들을 운동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니?”


3. He laughed at that/ and/ handed me some of the books.

▼ 그는 그 것 (그 말) 에 웃었다/ 그리고/ 나에게 그 책들 중 몇 권을 건네주었다.



4. The more I got to know Chris,/ the more I liked him.

▼ 내가 크리스를 더 알면 알수록,/ 나는 그가 더 좋아졌다.


5. Over the next few years,/ we became best friends.

▼ 그 뒤 몇 년 동안(내내),/ 우리는 절친이 되었다.


6. When we were seniors,/ I/ was disappointed/ that we wouldn’t be/ going to the same college/ the following years.

▼ 우리가 3학년이었을 때,/ 나는/ 실망했다/ 우리가 ~하게 되지 않을 것에 대하여 (실망했다)/ 같은 대학에 가(게 되지 않을 것에 대하여 실망했다)/ 그 다음 해에 (우리가 같은 대학에 가게 되지 않을 것에 대하여 실망했다)


7. Chris/ was going to study/ politics/ at a university in another city,/ and/ I’d been given a football scholarship/ to a local college.

▼ 크리스는/ 공부할 것이었다<무엇을?>/ 정치학을 (공부할 것이었다)/ 다른 도시에 있는 한 대학에서,/ 그리고/ 나는 미식축구 장학금을 받았었다/ 한 지방 대학에서 (미식축구 장학금을 받았었다)


8. Still,/ I knew/ that the distance wouldn’t affect our friendship;/ he and I would always be friends.

▼ 그래도,/ 나는 알았다 <무엇을?>/ 그 거리가 우리의 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을 나는 알았다);/ 그와 나는 항상 친구일 것이었다.

 


<<Analyzing>>


<p.25>


1. Back at school on Monday morning,/ I/ saw/ Chris carrying/ that big stack of books again.

▼ 월요일 아침에 학교로 돌아왔을 때,/ 나는/ 보았다/ 크리스가 들고 가는 것을<무엇을?> (보았다)/ 그 큰 책 묶음을 (크리스가 들고 가는 것을 보았다)/ 다시 (들고 가는 것을 보았다)

▽ [Back]이 문장의 첫 부분에 나옴과 동시에 뒤에 전치사구가 있고 쉼표로 주절과 구분을 지어놓았다. 이는 [Being back at the school on Monday morning]의 분사구문이 사용된 것으로 보아야 하며, 즉 위 분사구문을 이해하기 쉽게 종속절로 풀어본다면 [When I was back at the school on Monday morning]이 되겠다. 분사구문은 말 그대로 분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절을 조금 짧게 쓰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며, 분사구문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여기]와 [여기]에서 확인하자.

▽ [saw Chris carrying ~] 지각동사 see가 사용된 구문이다. 지각동사가 지각하는 내용이 명사 하나로 표현되는 내용이 아니라 해당 명사가 하는 행동까지 전부 다 포함하기 때문에 목적어와 목적격보어를 갖는 5형식 문형으로 사용된 것인데, 여기에서 주의할 부분은 지각동사의 목적격보어는 원형부정사를 가진다고 문법책에서 설명하지만 실상 위 문장과 같이 분사도 종종 사용되기 때문에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는 to부정사를 사용하면 안된다”로 기억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한 표현이다.

▽ [that big stack of books] 여기에서 that이란 단어는 접속사가 아니라 “정관사 the의 강조표현”으로 본다.


2. I/ jokingly said,/ “Are you actually studying that many books,/ or/ are you just using them to exercise?”

▼ 나는/ 장난스럽게 말했다,/ “ 너 실제로 그 많은 책들을 공부하긴 하니,/ 아니면/ 너 단지 그것들을 운동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니?”

▽ [to exercise] 부사적용법의 부정사가 사용되었다. [운동하기(exercise) 위해서]로 해석한다. 부정사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를 확인하자.


3. He laughed at that/ and/ handed me some of the books.

▼ 그는 그 것 (그 말) 에 웃었다/ 그리고/ 나에게 그 책들 중 몇 권을 건네주었다.

▽ 수여동사, 혹은 give형 동사라고 하는 동사 hand가 사용되었다. 따라서 뒤에 따라오는 단어들이 필요한데, 일단 give나 hand나 유사한 표현이기에 give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주다]라는 동작이 존재하려면 해당 동작의 주체<주어>와 주어지는 대상<목적어>가 필요한 것은 당연할 것이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주는 사람이 있으니 “받는 대상”또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이 “받는 대상”을 <간접목적어>라고 하며, 문장의 순서는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받는 사람) + 직접목적어(주어지는 대상)]이 되겠다. 위의 문장에서 받는 사람, 즉 간접목적어는 me가 되며, 주어지는 대상, 즉 직접목적어는 some of the books가 된다.



4. The more I got to know Chris,/ the more I liked him.

▼ 내가 크리스를 더 알면 알수록,/ 나는 그가 더 좋아졌다.


5. Over the next few years,/ we became best friends.

▼ 그 뒤 몇 년 동안(내내),/ 우리는 절친이 되었다.


6. When we were seniors,/ I/ was disappointed/ that we wouldn’t be/ going to the same college/ the following years.

▼ 우리가 3학년이었을 때,/ 나는/ 실망했다/ 우리가 ~하게 되지 않을 것에 대하여 (실망했다)/ 같은 대학에 가(게 되지 않을 것에 대하여 실망했다)/ 그 다음 해에 (우리가 같은 대학에 가게 되지 않을 것에 대하여 실망했다)

▽ [was disappointed that] = [be + 감정을 나타내는 과거분사 + that ~] 감정을 나타내는 과거분사가 사용되었을 경우, 주어는 해당 감정을 받게 되는 대상이 된다. 그런데 이 경우, 위와 같이 과거분사 다음에 뜬금없이 역할을 알 수 없는 that절이 나오기도 한다. 이 that 절은 해당 감정을 주어가 가지게 된 “이유”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위의 문장에서는 “나는 실망했다” + “우리가 그 다음 해에 같은 대학에 가지 않을 것 이었다” 의 두 가지 내용이 하나로 연결된 구문인데, 의미상의 관계를 생각한다면 “우리가 그 다음 해에 같은 대학에 가지 않을 것이기에, 나는 실망했다”로 이해하자.


7. Chris/ was going to study/ politics/ at a university in another city,/ and/ I’d been given a football scholarship/ to a local college.

▼ 크리스는/ 공부할 것이었다<무엇을?>/ 정치학을 (공부할 것이었다)/ 다른 도시에 있는 한 대학에서,/ 그리고/ 나는 미식축구 장학금을 받았었다/ 한 지방 대학에서 (미식축구 장학금을 받았었다)


8. Still,/ I knew/ that the distance wouldn’t affect our friendship;/ he and I would always be friends.

▼ 그래도,/ 나는 알았다 <무엇을?>/ 그 거리가 우리의 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을 나는 알았다);/ 그와 나는 항상 친구일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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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8.28 21:12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신다니 기쁩니다. 제 학생들은 오히려 들어와서 보라고 해도 보질 않거든요. ^^;;

      원래 계획은 진도 나가기 전에 수업준비 겸 자료를 미리 올리려고 했는데 이것만 만들 수가 없기에 진행이 많이 늦어지고 있습니다.ㅠㅠ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는 방식이라 포스팅 자체가 조금 시간이 걸리는 부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는 부분인데.. 아마도 중간고사 범위 까지는 이렇게 포스팅을 올리겠으나, 기말고사 범위는 실용영어1 포스팅 때와 마찬가지로 중단될 것 같습니다.

      한 학년을 2~3년 맡으면서 자료를 좀 책처럼 정리하고 싶은데 여건이 되질 않네요..ㅠㅠ 저도 매년 다른 교과서로 자료만드느라 힘들어요..ㅠㅠ

      부디 도움 많이 받으시고 성공하세요!
    • 2015.08.30 21:07
    비밀댓글입니다
    • 2016.08.01 22:06
    비밀댓글입니다
    • 엇?? 절 아시는 분이신가요?? 임고공부 해야하는데 막상 시간이 나질 않네요 ㅠ
    • 2016.10.24 17:35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