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2 수업자료

[Lesson1]Thanks for Life 2차시 (p.24) - 능률교육 실용영어2, 이찬승

고딩길잡이 2015. 8. 25. 11:28
반응형

<<Textbook>>


[Lesson1] Thanks for Life 2차시 (p.24) - 능률교육 실용영어2, 이찬승

<p.24>


Suddenly, some older boys ran up to Chris, knocking over his stack of books and tripping him. As he fell to the ground, his glasses fell off and all of the books went flying out of his hands. I felt really sorry for him, watching him crawl around looking for his glasses with tears in his eyes, so I ran over and helped him pick up his things. As I handed him his glasses, I asked, “Are you all right? It really wasn’t cool of those guys to do that.” He looked up at me. “I’m Okay,” he said, and he smiled and thanked me with a real look of gratitude in his eyes.


I helped him up and offered to carry some of his books for him. As we walked along, it turned out that he lived near my house. The more we talked, the more I realized that we actually had a lot in common. Chris seemed like a pretty cool kid, so I invited him to watch football with me and my friends the next day. We ended up hanging out the whole weekend.

 


 

<<Translating>>


<p.24>


1. ①Suddenly,/ ②some older boys/ ③ran up to Chris,/ ④knocking over/ ⑤his stack of books/ ⑥and/ ⑦tripping him.

▼ ①갑자기,/ ②몇몇의 나이 많은 소년들이/ ③크리스에게 달려갔다,/ ④(그리고) 치어 넘어뜨렸다<무엇을?>/ ⑤그의 책 묶음을 (치어 넘어뜨렸다)/ ⑥그리고/ ⑦그를 걸어 넘어뜨렸다.


2. ①As he fell to the ground,/ ②his glasses/ ③fell off/ ④and/ ⑤all of the books/ ⑥went flying/ ⑦out of his hands.

▼ ①그가 넘어졌을 때,/ ②그의 안경은/ ③떨어졌다/ ④그리고/ ⑤모든 책들이/ ⑥날아 가버렸다/ ⑦그의 손 밖으로 (모든 책들이 날아 가버렸다).


3. ①I felt really sorry for him,/ ②watching/ ③him crawl around/ ④looking for his glasses/ ⑤with tears in his eyes,/ ⑥so/ ⑦I ran over/ ⑧and/ ⑨helped him pick up his things.

▼ ①나는 그에게 정말로 미안하게 느꼈다,/ ②보았을 때<무엇을?>/ ③그가 주변을 기어가는 것을(보았을 때)/ ④그의 안경을 찾느라 (그가 주변을 기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 ⑤그의 눈에 눈물이 있는 상태로 (그가 그의 안경을 찾느라 주변을 기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 ⑥그래서/ ⑦나는 그리로 달려갔다/ ⑧그리고/ ⑨그가 그의 물건들을 집는 것을 도와주었다.


4. ①As I handed him his glasses,/ ②I asked,/ ③“Are you all right?/ ④It really wasn’t cool/ ⑤of those guys to do that.”

▼ ①내가 그에게 그의 안경을 건네주었을 때,/ ②나는 물었다,/ ③“너 괜찮니?/ ④그건 정말로 멋지지 못했어/ ⑤저 녀석들이 그것을 한 것은 (정말로 멋지지 못했어).”


5. He looked up at me.

▼ 그는 나를 올려다보았다.


6. ①“I’m Okay,”/ ②he said,/ ③and/ ④he smiled and thanked me/ ⑤with a real look of gratitude in his eyes.

▼ ①“난 괜찮아,”/ ②그가 말했다,/ ③그리고/ ④그는 미소를 지었고 나에게 고마워했다/ ⑤그의 눈에 진실된 감사의 모습으로 (나에게 고마워했다)



7. ①I helped him up/ ②and/ ③offered/ ④to carry some of his books/ ⑤for him.

▼ ①나는 그가 일어서도록(일어선 상태가 되도록) 도와주었다/ ②그리고/ ③제안했다<무엇을?>/ ④그의 책 중 약간을 들어줄 것을 (제안했다)/ ⑤그를 위해서 (그의 책 중 약간을 들어줄 것을 제안했다)


8. ①As we walked along,/ ②it/ ③turned out/ ④that he lived near my house.

▼ ①우리가 걸어갈 때,/ ②그것이<가주어>/ ③드러났다/ ④그가 우리 집 근처에 사는 것<진주어>이 (드러났다)


9. ①The more we talked,/ ②the more I realized/ ③that we actually had a lot in common.

▼ ①우리가 대화하면 할수록,/ ②나는 더 많이 깨달았다<무엇을?>/ ③우리가 사실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10. ①Chris/ ②seemed like/ ③a pretty cool kid,/ ④so/ ⑤I invited him/ ⑥to watch football with me and my friends/ ⑦the next day.

▼ ①크리스는/ ②~처럼 보였다/ ③매우 멋진 아이 (처럼 보였다),/ ④그래서/ ⑤나는 그를 초대했다/ ⑥나와 내 친구들과 함께 풋볼을 보는 것(에 그를 초대했다)/ ⑦그 다음 날에


11. ①We/ ②ended up/ ③hanging out/ ④the whole weekend.

▼ ①우리는/ ②결국 ~하게 됬다/ ③(결국) 놀(게 되었다)/ ④주말 내내 (우리는 결국 놀게 되었다).

 


 

<<Analyzing>>


<p.24>


1. ①Suddenly,/ ②some older boys/ ③ran up to Chris,/ ④knocking over/ ⑤his stack of books/ ⑥and/ ⑦tripping him.

▼ ①갑자기,/ ②몇몇의 나이 많은 소년들이/ ③크리스에게 달려갔다,/ ④(그리고) 치어 넘어뜨렸다<무엇을?>/ ⑤그의 책 묶음을 (치어 넘어뜨렸다)/ ⑥그리고/ ⑦그를 걸어 넘어뜨렸다.

▽ [run up] = [달려가다], 여기에 전치사구 to Chris가 추가되며 방향성을 부여한다.

▽ [knock over] = [넘어뜨리다], 위의 문장에서는 [knocking over]로 분사구문이 사용되었다. 문장의 뒤에 따라오는 분사구문은 거의 대부분 시간의 진행순서, 또는 동시동작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즉, 시간의 진행순서일 경우 문장의 순서에 따라 앞서 나오는 주절의 상황이 일어난 이후에 분사구문의 상황이 일어났다고 해석하면 될 것이며, 동시동작은 그보다 더 간단하게 앞선 주절의 상황이 일어나는데, 동시에 분사구문의 상황도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위의 문장에서는 시간의 진행순서로 보아 해석상 [some older boys ran up to Chris, and they knocked over his stack of books and tripped him]으로 보자.

▽ [trip] = [~를 걸다]


2. ①As he fell to the ground,/ ②his glasses/ ③fell off/ ④and/ ⑤all of the books/ ⑥went flying/ ⑦out of his hands.

▼ ①그가 넘어졌을 때,/ ②그의 안경은/ ③떨어졌다/ ④그리고/ ⑤모든 책들이/ ⑥날아 가버렸다/ ⑦그의 손 밖으로 (모든 책들이 날아 가버렸다).

▽ 접속사 as. as라는 단어는 접속사로도, 전치사로도 사용된다. 여기에서 주의할 부분이 생기는데, 이 둘의 구분은 어렵지 않게 단순히 전치사 뒤에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명사>만 올 수 있고, 접속사 뒤에는 <절,주어+동사>가 오는 특성으로 하게 된다. 위의 문장에서는 as 뒤에 he라는 주격대명사가 나왔는데, 이 대명사는 물론 명사이지만 “주어”의 자리에만 위치할 수 있기 때문에 as가 전치사일 수 없음이 결정된다. 접속사로써의 as는 의미가 매우 다양한데, 그 중 많이 사용되는 의미가 “때, 이유” 두 가지다. 위의 문장에서는 단순한 시간의 의미를 부여해 주는 부사의 역할을 하는 접속사로써 사용되었다. 부사의 역할을 하는 접속사란, 주절의 의미에 부사로써 시간, 장소, 이유 등을 추가설명해주는 것을 의미하며, 위에서는 시간의 의미를 부여한다.

▽ [go ~ing] = [~를 하게 되다]


3. ①I felt really sorry for him,/ ②watching/ ③him crawl around/ ④looking for his glasses/ ⑤with tears in his eyes,/ ⑥so/ ⑦I ran over/ ⑧and/ ⑨helped him pick up his things.

▼ ①나는 그에게 정말로 미안하게 느꼈다,/ ②보았을 때<무엇을?>/ ③그가 주변을 기어가는 것을(보았을 때)/ ④그의 안경을 찾느라 (그가 주변을 기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 ⑤그의 눈에 눈물이 있는 상태로 (그가 그의 안경을 찾느라 주변을 기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 ⑥그래서/ ⑦나는 그리로 달려갔다/ ⑧그리고/ ⑨그가 그의 물건들을 집는 것을 도와주었다.

▽ [watching him crawl around ~] 분사구문이 주절의 뒤에 따라오는 구문이다. 분사구문이 가지는 접속사의 성질은 여러 가지이나 대부분이 [~할 때, ~하게 되어]의 의미의 시간이나 이유로 해석됨을 기억하면 편리하다. 동시에 분사구문이 나타내는 동작이 지각동사인 watch이기 때문에 목적격보어 자리의 crawl이 to부정사가 아닌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음을 인지하고 읽자.


4. ①As I handed him his glasses,/ ②I asked,/ ③“Are you all right?/ ④It really wasn’t cool/ ⑤of those guys to do that.”

▼ ①내가 그에게 그의 안경을 건네주었을 때,/ ②나는 물었다,/ ③“너 괜찮니?/ ④그건 정말로 멋지지 못했어/ ⑤저 녀석들이 그것을 한 것은 (정말로 멋지지 못했어).”

▽ [It really wasn’t cool of those guys ~] 여기에서 [형용사(cool)+of 전치사구(those guys)]는 일반적으로 전치사구의 목적어로 나오는 단어를 주어로 보고 형용사를 주격보어로 가지는 문장으로 바꿔서 해석하면 이해하기 쉽다. [Those guys weren’t really cool to do that] = [It wasn’t cool for those guys to do that] 등의 유사표현으로 바꿔 사용해도 뉘앙스의 차이는 있으나 괜찮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다른 예시로는 [It’s really kind of you!] = [너 정말 친절하구나!], [It’s really nice of you to say that] = [네가 그렇게 말하는 것은 너무 멋져!] 등이 있다. 단순히 전치사 of의 목적어가 주격보어의 자리에 위치한 형용사의 특성을 가진다는 의미로 사용할 경우 전치사 of와 목적어만 뒤에 들어가면 충분하나, 전치사 of의 목적어의 특정 행동이 주격보어 자리에 위차한 형용사의 특성을 가진다는 의미라면 전치사구 뒤에 to부정사구를 집어넣어주면 된다. 위의 문장이 바로 그런 예시이다.


5. He looked up at me.

▼ 그는 나를 올려다보았다.


6. ①“I’m Okay,”/ ②he said,/ ③and/ ④he smiled and thanked me/ ⑤with a real look of gratitude in his eyes.

▼ ①“난 괜찮아,”/ ②그가 말했다,/ ③그리고/ ④그는 미소를 지었고 나에게 고마워했다/ ⑤그의 눈에 진실된 감사의 모습으로 (나에게 고마워했다)



7. ①I helped him up/ ②and/ ③offered/ ④to carry some of his books/ ⑤for him.

▼ ①나는 그가 일어서도록(일어선 상태가 되도록) 도와주었다/ ②그리고/ ③제안했다<무엇을?>/ ④그의 책 중 약간을 들어줄 것을 (제안했다)/ ⑤그를 위해서 (그의 책 중 약간을 들어줄 것을 제안했다)

▽ [help + 목적어 + 목적격보어] 사역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 help (물론 사역의 의미를 가지지 않고 단순하게 “도와주다”의 의미로도 많이 사용된다) 는 목적격보어의 자리에 원형부정사와 to부정사 모두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위의 문장에서는 단순하게 up이라는 단어 하나만 나왔는데, 이는 목적어 him 다음에 목적격보어자리에 (to) be 가 생략된 것으로 보면 이해하기 쉽다. 즉, [그(him)가 일어난 상태가 되도록(to be up) 도와줬다(helped)]로 분석하면 된다.

▽ 문법적으로 본다면 and 뒤에 따라오는 offered가 offer가 되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 즉, 문법상으로는 동사 help의 목적격보어로써 offer가 사용되어도 되나, 이렇게 된다면 의미상에 큰 차이가 있게 된다. 문장 내에서 동사로 사용되는 동작이든, 준동사로 사용되는 동작이든 간에 모든 동작은 해당 동작의 주체(또는 의미상의 주어)를 가진다. 문장을 이해할 때 어려움이 생기는 부분이 바로 이 동작이 동사 외의 장소에서 여러 번 사용되는 경우인데, 이때는 해당 동작의 주체가 누구인지를 의미상으로 파악하 것이면 어법문제나 독해문제나 모두 비교적 쉽게 풀 수 있다. 위의 문장에서는 동작 offer가 시제가 포함되어 문장의 동사로 사용되었음이 명백하나, 동사의 시제가 단순현재일 때는 해당 동작이 등위접속사 and로 연결된 동사로 사용된 것인지, 아니면 목적격보어자리에 사용된 것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다만 의미상으로 이 문장을 파악한다면, offer가 문장의 동사로 사용된 경우 해당 동작의 주체는 문장의 주어 I가 되지만, 반면에 offer가 목적격보어로 사용된 경우에는 해당 동작의 주체가 목적어인 him이 된다. 위에서는 제안하는 동작 또한 문장의 주어 I가 한 일이기에 등위접속사 and로 문장의 동사 helped와 offered가 연결된 구문이다.


8. ①As we walked along,/ ②it/ ③turned out/ ④that he lived near my house.

▼ ①우리가 걸어갈 때,/ ②그것이<가주어>/ ③드러났다/ ④그가 우리 집 근처에 사는 것<진주어>이 (드러났다)

▽ [turn out] = [드러나다]


9. ①The more we talked,/ ②the more I realized/ ③that we actually had a lot in common.

▼ ①우리가 대화하면 할수록,/ ②나는 더 많이 깨달았다<무엇을?>/ ③우리가 사실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10. ①Chris/ ②seemed like/ ③a pretty cool kid,/ ④so/ ⑤I invited him/ ⑥to watch football with me and my friends/ ⑦the next day.

▼ ①크리스는/ ②~처럼 보였다/ ③매우 멋진 아이 (처럼 보였다),/ ④그래서/ ⑤나는 그를 초대했다/ ⑥나와 내 친구들과 함께 풋볼을 보는 것(에 그를 초대했다)/ ⑦그 다음 날에


11. ①We/ ②ended up/ ③hanging out/ ④the whole weekend.

▼ ①우리는/ ②결국 ~하게 됬다/ ③(결국) 놀(게 되었다)/ ④주말 내내 (우리는 결국 놀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