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영어문법의 두 번째 시간, 부정사의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고딩길잡이 2013. 2. 18. 12:19
반응형


영어문법 배워보기 두 번째 시간입니다~ㅎㅎ

자! 지난 포스팅에서 <명사>에 대한 짤막한 설명과 더불어, 명사구와 명사절의 포스팅을 진행할 거라고 예고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 명사구-부정사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추천 손가락 클릭!! 부탁드려요!! ^^


부정사는 흔히 세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1) 명사적용법

2) 형용사적용법

3) 부사적용법

이 세 가지의 용법을 살펴봅시다!

순서>

1.의미, 2.위치, 3.용법의 추가적 설명, 4.의미상의 주어, 5.원형부정사 6.부정사의 부정


1. 의미

우선, 부정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봅시다!

부정사란, "[동작] 또는 [상태]를 <명사, 형용사, 부사>로 사용하기 위하여 바꾼 형태"라고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동작]과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는 무엇이었지요? 바로 <동사>입니다.

동사는 그 자체로는 동사의 위치에만 나올 수 있는데요, 영어는 어순이 우리나라의 [주어+목적어+동사] 어순과는 달리 [주어+동사+목적어] 입니다.

조금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주어(나는)+목적어(영어)+동사(공부합니다)]의 어순이 우리나라 어순이 되겠고요, [주어(나는)+동사(공부합니다)+목적어(영어를)]의 어순이 영어의 어순이 되겠습니다.

이 말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동사는 주어의 바로 뒤에만 위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 [동작]을 <명사>로 표현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나는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라는 식으로 말이지요.

이런 경우에,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를 <명사>로 바꾸었다는 표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쓴이는 <명사>로 사용했는데, 듣는 사람은 그것을 단순한 <동사>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명사적용법의 <부정사>가 되겠습니다. 명사적용법은 명사로 사용하게 해 준다는 의미에요.

형용사적용법과 부사적용법은 각각 형용사와 부사로 사용하게 해 준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영어로 쓰자면, I like to study 가 되겠습니다. 이 문장에서 부정사는 to study [공부하는 것]이 되겠네요.


2. 위치

자! 부정사의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위치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부정사의 위치는 각각의 용법에 따라 다릅니다.

1) 명사적용법은 <부정사>가 <명사>의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문장에서는 그대로 <명사>가 들어갈 수 있는 위치에 나오게 됩니다.

문장에서 <명사>가 들어가는 위치는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입니다.

2) 형용사적용법은 <형용사>의 역할을 하게 되니 <형용사>의 위치인 <명사>의 앞에 오게 될까요?

아닙니다. 형용사적용법의 부정사는 받드시 "수식을 받는 명사의 뒤"에 위치하게 됩니다.

문장에서 <형용사>가 들어가는 위치는 일반적으로 <명사의 앞!>이지만, 부정사에 한하여 <명사의 뒤!>에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부정사가 위치하게 됩니다.

예문으로는, [Do you have something to drink?]가 있겠습니다.

3) 부사적용법은 <부사>의 역할을 하게 되니 <부사>의 위치에 들어가면 됩니다.

사실 부사적용법이 위치상으로는 가장 다양한데요, 문장의 맨 앞에 [,]를 곁들여 들어가는 경우도 있고요, 문장의 맨 뒤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문으로는, [I went to Jack's house to study English with him]이 있겠네요.


3. 용법의 추가적 설명

세 가지 용법을 배워봤는데요, 각각의 용법 中, 추가적인 설명을 조금 드립니다.

간단한데요, 형용사적용법은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면 형용사의 역할이란 무엇일까요?

1) 형용사는 전적으로 <명사>를 수식해주며, 수식받는 <명사>를 형용사의 특성을 지닌 <명사>로 범위를 한정하게 됩니다.

즉, [모자]라는 명사는 수 많은 종류의 모자가 있을 수 있지만, [빨간 모자]는 수 많은 모자 중 빨간색의 특성을 지닌 모자로 한정을 지어주는 역할을 하지요.

형용사적용법의 부정사는 [{부정사의 동작}을 하기 위한 {명사}]로 해석됩니다.

2) 부사는 전적으로 <명사>를 제외한 다른 것(문장 전체,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을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사적용법의 부정사는 [{부사의 동작}을 하기 위하여 {문장의 동사의 동작}을 한다]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4. 의미상의 주어

모든 [동작]은 [동작]을 하는 [주체]가 필요합니다. 이 주체를 우리는 주어라고 하는데, 부정사에도 역시 동사가 변한 형태이기 때문에 [주체]가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라고 말합니다.

이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를 하는 경우도 있고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는 의미상의 주어가 없어서가 아니라, 의미상의 주어를 표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의미상의 주어를 표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다 치면 화자가 말하는 바를 청자가 정확히 알고 있을 때이거나, 아니면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또는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불특정 다수를 의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목적보어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겠네요(예문:I want him to finish his homework, 숙제를 끝내는 동작을 하는 주체는 him이 되겠지요?).

그러면, 의미상의 주어를 사용하는 경우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볼겠습니다.

1)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for + 목적격대명사 or 명사]로 표현하는 경우.

일반적인 대부분의 경우가 위에 해당됩니다.

예문으로는, I left my car for my girlfriend to learn how to drive 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2)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of + 목적격대명사 or 명사]로 표현하는 경우.

kind, nice 등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의 뒤에 한하여 사용됩니다.

예문으로는, It is very kind of you to give me a present 가 있겠습니다.


5. 원형부정사

부정사는 단지 동사원형의 앞에 to만 붙어서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 앞에 to가 없이 동사원형의 형태로 사용되는 부정사가 있는데, 그러한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역동사, 지각동사의 목적격보어로 사용되는 부정사는 to를 붙이지 않으며, <원형부정사>라고 말합니다.

사역동사는 [시키다]라는 의미의 동사들로, make, have, let 만 있습니다.

지각동사는 우리가 감각을 통해 [지각하다]라는 의미의 동사들로, see, taste, feel, smell, sound 등이 있습니다.

주의할 부분은 사역동사의 경우에 위의 법칙에 따르지 않는 사역의 의미를 가진 동사가 두 가지 있는데, 바로 help와 get입니다.

help는 목적격보어로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의미상의 차이는 분명 약하게 있으나, 영어교육 전공이 아니시라면 그것까지 알아두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시) I helped him to study (o), I helped him study (o).

get은 목적격보어로 to부정사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의미상 사역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예시) I get him to finish his homework (o), I get him finish his homework (x).


6. 부정사의 부정

부정사의 동작을 부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조동사와 부정어구를 사용하여 부정하지 않고, 부정어(not, never)를 to부정사의 to 앞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 자! 부정사의 주의사항입니다. 부정사는 동사의 동작적 특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사의 동작적 특성이란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가? - 타동사], [목적어를 몇 개나 필요로 하는가? - 수여동사], [주격보어를 필요로 하는가? - 불완전동사] 를 의미합니다. 즉, 부정사로 변하기 이전의 동사가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라면, 부정사로 변한 뒤에도 목적어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격보어 및 다수의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가 나오는 경우에도 각각 주격보어 및 다수의 목적어가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고요.

한 가지 더! 부정사가 의미상의 주어가 있다고 아까 말씀드렸죠? 그리고 부정사는 [동작]을 명사로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부정사의 해석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과 같이 해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은 모든 명사절의 "기본"이 됩니다.

THAT절과의 연관성은 앞으로 동명사와 의문사절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문법설명 명사편 포스팅 링크

2013/02/18 - [§English§/Grammar] - 간단하게 영어문법 배워보기 제1장 - 명사 1편 (총론)
2013/02/18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두 번째 시간, 부정사의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2013/02/19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세 번째 시간, 동명사의 의미와 특성들을 알아보자!!
2013/02/20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네 번째 시간,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비교들!
2013/02/21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마지막 시간, whether / if절,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절

 

 

댓글과 추천, 구독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