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영어문법의 세 번째 시간, 동명사의 의미와 특성들을 알아보자!!

고딩길잡이 2013. 2. 19. 17:37
반응형


자! 어제는 <부정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명사구 두 번째 시간으로 <동명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려가시기 전에 아래 추천손가락 "클릭" 부탁드려요!! ^^


1. 의미

동명사란?

기본적으로 동사의 [동작]을 <명사>로 사용하기 위하여 동사의 형태를 변형시킨 것을 말합니다.

형태는 기본적으로 동사의 원형에 -ing 를 붙여 사용합니다.

[동작]을 명사로 사용한다는 말은 우리가 어떤 [동작]을 표현할 때, [달리다]라는 동작을 하는 경우가 있고, [달리다]라는 동작 자체 대하여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자는 단순히 [동작]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동사>를 사용하면 되며,

후자는 달리는 [동작]이 하나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대상>을 표현해 줄 수 있는 <명사>로 바꿔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동명사란 <동사>의 [동작]을 하나의 [이름]으로, 혹은 [개념]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그리고 <명사>의 위치(주어, 목적어, 보어의 자리)에 [동작]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동명사가 명사의 앞에 붙어서 마치 형용사처럼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현재분사와 매우 혼동될 수 있으나, 동명사가 명사의 앞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의미상으로 뒤의 명사의 [용도, 목적]을 나타내며, 현재분사가 명사의 앞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의미가 뒤의 명사의 [동작, 상태]를 나타낸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뭐.. 쉽게 말해서 명사의 앞에 위치하는 경우는 동명사가 실질적으로 명사의 역할을 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형용사>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분사의 경우에는 당연히 분사의 역할이 <형용사>니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고요. ^^


2. 부정사와 동명사의 차이점

어제 우리는 부정사의 세 가지 용법과, 그 중 명사적용법을 강조하여 배워보았습니다.

동명사는 부정사의 명사적용법과 같이 [동작]을 <명사>로 사용한다는 점은 동일하나, 분명한 차이 또한 있습니다.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죠.

1) 동명사와 부정사의 유사점

동명사와 부정사 모두 [동작]을 <명사>로 바꿔줍니다.

<동사>의 형태를 변화시켜 문장 내에서 <명사>의 위치(주어, 목적어, 보어)에 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의미상의 주어가 명시적이든, 명시적이지 않든 "항상" 존재합니다.

의미상의 주어가 "항상" 존재한다는 사실과 [동작]을 나타낸다는 것은 즉, 동명사와 부정사 모두 "해석상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과 같은 방법으로 해석합니다.

2) 동명사와 부정사의 차이점

동명사는 해당 동명사의 원형이 되는 동사의 [동작]이 일어나는 시점이 "현재를 포함한 과거" 가 됩니다.

부정사는 해당 부정사의 원형이 되는 동사의 [동작]이 일어나는 시점이 "미래"가 됩니다.

이 외에, 동명사만을 취할 수 있는 동사들이 있으며, 부정사만을 취할 수 있는 동사들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동사들이 무엇인지는 문법책을 찾아보시기를.. 기본적으로 위의 시제적 특성에 따라 그러한 동사들이 생기는 것이니 익숙해지면 굳이 외울 필요가 없다는 것


3.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for+목적격, of+목적격으로 표현하거나, 단순히 부정사가 목적격보어로 사용된 경우 목적어가 의미상의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것, 그리고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에 생략하는 등 과 같이, 동명사도 의미상의 주어가 "항상" 존재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보통 동명사 앞에 [소유격]명사로 나타납니다.

하지면 경우에 따라 [목적격]명사로 나타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단, 동명사가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목적격]명사는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로 사용이 불가능하고, [소유격]명사만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의미상의 주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는 1)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2)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목적어와 일치하여 굳이 재차 명시를 하지 않더라도 동명사의 앞에 나타나는경우, 3)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단순한 일반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4. 동명사의 부정

부정사와 동일하게 동명사의 바로 앞에 부정어 not을 추가하면 됩니다.


5. 동명사의 시제

동명사의 시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동작에는 시제가 존재하지요.

즉, 동명사의 시제가 없다는 말은, 동명사 스스로 나타낼 수 있는 고유의 시제가 없을 뿐, 실질적인 동명사의 [동작]이 일어나는 시제상의 기준점은 문장의 <동사>의 시제와 일치하는 것입니다.

단, 경우에 따라 문장의 <동사>의 [동작]이 일어나기 이전에 동명사의 동작이 일어나고 완료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동명사에 시제를 억지로 부여해주는데, <완료동명사>라고 불리는 것을 사용하여 시제를 나타내게 됩니다.

<완료동명사>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having + 과거분사]의 형태로 동명사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장의 <동사>의 [동작]이 일어나는 시제보다 동명사의 동작이 일어나는 시제가 [과거]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오늘도 공부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문법설명 명사편 포스팅 링크

2013/02/18 - [§English§/Grammar] - 간단하게 영어문법 배워보기 제1장 - 명사 1편 (총론)
2013/02/18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두 번째 시간, 부정사의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2013/02/19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세 번째 시간, 동명사의 의미와 특성들을 알아보자!!
2013/02/20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네 번째 시간,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비교들!
2013/02/21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마지막 시간, whether / if절,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