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간단하게 영어문법 배워보기 제1장 - 명사 1편 (총론)

고딩길잡이 2013. 2. 18. 09:41
반응형


오늘~은! 잠시 외도를 시작해볼까 합니다..ㅎㅎ

왠 갑자기 외도냐고요??ㅎㅎ 이제까지는 미국드라마 딕테이션과 그에 대한 해설, 그리고 미드 추천 및 영어 원서 소설 소개 포스팅을 해 왔지요.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이지만 개인적으로는 크게 개의치 않았던 것이 바로 "문법"입니다.

오늘부터 "어법"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고 진행하려 합니다.

뭐.. 이것도 하루에 한 포스팅.. 이렇게는 말씀을 못 드리겠고요..

그냥 매일 매일 그날 제 컨디션에 따라 딕테이션 해설을 하고 싶은 날이 있고, 문법 설명을 하고 싶은 날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무례하게 굴어서..ㅠㅠ 저품질주제에.. 킄..;;ㅎㅎ

아무튼!! 오늘부터 며칠간의 Grammar 포스팅 주제는 바로!! <명사!!> 입니다.

읽으시기 전에 아래 추천 손가락 클릭을 부탁드려요~ ^^




<http://www.kavewall.com>에서 수집한 이미지입니다.


그런데.. 명사를 굳이 포스팅 해야 하나요??

사실!! 영어에 있어서.. 그것이 "독해"든, "듣기"든, 혹은 "쓰기"나 "말하기"까지도, 가장 중요한 것은 <동사>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굳이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의 형태로 만드는 것은 바로 <동사>를 사용해서 명사들의 [진행상황]이나 [상태]를 설명하기 위함이거든요.

그리고 우리가 굳이 문장을 이해하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진행상황]이나 [상태]를 이해하기 위함이고요.

하지만, 왜 <명사>를 먼저 하냐면, <명사>가 바로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의 [얼굴]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인간은 개개인이 모두 존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 똑같이 존중받아야 할 사람들인데 왜 존중받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까요? 저와 미국 대통령 오바마와 같은 존중을 받지는 않겠죠?

바로 [이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하는 행동은 내 [이름]이라는 명찰을 항상 달고 있기 때문에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명사>는 바로 이런 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어떠한 [사건]이 일어났다손 치면, 그 [사건]과 관계된 <명사>들이 필요한 것이지요.




<http://www.freeimageslive.com/galleries/workplace/office/pics/magnifierjobsearch09.jpg>


기억하셔야 할 것들!!

1) 기본적으로 <명사>를 규정하기에 가장 쉬운 것은 바로 [이름]이라는 것입니다.

[1] 사람의 이름(Jack, Susan, Michael, etc.), 사물의 이름(table, door, desk, chair), 단체의 이름(United Nations, Korean government, NGOs, etc.), 개념의 이름(philosophy, history, dream, thoughts, etc.) 등이 있네요.

[2] 위의 <명사>들은 각각 셀 수 있는 명사(가산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로 구분을 하여 사용합니다. 왜 굳이 구분을 하냐고요? 바로 <명사>가 가산명사냐 불가산명사냐에 따라서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의 단순현재시제 형태가 약간씩 달라지기 때문이죠.

[3] 대명사 [I, you, he, she, they, we]가 있습니다. 대명사는 직접적인 [이름]을 [대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대명사들은 여기 나열한 것이 전부가 아니라, 각각 문장 내에서의 위치에 따라 다른 형태가 있습니다. 소유격과 목적격을 갖는다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2) 위의 [이름]들 외에, <명사>를 규정하는 방법은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문장에서 <명사>가 들어가야 할 위치에 들어갈 수 있는 <명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들> 이지요. 자! 여기부터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 구와 절이 무엇이냐? "절"부터 설명드리자면, "절"이란 <주어>와 <동사>가 있는 묶음을 의미합니다. 주의할 점은 <동사>가 있다는 말은 만약 해당 동사가 <목적어>나 <주격보어>를 반드시 가져야 하는 동사일 경우, <목적어>나 <주격보어>를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사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절"이란 <주어>와 <서술부[동사+뒤에 따라 나오는 단어들]>를 묶어서 말하는 개념입니다. 구는 그러면 무엇일까요? 구는 "절"을 제외한 두 개 이상의 단어의 묶음 입니다. ^^

[1] 명사구 - 명사적용법의 <부정사>, <동명사>

[2] 명사절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 <의문사절>, 그리고 <관계대명사절 中 명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절>




<http://languagescope.tistory.com by 랭마>


곧 바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의 2) 에 해당하는 내용에 관한 포스팅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첫 시간이니 명사구의 명사적용법의 <부정사>가 되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문법설명 명사편 포스팅 링크

2013/02/18 - [§English§/Grammar] - 간단하게 영어문법 배워보기 제1장 - 명사 1편 (총론)
2013/02/18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두 번째 시간, 부정사의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2013/02/19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세 번째 시간, 동명사의 의미와 특성들을 알아보자!!
2013/02/20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네 번째 시간,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비교들!
2013/02/21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마지막 시간, whether / if절,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