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네 번째 시간,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비교들!

고딩길잡이 2013. 2. 20. 20:42
반응형


오늘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을 중심으로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the를 강조한 that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시기 전에 아래 손가락 클릭을 부탁드려요! ^^


자! 우리가 첫 시간에 명사(총론)에 대하여 배워보았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명사들 이외에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들이 몇 가지 더 존재한다고 했었죠?

그 예로 부정사 (흔히들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라고 말하는 것), 동명사에 대하여 두 개의 포스팅에 걸쳐 설명을 드렸습니다.

부정사와 동명사는 모두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을 <명사>의 위치에 <명사>로써 사용하기 위한 것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배울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은 이제까지 배운 부정사와 동명사의 [해석]상 기본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각의 that절에 대한 공부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랜만에 대전 집에 와서 본 제 책장입니다.... 정신이 없네요;;ㅎㅎ>


1. 의미

that절의 의미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우선 that절의 종류부터 확인을 해 봐야 하는데요.

크게 that절은 1)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2) 동격의 that, 3) 관계대명사 that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that이 절을 이끌지 않고 단순히 명사 앞에 나와 "강조"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지요.

마지막 것은 제외시키고 일단 위의 1), 2), 3)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란, that이라는 접속사가 뒤에 절을 끌고다니며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의미는 문장 내에서 명사의 위치에 나온다는 의미가 되고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특징은 뒤에 따라나오는 절이 "완전한" 문장의 형태라는 것과 that을 포함한 절이 직접적으로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완전한"문장의 형태가 무엇이냐고요?

"완전한"문장이란 문장 내에서 필수요소들이 빠짐없이 모두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필수 요소란, 문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들, 예컨데 주어와 동사, 그리고 동사의 종류에 따라서 주격보어나 목적어가 모두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의 해석은 [that절의 <주어>가 that절의 <동사>의 [동작]을 행하는 것] 으로 해석합니다.

뭐랑 비슷하지요?

네! 명사적용법의 부정사와 동명사의 해석과 [동일]합니다.

엄연히 따지자면 명사적용법의 부정사나 동명사는 원래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의 형태이나, 모든 언어의 경제성의 원리(줄일 수 있으면 줄이고, 생략할 수 있으면 생략하라)에 따라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려,

(1)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선행사가 없다! -> 명사의 역할을 스스로 한다.

(2)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뒤에 따라나오는 절의 형태가 "완전"하다.

이 두가지 특징이 아래 동격의 that 절과 관계대명사 that 절과의 차이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동격의 that

동격의 that은 최대한 간단히 말씀드려, 기본적으로 <형용사>처럼 해석을 하나, 수식을 받는 명사가 that절의 앞에 존재하게 되며, 관계대명사 that절과의 차이점은 바로 뒤에 따라나오는 절이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과 마찬가지로 "완전한" 문장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1) 동격의 that 절선행사를 가진다. -> 형용사처럼 해석된다.

(2) 동격의 that 절뒤에 따라나오는 절의 형태가 "완전"하다.

이 두 가지 특성으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3)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 that 절은 실질적으로 선행사(앞에 나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며, 동격의 that 절과의 차이점은 관계대명사 that 절 뒤에 따라나오는 절이 "불완전한" 문장의 구조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것도 위와 마찬가지로 더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1) 관계대명사 that 절선행사를 가진다. -> 형용사

(2) 관계대명사 that 절뒤에 따라나오는 절의 형태가 "불완전"하다.

이 두 가지 특성으로 구조적인 부분은 설명이 가능합니다.


<아주 유명한.. 유명했던 맨투맨 기본영어.. 이걸로는 거의 참고하지 않습니다..ㅠㅠ>


2.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과 부정사 및 동명사의 유사점

부정사와 동명사는 왜 사용을 하는 것이라고 했죠?

<동사>의 [동작]을 명사로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면,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은 왜 사용을 할까요?

첫 시간에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우리가 문장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동작] 또는 [상태]를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동작]과 [상태]를 표현할 필요가 없다면, 우리는 단순히 <명사>만을 사용하여 모든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사>의 약점은 그 <명사>가 어떤 의미인지(스스로를 규정, 불완전자동사), 그 <명사>가 어떤 [동작]을 행하는지(완전자동사), 그 <명사>가 다른 <명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타동사) 등의 설명을 해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우리는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죠.

다시 뒤로 돌아가서, 부정사와 동명사는 왜 사용을 하는 것이라고 했죠?

<동사>의 [동작]을 <명사>로 표현하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문장을 <명사>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과의 공통점이 나오네요.

둘 다, <동사>의 [동작]을 <명사>로 사용하려는 것이지요.

차이점은요?

부정사와 동명사는 의미상의 주어가 "명시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은 [동작]의 주어가 "항상" "명시적"이라는 것이죠.

플러스로, that 절은 항상 "시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사와 동명사는 주절의 "시제"가 기준이기 때문에, 그 스스로는 "시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했었죠.

이것이 바로 부정사와 동명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입니다.

유의사항!!

자! 공통점과 차이점이 둘 다 존재하나.. 잘 생각해보시죠.

[동작]이란 것이 있으려면.. 혹은 [상태]라는 것이 있으려면.. 주어가 항상 필요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절의 경우, 주어가 "명시적"으로 나타나니 관계가 없습니다만..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작]을 표현하지만 의미상의 주어가 "명시적"이지 않은 경우가있습니다.

이 말은, 되돌려 말하자면, "명시적"으로 주어가 표현하지 않더라도 "의미상의 주어"는 부정사와 동명사에도 "항상"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과 부정사, 그리고 동명사의 해석상의 관계는 [모두 동일]하다, 즉 해석을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한다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리고 부정사나 동명사의 해석보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의 해석이 우리 눈에 확 들어오기 때문에, 부정사와 동명사의 해석은 접속사 that 절을 기준으로 한다라고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미국 Davis Senior High School Class of 2004의 Yearbook>


자! 오늘은 명사의 역할을 하는 다른 것들의 세 번째 시간,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절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다소 깔끔하게 정리를 하지 않은 부분이 있고, 너무 서술식으로 정리를 해 놓았기 때문에 "외워서"공부하시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을 거라는 점은 죄송합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의 문법 포스팅은 단순히 "외우실" 부분이 아니라 각각의 특성을 소설 읽듯이 "편안하게" 읽어 주시면 되도록 쓰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참고로 저의 서술식 설명이 너무 주저리주저리 하다 싶으신 분들은 문법에 관하여 정말 간략하고 일목요연한 정리를 꾸준히 해주셔서 제가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제 이웃 블로거님들의 블로그를 링크해 놓겠으니 많은 도움 받으시고 격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Yearbook의 뒷쪽에 있는 내용입니다. 곧 이 Yearbook에 대한 포스팅도 하겠습니다!!>

이웃 블로거님들

1) 일로일로님의 영어 너 도대체 모니?

2) take 2님의 영어 너 이리와...

3) 광쌤이쌤님의 광쌤과 이쌤의... 영어공부 블로그!

미리 링크에 대한 허가를 받지 않고 링크한 점 죄송합니다! (꾸벅) 포스팅 직후 허락을 구하는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천과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문법설명 명사편 포스팅 링크

2013/02/18 - [§English§/Grammar] - 간단하게 영어문법 배워보기 제1장 - 명사 1편 (총론)
2013/02/18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두 번째 시간, 부정사의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2013/02/19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의 세 번째 시간, 동명사의 의미와 특성들을 알아보자!!
2013/02/20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네 번째 시간, 세 가지 종류의 that절! 그리고 비교들!
2013/02/21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명사 배우기 마지막 시간, whether / if절, 그리고 관계대명사 what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