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분사와 분사구문

분사의 10가지 특성 최종정리, 그리고 분사의 위치

고딩길잡이 2013. 2. 24. 23:48
반응형


<분사>이야기가 계속 이어집니다~ ^^

지난 시간의 <분사>에 대한 설명 요약과 더불어 분사의 특성 10가지로 최종정리를 합니다.

번호는 중요한 순서가 아니니 그냥 알아두는 형식으로 마지막 10번 까지 신경써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2. <분사>의 10가지 특성

1) <분사>는 <동사>의 [동작]을 <형용사> 또는 <부사>로 사용하기 위하여 <동사>의 형태를 변형시킨 것입니다.

2) <분사>는 두 가지 모습으로 변형되는데, <현재분사>는 -ing형, <과거분사>는 -ed형으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3)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구분하는 방법은 바로!

<분사>에게 수식을 받는 <명사>를 기준으로 하여,

해당 <명사>가 <분사>의 [동작]을 한다는 의미라면 <현재분사>, 그리고 [능동]

해당 <명사>가 <분사>의 [동작]을 당한다는 의미라면 <과거분사>, 그리고 [수동]의 의미입니다.

이 때문에 수식을 받는 <명사>와 <분사>의 [동작]을 잘 살펴보는 것입니다.

4)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일반적인 해석방법은

<현재분사> ~하는, <과거분사> ~된

으로 해석합니다.

예시) a sleeping girl [잠을 자고 있는 한 소녀], a broken window [깨진(깨지게 된) 창문]

5) 수식을 받는 <명사>

<현재분사>에게는 해당 <분사>의 [동작]의 <주어>가 되며,

<과거분사>에게는 해당 <분사>의 [동작]의 <목적어>가 됩니다.

이 때, <명사>와 <분사>의 위치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즉, <분사>가 <명사>의 뒤에 나오든 앞에 나오든 상관없이 의미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6) 우리가 흔히 외워버리는 진행형과 수동태는 사실 단순한 [진행형]과 [수동태]라고 이해하면 안되며, 두 가지 <분사>의 의미와 [상태]를 나타내 주는 be동사의 결합으로 봐야 합니다.

진행형 : [be동사 + -ing형]은 be동사(주어의 상태) + -ing(현재분사:능동) 로 [주어는 <현재분사>의 [동작]을 하는 상태이다]의 의미이며,

수동태 : [be동사 + -ed형]은 be동사(주어의 상태) + -ed(과거분사:수동) 로 [주어는 <과거분사>의 [동작]을 당하는 상태이다]의 의미입니다.

7) 위의 경우에서 <분사>가 수식을 하는 <명사>는 바로 <주어>이며, <분사>는 <주격보어>로 사용됩니다. 이는 이제까지 본 <분사>의 <형용사>적 사용과 일맥상통합니다.

8) <분사>는 일반적으로 <명사>의 앞에 위치하여 뒤에 있는 <명사>를 수식합니다. 하지만, <분사>가 <명사>의 뒤에 위치하여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대부분 <분사>가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고 <형용사구>의 일부분, 즉 [분사 + 전치사구]의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예시)

<분사> + <명사> : 꾸며주는 <분사>와 꾸밈받는 <명사>가 직접적으로 접촉되있다.   -> 가능!

[<분사> + <전치사구>] + <명사> : 꾸며주는 <분사>와 꾸밈받는 <명사>가 직접 접촉하지 않는다. -> 불가능! 위의 구조에서 <전치사구>는 <명사>가 아니라 <분사>를 수식한다.

<명사> + [<분사> + <전치사구>] : 꾸며주는 <분사>와 꾸밈받는 <명사>가 직접 접촉한다. -> 가능!

9) <분사>는 일반적으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분사>를 의미하며, 문장을 꾸며주는 <부사>의 역할을 하는 <분사>는 <분사구문>이라고 따로 배웁니다.

10) <분사>(분사구문을 포함한)와 <종속절>, <접속사>를 배우면 한 문장이 "아주" 긴 영어도 어려움 없이 해석이 가능합니다. (머리는 뽀개질 지 모르지만;;;;)


다음 시간에는 번외편인 <분사구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3/02/22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시즌2 - 분사의 의미와 종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별의 기준)
2013/02/23 - [§English§/Grammar] - 기억해야 할 분사의 특성 (수식받는 명사의 존재, 이 명사의 영향, 그리고 자동사 및 타동사와의 관계)
2013/02/24 - [§English§/Grammar] - 분사의 10가지 특성 최종정리, 그리고 분사의 위치
2013/02/25 - [§English§/Grammar] - 분사구문을 이해하자! 분사구문의 의미와 종속절과의 관계!
2013/02/27 - [§English§/Grammar] - 분사구문의 이해 - 독립분사구문, 무인칭 독립분사구문, 분사의 기초 복습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