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종료/분사와 분사구문

분사구문의 이해 - 독립분사구문, 무인칭 독립분사구문, 분사의 기초 복습편

고딩길잡이 2013. 2. 27. 22:02
반응형


오늘은 독립분사구문, 무(비)인칭 독립 분사구문, 그리고 분사의 기초 복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독립분사구문

자, 지난 시간에 분사구문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분사구문은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부대상황 등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간소화시켜 <종속접속사>,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하고, 마지막으로 종속절의 <동사>를 <분사>화 시켜 만드는 것입니다.

잠시 <종속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순서를 복습해보자면,

1) 종속접속사의 생략

2) 종속절의 주어의 생략

3) 종속절의 동사를 분사로 변환

이렇게 세 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이 말은 또한 분사구문에도 분사의 [동작]의 주체가 되는 주어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종속절>을 간소화한 것이 <분사구문>이니까 <종속절>의 주어가 <분사구문>의 주어가 되겠지요.

문제는 바로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사구문은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일치한다는 가정하에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하는데요,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생략되는 종속절의 주어를 다시 살려주어야 합니다.

즉, 위의 세 단계를 거쳐 분사구문만 남긴 이후에, 다시 종속절의 주어를 분사 앞에 붙혀주면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부분은 부정사나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와는 달리 분사구문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격 형태, 즉 종속절의 주어에 있던 모습 그대로 살려준다는 점입니다.

예시)

1) Jason having finished his homework, Michael could ask him to play soccer.
[제이슨이 그의 숙제를 끝냈기에, 마이클은 제이슨에게 축구하자고 물어볼 수 있었다]

2) Having finished his homework, Michael could ask him to play soccer.
[(마이클이) 그의 숙제를 끝냈기에, 마이클은 그에게 축구하자고 물어볼 수 있었다]

1)과 2)는 의미가 다른 문장이 되어 버립니다.


2. 무(비)인칭 독립분사구문

독립분사구문에서 주절의 주어와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가 동일하지는 않으나, 분사구문의 주어가 we, you, they, people, one 등과 같이 막연한 일반적인 대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분사구문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다르다고 하더라도 생략합니다.

그리고 관용적인 표현으로 많이 사용하지요.

이것을 우리는 무(비)인칭 독립분사구문이라고 말합니다.

예시) Generally speaking, man is stronger than woman. <speaking의 주어 ≠ 주절의 주어 man>

 


3. 분사의 기초

분사란 동사적 특성을 지닌 상태로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사적 특성은 [동작]으로 이해하면 편리한데, 동작은 능동(현재분사)형과 수동(과거분사)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에 따라 각가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사용하는 것이 분사의 기초입니다.

이 때, 특별히 주어를 따로 덧붙히지 않더라도 <분사>는 [동작]을 설명하며, [동작]에는 언제나 해당 [동작]을 행하는 [주체]가 있고, 필요에 따라 그 동작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목적어]가 있습니다.

분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가 해당 분사의 [동작]을 행하는 [주체]일 경우 현재분사를 사용하고, 해당 분사의 [동작]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목적어일 경우 과거분사를 사용합니다.


2013/02/22 - [§English§/Grammar] - 영어문법 시즌2 - 분사의 의미와 종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별의 기준)
2013/02/23 - [§English§/Grammar] - 기억해야 할 분사의 특성 (수식받는 명사의 존재, 이 명사의 영향, 그리고 자동사 및 타동사와의 관계)
2013/02/24 - [§English§/Grammar] - 분사의 10가지 특성 최종정리, 그리고 분사의 위치
2013/02/25 - [§English§/Grammar] - 분사구문을 이해하자! 분사구문의 의미와 종속절과의 관계!
2013/02/27 - [§English§/Grammar] - 분사구문의 이해 - 독립분사구문, 무인칭 독립분사구문, 분사의 기초 복습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