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2)고등학교 실용영어 독해와 작문 수업자료

[능률교육] 고등학교 실용영어 독해와작문(독작) Lesson 4. 70~71페이지

고딩길잡이 2014. 4. 28. 09:24
반응형


 

Lesson4. The Road to Success

Reading(Making Inferences) - See It to Achieve It!

Writing(A Life Plan) - 미래의 모습 및 계획 쓰기


<Reading>


<<-p70->>


Hana : Good morning, everyone. Our guest today is Daniel Reed, a famous motivational speaker who is going to tell us about how to achieve success. Thank you for joining us, Mr. Reed.

Mr.Reed : It’s pleasure to be here, Hana.

Hana : So, let’s talk about motivation. We all know that it’s hard to stay motivated. We’re constantly bothered by negative thoughts and anxiety about the future.

Mr.Reed : That’s right. At some point, everyone experiences self-doubt and this can eat away our motivation and even cause us to give up without really trying.

Hana : Have you experienced such problems yourself?

Mr.Reed : Of course. I’m no different than anyone else. When I was a teenager, everything I tried seemed like too much trouble. I just didn't have the energy to get going on anything. Then I came across a book on how to get motivated. It said that the first thing I should do is set some goals. At first I thought, “Goals won’t help; I have no energy!” However, it promised that writing some goals down on paper would help me start generating the energy and enthusiasm I’d need to reach my objectives, so I decided to follow the writer’s suggestions.


<<-p71->>


Hana : And did it work?

Mr.Reed : I worked better than I expected. By following three simple steps, I was able to keep myself motivated and reach my goals.

Hana : What were the three steps?

Mr.Reed : First, I set a goal and wrote it down Then, I vividly imagined how it would look and feel to reach the goal. Finally, I put a plan into action to reach the goal.

Hana : Can you explain the steps one by one in more detail?

Mr.Reed : Of course, no problem. The first step is setting a goal. This is a powerful way to think about the future and motivate yourself to turn that future into a reality. Goal setting gives you long-term vision and short-term motivation. By having clearly defined goals, you can measure how close you’ve come to achieving them, and then each bit of progress you make provides encouragement and increases your motivation.

 


<Analyzing>

<<-p70->>


Hana : ① Good morning, everyone.// ② Our guest today is Daniel Reed,/ ③ a famous motivational speaker/ ④ who is going to tell us about/ ⑤ how to achieve success.// ⑥ Thank you for joining us, Mr. Reed.

▷ ① 좋은 아침입니다, 모두들.// ② 우리의 오늘 초대 손님은 Daniel Reed입니다,/ ③ 유명한 동기부여 연사/ ④ 우리에게 ~에 관하여 말씀해 주실/ ⑤ 성공을 이루는 방법(에 관하여 우리에게 말씀해 주실 유명한 동기부여 연사이신 Daniel Reed입니다).// ⑥ 우리와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해요, Reed씨.

▶ [how to achieve success] = [achieve success를 하기 위한 방법] 즉, how는 ~하는 방법의 의미로 해석한다. 뒤에 나오는 to는 to부정사의 to이기에 동사원형이 따라나와야 하며, 이 동사의 의미는,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해석한다. 위에서는 achieve [이루다(타동사)]가 동작이며, 타동사이기에 목적어를 success [성공] 으로 갖기 때문에, [(how to) achieve success] = [성공을 이루다(이루기 위한 방법)]이 된다. 중요한 것은 이 구가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며, 따라서 전치사 about 뒤에 명사로써 사용 됐다는 점이다


Mr.Reed : It’s pleasure to be here, Hana.

▷ 이곳에 있게 된 것은 기쁨입니다, Hana.


Hana : ① So, let’s talk about motivation.// ② We all know/ ③ that it’s hard to stay motivated.// ④ We’re constantly bothered by/ ⑤ negative thoughts and anxiety about the future.

▷ ① 그러면, 동기에 관하여 대화를 해 보죠.// ② 우리는 모두 (무엇을?=접속사 that절) 알고 있습니다/ ③ 동기부여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④ 우리는 끊임없이 (~로 인해=전치사 by구) 신경 쓰게 됩니다/ ⑤ 미래에 관한 부정적인 생각들과 불안감(으로 인해 우리는 끊임없이 신경 쓰게 됩니다).

▶ [stay motivated] = [동기부여된(motivated) 상태로 유지하다(stay)]


▶ [are bothered] 동사로 감정이나 기분을 나타낼 때에는 (be interested in, be confused, be bothered by, ...) 수동태를 사용한다. 이는 다른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말과는 다르게 영어사용자는 감정을 스스로 가지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주체에게 다가와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Mr.Reed : ① That’s right.// ② At some point,/ ③ everyone experiences self-doubt/ ④ and/ ⑤ this can eat away our motivation and even cause us to give up without really trying.

▷ ① 맞는 말씀이세요.// ② 언젠가는,/ ③ 모든 사람들은 자기 회의감을 경험합니다/ ④ 그리고/ ⑤ 이것은 우리의 동기를 침식시키고 심지어는 우리가 진심어린 시도도 없이 포기하는 것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 [eat away ~] = [~를 침식시키다] “침식”이란 바람이나 물 등의 흐름으로 인해 원래의 형태가 깎여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숙어를 단순히 숙어구나~ 하고 외울 것이 아니라, 결국 저런 숙어적 의미도 대부분은 원래의 단어 뜻에 기반하여 형성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Hana : Have you experienced such problems yourself?

▷ 그런 문제들을 스스로 겪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 [Have you experienced (Have + 과거분사)] “경험”을 표현하는 현재완료구문이다


Mr.Reed : Of course.// I’m no different than anyone else.

▷ 당연하죠.// 저도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것이 없습니다.

▶ [I’m no different than anyone else] = [I’m not different from others]


When ① I was a teenager,/ ② everything/ ③ I tried/ ④ seemed like too much trouble.

▷ ① 제가 청소년이었을 때,/ ② 모든 것이/ ③ 내가 시도했던 (모든 것이)/ ④ 너무 큰 문제로 보였어요.

▶ [seem] = [~로 보이다], [like] = [~처럼], [too much trouble] = [너무 큰 문제], [seem like too much trouble] = [너무 큰 문제처럼 보이다]


① I just didn't have the energy/ ② to get going/ ③ on anything.

▷ ① 나는 단지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② 시작하기 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③ 어떤 것을 (시작하기 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 [get going] = [시작하다], 주의할 점은 만약 타동사처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예컨대 위와 같이 [어떤 일을 시작하다]라고 쓰고 싶은 경우에는 타동사의 경우처럼 그냥 명사를 목적어로 붙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전치사 on을 넣고 전치사구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① Then/ ② I came across(=find unexpectedly) a book/ ③ on how to get motivated.

▷ ① 그 때/ ② 나는 우연히 책 한 권을 발견했어요/ ③ 동기부여가 되는 방법에 관한


It said/ that the first thing I should do is set some goals.

▷ 그것(그 책)은 말했어요(무엇을?)/ 내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목표들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At first I thought, “Goals won’t help; I have no energy!”

▷ 처음에 나는 생각했다, “목표는 아무 도움도 주지 않아; 나는 에너지가 없는거야!”


① However,/ ② it promised/ ③ that writing some goals down on paper/ ④ would help me start generating the energy and enthusiasm/ ⑤ I’d need to reach my objectives,/ ⑥ so I decided to follow the writer’s suggestions.

▷ ① 하지만,/ ② 그것은 (~을=that절) 약속했다/ ③ 종이 위에 몇 가지의 목표를 적는 것이/ ④ 내가 에너지와 의욕을 발생시키는 것을 시작하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약속했다)/ ⑤ (그 에너지와 의욕은) 내가 나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와 의욕을 발생시키는 것을 시작하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약속했다),/ ⑥ 그래서 나는 그 저자의 제안들을 따라 보기로 결심했다

▶ [write something down] = [something을 적다], [write something down on ~] = [something을 ~에 적다]

▶ that절의 구조 : [주어(writing something down on paper) + 동사구(would help me start generating the energy and enthusiasm) + 동사구 내의 명사 수식(I’d need the energy and enthusiasm to reach my objectives)] 밑줄 친 부분을 잘 보면 내용상 겹치는 부분이 있으며, 뒤의 절(I’d ~ objectives)에서 그 부분은 목적어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뒤의 절 기준으로 목적어의 역할을 하며, 앞의 절의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사용되었고,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문장 내에서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생략된 구문으로 보면 된다

▶ 조동사 would는 뒤에 따라 나오는 동사의 동작에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보통 [~할 것 이었다]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다시 한 번 이 의미를 잘 생각하면 글의 흐름상 당시에 일어나지는 않았으나, 흐름의 시점에서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71->>


Hana : And did it work?

▷ 그리고 그것은 작동했나요?


Mr.Reed : ① It worked better than I expected.// ② By following three simple steps,/ ③ I was able to/ ④ keep myself motivated/ ⑤ and/ ⑥ reach my goals.

▷ ① 내가 기대했던 것 보다 잘 작동했어요.// ② 단순한 세 개의 단계를 따라가는 것을 통해,/ ③ 나는 ~할 수 있었어요/ ④ 스스로 동기부여 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할 수 있었어요)/ ⑤ 그리고/ ⑥ 내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할 수 있었어요).


Hana : What were the three steps?

▷ 세 가지 단계가 어떤 것들이죠?


Mr.Reed : ① First, I set a goal and wrote it down.// ② Then, I vividly imagined/ ③ how it would look and feel/ ④ to reach the goal.// ⑤ Finally, I put a plan into action/ ⑥ to reach the goal.

▷ ① 첫째,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적었어요.// ② 그러고는, 나는 생생하게 상상했어요(무엇을?)/ ③ 그것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질지/ ④ (그것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질지 생생하게 상상했어요).// ⑤ 마지막으로, 나는 계획을 실행 했어요/ ⑥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 순서가 있는 내용을 설명할 때, 또는 내용상에는 순서가 없어서 설명의 순서를 정해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는 [First(첫째), Second(둘째), Then(그 다음), Next(다음은), Last(마지막으로), Finally(최종적으로)] 등의 단어를 붙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단어들만 봐도 내용의 흐름을 알 수 있다


Hana : ① Can you explain the steps/ ② one by one/ ③ in more detail?

▷ ① 그 단계들을 설명해 주실 수 있겠어요?/ ② 하나 씩/ ③ 더 세세하게?


Mr.Reed : Of course, no problem.// The first step is setting a goal.

▷ 당연히, 문제 없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① This is a powerful way/ ② to think about the future/ ③ and/ ④ motivate yourself/ ⑤ to turn that future into a reality.

▷ ① 이것은 강력한 방법입니다/ ② 미래에 관해 생각하기 위한 (강력한 방법입니다)/ ③ 그리고/ ④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한 (강력한 방법입니다)/ ⑤ “그(that)” 미래를 실재로 바꾸기 위해서 (동기부여를 하기 위한 강력한 방법입니다).

▶ 위의 문장에서는 한 문장 내에 총 세 개의 부정사가 나왔다. 우선 [to think]와 [motivate]은 형용사적용법(~하기 위한)의 to부정사, 그리고 [to turn]은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라고 할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은 두 번째 [motivate]의 경우에 등위접속사 [and]로 [to think]의 [to]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문장을 읽으며 바로 인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추가적으로 형용사적용법은 [~하기 위한], 부사적용법은 [~하기 위해서]로 일반적으로 해석된다는 것을 기억해 두자


Goal setting gives you/ long-term vision and short-term motivation.

▷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당신에게 ~을 줍니다/ 장기적인 비전과 단기적인 동기를 (줍니다)


① By having clearly defined goals,/ ② you can measure/ ③ how close you’ve come to achieving them,/ ④ and then/ ⑤ each bit of progress you make/ ⑥ provides encouragement and increases your motivation.

▷ ①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를 가짐으로써,/ ② 당신은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③ 얼마나 가깝게 당신이 그것들(those goals)을 이루는데 다가갔는지,/ ④ 그리고 그러고는/ ⑤ 당신이 만든 진전의 각각의 요소들이/ ⑥ 용기를 제공하고 당신의 동기를 증대시킵니다.

▶ By having clearly defined goals, 이후에 나오는 절은 두 개의 문장으로 구분될 수 있다. [You can measure how close you’ve come to achieving them], [Each bit of progress you make provides encouragement and increase your motiva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