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2)고등학교 실용영어 독해와 작문 수업자료

Lesson5-2 실용영어 독해와 작문 (능률교육) 5과 두 번째 시간

고딩길잡이 2014. 6. 30. 00:00
반응형


 

<Reading>


The Beginning of Team Hoyt


Rick had two younger brothers, and his parents were convinced that Rick was just as intelligent as they were, so they wanted to send Rick to a public school. However, because Rick could not speak, the school authorities believed that he was not mentally able to comprehend enough study at their school. Rick’s parents refused to accept that, and soon they themselves taught him the alphabet and even how to swim.


In 1972, when Rick turned ten years old, a group of engineers from Tufts University heard about him and paid his family a visit. They told Rick a joke, and when he burst out laughing, they became convinced that his ability to comprehend was perfect. They built Rick an interactive computer with which he could express his thoughts by using little head movements to input information.


Now at last, Rick was able to express himself using the computer. His parents had expected that his first words would be “Hi, Mom” or “Hi, Dad,” so they were quite surprised when he said, “Go, Bruins!” The Bruins were an ice hockey team that had made it into the Stanley Cup Finals that year. This showed that Rick really liked sports, so his father quit his job and began taking Rick running.


In 1978, Rick heard of a local athlete who was severely injured in an accident and paralyzed. Rick suggested to his father that they participate in a five-mile benefit run to help the athlete. Dick agreed, and he ran the race, pushing his son all the way in the wheelchair, and they finished next to last. After the race, Rick told his father, “Dad, today for the first time ever, I didn’t feel handicapped.” They began competing in more races. In 1981, they ran the Boston Marathon and finished in the top quarter of the field.

 

 


<Analyzing>


The Beginning of Team Hoyt


1. ① Rick had two younger brothers,/ ② and his parents were convinced/ ③ that Rick was just as intelligent as they were,/ ④ so they wanted/ ⑤ to send Rick/ ⑥ to a public school.

① Rick은 두 명의 남동생을 가지고 있었다,/ ② 그리고 그의 부모는 확신했다(무엇?)/ ③ Rick이 분명히 그들만큼이나 똑똑하다는 것을 (확신했다),/ ④ 그래서 그들은 원했다(무엇을?)/ ⑤ Rick을 보낼 것을 (원했다)/ ⑥ 공립학교로 (Rick을 보낼 것을 원했다)

▷ convince도 다른 감정동사들(ex> interest, excite, etc.)과 마찬가지로 다른 객체에게 확신을 주는 행위를 하는 주체가 있는 경우에는 현재분사를 쓰거나 능동형 문장으로 구성할 수 있으나, 위의 경우에서 주어는 확신을 받는 객체이기 때문에 were convinced로 쓰였다


2. ① However,/ ② because Rick could not speak,/ ③ the school authorities believed/ ④ that he was not mentally able to/ ⑤ comprehend enough/ ⑥ to study at their school.

▶ ① 하지만,/ ② Rick이 말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③ 학교 권한자들(예를 들면 학운위원?)은 믿었다(무엇을?)/ ④ 그가 정신적으로 ~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을 (믿었다)/ ⑤ 충분히 이해하는 것(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을 믿었다)/ ⑥ 그들의 학교에서 공부하기 위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을 믿었다)

▷ 위의 해석에서 동사 believed를 글자 그대로 [믿었다]로 해석하였으나, 문맥상 완전히 믿는 사실이라기 보다는 믿을 정도로 [확신했다]라고 이해하는 것이 깔끔하다


3. Rick’s parents refused to accept that,/ and soon/ they themselves taught him/ the alphabet and even how to swim.

Rick의 부모는 그것에 동의하는 것을 거절했다,/ 그리고 곧/ 그들은 스스로 그에게 가르쳤다(무엇을 가르쳤다?)/ 알파벳과 심지어는 수영하는 방법을 (그에게 가르쳤다)

▷ how to 동사원형 = [동사원형이 나타내는 동작을 하는 방법]



4. In 1972,/ when Rick turned ten years old,/ a group of engineers from Tufts University/ heard about him/ and/ paid his family a visit.

▶ 1972년에,/ Rick이 열 살이 되었을 때(1972년),/ Tufts 대학의 공학자 한 무리가/ 그에 관하여 들었다/ 그리고/ 그의 가족을 방문했다

when Rick turned ten years old = when Rick became ten years old, 동사 turn은 [돌리다] 또는 [바꾸다]로 많이 사용되지만, 위의 문장에서는 [되다, 변하다]로 사용되었다

paid his family a visit [그의 가족을 방문했다], <숙어> pay a visit [가정방문을 하다]


5. They told Rick a joke,/ and when he burst out laughing,/ they became convinced/ that his ability to comprehend was perfect.

그들은 Rick에게 농담을 했다,/ 그리고 그가 웃음이 빵 터졌을 때, 그들은 확신하게 되었다(become) (무엇을?)/ 이해하기 위한 그의 능력이 완벽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 burst out laughing [웃음이 빵 터지다, 크게 웃다]

▷ became convinced 앞서 말했던 것처럼 주의할 부분이, become은 be동사와 마찬가지로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기 위한 “불완전자동사”이기 때문에 뒤에 따라온 과거분사 convinced가 결국 수동의 의미를 가지고 주어를 설명하는 형식이라는 점이다. be동사가 나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과거분사” 자체가 수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해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6. They built Rick an interactive computer/ with which he could express his thoughts/ by using little head movements/ to input information.

▶ 그들은 Rick에게 상호작용적 컴퓨터를 만들어줬는데/ 그것을 가지고 그는 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었다/ 약간의 머리의 움직임들을 사용함으로써 (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었다)/ 정보를 입력하기 위하여 (약간의 머리의 움직임들을 사용함으로써 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었다)

[전치사 + 관계대명사] 구문, 위의 문장을 분석하다 보면 유의해야 할 부분이 관계대명사 which의 앞에 나오는 전치사 with가 앞의 절과 뒤의 절 중에 어디에 더 가깝느냐를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구동사(동사+전치사 자체가 원래 동사의 의미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전치사는 거의 대부분 뒤에 따라오는 명사와 더 가까운 관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위의 문장은 위에 나눠놓은 대로 분리를 하여 해석해야지 혹시라도 관계대명사 which에만 집중을 해서 [they built Rick an interactive computer with] + [which he could express his thoughts by using little head movement to input information]이라고 분석하면 안된다. 사실 아래대로 나누게 되면 알 수 있는 것은, 일단 전치사 with 다음에는 항상 명사가 와야 하는데, 관계대명사 which는 앞의 절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게 되고 바로 앞에는 명사가 아니라 전치사가 있음을 알 수 있기에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뒤의 절에서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 즉 “명사”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뒤의 절을 잘 살펴보면 문장 내에서 “명사”가 빠져있는 부분(주어자리, 목적어자리, 전치사의 목적어자리)이 전혀 없기 때문에 역시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위의 문장은 크게 두 부분 (1) they built Rick an interactive computer (2) he could express his thoughts with which(=an interactive computer) by using little head movements to input information 으로 나뉘어있으며, 원문장을 바꿔서 they built Rick an interactive computer which he could express his thoughts with by using little head movements to input information 도 가능하다


7. Now at last,/ Rick was able to express himself using the computer.

▶ 이제 마침내,/ Rick은 그 스스로 표현할 수 있었다/ 그 컴퓨터를 사용해서


8. His parents had expected/ that his first words would be “Hi, Mom” or “Hi, Dad,”/ so they were quite surprised/ when he said, “Go, Bruins!”

▶ 그의 부모는 기대했었다(무엇을?)/ 그의 첫 말이 “안녕, 엄마” 나 “안녕, 아빠”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그래서 그들은 매우 놀랐다/ 그가 “Go, Bruins!”라고 말했을 때 (그들은 매우 놀랐다)


9. The Bruins were an ice hockey team/ that had made it into the Stanley Cup Finals that year.

▶ Bruins는 아이스하키 팀 이었다/ 그 해에 스탠리 컵의 결승전에 올라갔던 (아이스하키 팀 이었다)


10. This showed/ that Rick really liked sports,/ so his father quit his job/ and/ began taking Rick running.

이것은 보여줬다(무엇을?)/ Rick이 정말로 운동을 좋아했던 것을,/ 그래서 그의 아빠는 그(아빠)의 직업을 그만두었다/ 그리고/ Rick을 달리기하는데 데려가기 시작했다



11. In 1978, Rick heard of a local athlete/ who was severely injured in an accident and paralyzed.

▶ 1978년에, Rick은 지방의 한 운동선수에 관해서 들었다/ (어떤 운동선수?) 사고로 인해 심각하게 부상당하고 마비된 (한 운동선수에 관해서 들었다)

▷ heard of는 [~를 들었다]의 의미로 heard about [~에 관해서 들었다]와 거의 유사하게 사용된다

▷ who was severely injured in and accident and (was) paralyzed, injured ~와 paralyzed의 병렬구조


12. Rick suggested to his father/ that they participate/ in a five-mile benefit run to help the athlete.

▶ Rick은 그의 아버지에게 제안을 했다(무엇을?)/ 그들이 참여하는 것을(그의 아버지에게 제안을 했다)/ 5마일 길이의 성금모음 달리기에서 (그들이 참여하는 것을 그의 아버지에게 제안했다)

to help, 부사적용법의 to부정사로 [참여하다]는 의미의 participate in을 수식한다


13. Dick agreed,/ and he ran the race,/ pushing his son/ all the way/ in the wheelchair,/ and they finished next to last.

▶ Dick은 동의했다,/ 그리고 그는 경주를 뛰었다,/ 그의 아들을 밀면서/ 구간 전체를/ 휠체어에 탄 (그의 아들을 밀면서 그는 경주를 뛰었다),/ 그리고 그들은 끝에서 두 번째로 끝마쳤다


14. After the race, Rick told his father, “Dad, today for the first time ever, I didn’t feel handicapped.”

▶ 그 경주 후에, Rick은 그의 아버지에게 말했다, “아버지, 오늘은 정말 처음으로, 내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고 느끼지 않았어요.”

feel handicapped [handicapped 된 것으로 느끼다]

feel him move [그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다]

saw the window broken [창문이 깨진 것을 보다]

▷ 위의 세 가지 예시는 모두 지각동사 후에 나오는 동작의 형태가 어떤 것들이냐를 보여주기 위함이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지각동사 + 동사원형] 이라고 단순히 외우는 것은 영어 문법을 너무 단순화 시킨 것이며, 상황에 따라 다른 형태를 사용하여야 한다. 일단은 대략적으로, 지각동사라고 해서 항상 동사원형만 온다가 아니라, 저렇게 다양하게 쓰이는 경우들이 있다는 것만 기억하자


15. They began competing in more races. In 1981, they ran the Boston Marathon and finished in the top quarter of the field.

▶ 그들은 더 많은 경주에서 경쟁하는 것을 시작했다. 1981년에, 그들은 보스톤 마라톤에서 뛰었으며 경주장의 상위 25퍼센트 안에서 끝마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