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2)고등학교 영어1 수업자료

능률교육 High School English 1, 4과 Change for the Better 해석 및 해설 3차시

고딩길잡이 2014. 11. 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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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률교육 High School English 1, 4과 Change for the Better 해석 및 해설 3차시

 


<<본문>>


<p.103>

Aibileen doesn’t want to give interviews at first, but she finally agrees to work with Skeeter on the book. They begin spending their evening together.


Every evening, I interviewed Aibileen, typing what she reads from her own writing. She seems excited that people are going to read the story. Our hope grows stronger. One night, Aibileen says, “I want to read some books. It might help me with my own writing.”

“Why don’t you go down to the State Street Library? There are lots of books by Southern writers,” I suggest.

“Ma’am, you know black people aren’t allowed in the library.”

I can’t believe I had forgotten that. The library is only for white people. There was even a protest by black people at the library a few years ago. “I’ll pick up the books for you,” I say.

Aibileen hurries to her bedroom and comes back with a list in her hand. “I’d better mark the ones I want first. Let’s see ... .”

I watch as she puts marks on the titles: The Souls of Black Folk,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and some poems by Emily Dickinson.

“I read some of them back in school, but I didn’t get to finish,” she says.

 


<<Analyzing>>


<p.103>


1. ① Aibileen/ ② doesn’t want/ ③ to give interviews/ ④ at first,/ ⑤ but/ ⑥ she/ ⑦ finally agrees/ ⑧ to work with Skeeter/ ⑨ on the book.

▼ ① Aibileen은/ ② 원하지 않는다(무엇을?)/ ③ 인터뷰를 해 주기를 (원하지 않는다)/ ④ 처음에는,/ ⑤ 하지만/ ⑥ 그녀는/ ⑦ 결국 동의한다(무엇에?)/ ⑧ Skeeter와 일하는 것에 (결국 동의한다)/ ⑨ 그 책에 관하여 (Skeeter와 일하는 것에 결국 동의한다)

▽ want 와 agree 모두 타동사로 사용된다. 타동사는 그 동작의 특성상 반드시 동작의 대상이 되는 명사가 나와야 한다. 이 때 기억할 것은 동작의 대상이 되는 명사는 반드시 명사일 필요는 없으며, 명사의 역할을 하는 다른 단어구 또한 동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타동사의 뒤에 동작의 대상으로 나오는 to부정사는 명사적용법으로 사용하며, [~하는 것] 또는 [~인 것]으로 해석한다. 참고로 타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명사를 목적어라고 한다. 위의 구문에서는 [주는 것을 원하다], 그리고 [일하는 것을 동의하다]로 각각 해석한다.


2. They/ begin spending their evening together.

▼ 그들은/ 그들의 저녁을 함께 보내는 것을 시작한다

▽ 1번 문장의 문법설명과 마찬가지로, 타동사 begin 뒤에 이번에는 그 자체로 동사의 동작을 명사로 바꿔주는 동명사 spending이 사용되었다.



3. ① Every evening,/ ② I interviewed Aibileen,/ ③ typing/ ④ what she reads/ ⑤ from her own writing.

▼ ① 매일 저녁,/ ② 나는 Aibileen을 인터뷰했어요,/ ③ 그리고 타이핑을 했어요(무엇을?)/ ④ 그녀가 읽는 것을/ ⑤ 그녀 자신이 쓴 것으로부터 (그녀가 읽는 것을 타이핑을 했어요)

▽ 주절 이전에 분사구문이 나오는 경우라면 오히려 간단하나, 주절 뒤에 분사로 시작되는 구문이 나오는 경우에는 해석할 때 두 가지로 해석해보는 것이 좋다. 일단은 일반적인 분사구문과 마찬가지로 when이나 while이 표현하는 동시동작으로 보아도 좋지만, 경우에 따라서 순서를 따져야 할 때도 있다. 이때는 위의 문장을 예로 들어 typing ~을 and I typed(was typing) ~으로 바꿔보면 된다. 주의할 점은 매번 주어를 I 로 넣고 시제를 과거형이나 과거진행형으로 바꿔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의 위치에는 주절의 주어, 그리고 시제는 주절의 시제나 주절의 시제의 진행형으로 넣어줘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분사구문을 종속절 구문으로 바꾸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4. She seems excited that/ people are going to read the story.

▼ 그녀는 <that절의 내용> 때문에 흥분한 것처럼 보였어요/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읽을 것이라는 사실 (때문에 흥분한 것처럼 보였어요)


5. Our hope grows stronger.

▼ 우리의 희망이 더 강하게 자랐다.


6. One night, Aibileen says,

어느 날 밤, Aibileen이 말한다,


7. “I want to read some books.

▼ “나는 책을 몇 권 읽기를 원해요.


8. It might help me/ with my own writing.”

▼ 그것은 아마도 나를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나 자신의 작문에 있어서 (나를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9. “Why don’t you go down to the State Street Library?

▼ “당신 State Street Library에 가보는 것이 어때요?

▽ [Why don’t you ~] 는 그 자체로 상대방에게 [~하는 것이 어때요?]라고 제안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0. There are lots of books/ by Southern writers,” I suggest.

▼ 거기에는 많은 수의 책이 있어요/ 남부 작가들에 의한(쓰여진),” 나는 제안한다.

▽ There로 시작되는 문장의 동사는 주격보어 위치에 나오는 단어의 수량으로 동사의 단수, 복수 여부가 결정된다. 즉, 위의 문장에서는 lots of books가 복수이기 때문에 there 다음에 나오는 be동사가 is가 아닌 are가 사용되었다.


11. “Ma’am, you know black people aren’t allowed in the library.”

▼ “여사님, 당신은 흑인들이 도서관 안에는 허락되지 않는 것을 아셔요.”


12. I can’t believe/ I had forgotten that.

▼ 나는 믿을 수가 없다(무엇을?)/ 내가 그것을 잊었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

▽ believe가 타동사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뒤에 나오는 절 [I had forgotten that]이 명사절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경우에는 명사절의 접속사는 that이 된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과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 은 생략이 가능하다. 단, 뒤의 절에서 주어의 역할을 해 주며, 동시에 앞의 명사를 형용사처럼 수식해주는 주격관계대명사 that은 생략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자.


13. The library is only for white people.

▼ 그 도서관은 백인만을 위한 것이다.


14. ① There was even a protest/ ② by black people/ ③ at the library/ ④ a few years ago.

▼ ① 거기에는 심지어 시위도 있었다/ ② 흑인들에 의한 (시위도 있었다)/ ③ 도서관에서/ ④ 몇 년 전에는 (도서관에서 흑인들에 의한 시위도 있었다)

▽ 전치사 by 는 일반적으로 수동태 문장에서 동작의 주체로써 사용되지만, 능동문에서 사용되는 by의 경우에는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위의 문장에서는 a protest (held) by black people 정도로 이해해주면 된다. a protest 대신에 책이 나오는 경우에는 [(written) by ~]로 해석하면 편하다.


15. “I’ll pick up the books for you,” I say.

▼ “내가 당신을 위해서 책을 몇 권 가져올께요,” 나는 말한다.


16. ① Aibileen/ ② hurries to/ ③ her bedroom/ ④ and/ ⑤ comes back/ ⑥ with a list/ ⑦ in her hand.

▼ ① Aibileen은/ ② 서둘러 ~로 간다/ ③ 그녀의 침실(로 서둘러 간다)/ ④ 그리고/ ⑤ 돌아온다/ ⑥ 목록 하나를 가지고 (돌아온다)/ ⑦ 그녀의 손에 (목록 하나를 가지고 돌아온다)


17. ① “I’d better mark/ ② the ones/ ③ I want first. Let’s see ... .”

▼ ① “나는 표시하는 것이 좋겠어요(무엇에 표시?)/ ② 그것들(에 표시하는 것이 좋겠어요)/ ③ 내가 먼저 원하는 (그것들에 표시하는 것이 좋겠어요). 한번 보자 ...”


18. I watch/ as she puts marks on the titles:/ The Souls of Black Folk,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and some poems by Emily Dickinson.

▼ 나는 본다/ 그녀가 제목들에 표시할 때 (본다):/ ~<책 제목들과 Emily Dicknson이 쓴 몇 가지 시들>


19. ① “I read some of them/ ② back in school,/ ③ but/ ④ I didn’t get to finish,”/ ⑤ she says.

▼ ① “나는 그것들 중 몇 개를 읽었어요/ ② 과거 학교에서,/ ③ 하지만/ ④ 나는 끝까지 도달하지 않았어요,”/ ⑤ 그녀가 말한다.

 


<<Vocabulary>>

still 잠잠한, 정적이 흐르는

moment 순간

make sure 확실하게 하다

recall 떠올리다, 기억하다

drop out 그만두다

several 몇몇의

toilet 화장실

separate 분리하다

order 명령(하다)

talk back 말대답하다

kick out 쫓아내다

persuade 설득하다

eventually 결국, 마침내

publish 출판하다

rest 나머지

tear 찢다, 눈물

fall down 떨어지다

courage 용기

ordinary 평범한, 일반적인

treatment 대우, 처우, 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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