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고1)실용영어2 수업자료

[Lesson2]P.S. I Love You, 능률교육 실용영어2 2과 2차시 50쪽 해석과 어법분석

고딩길잡이 2015. 10. 2. 11:11
반응형

[Lesson2]P.S. I Love You, 능률교육(이찬승) 실용영어2 2과 2차시 50쪽 해석과 어법분석


<<Textbook>>


<p.50>


P) We were once teenagers, too.


You might think we don’t understand you. However, we went to school and hung out with our friends, too. We worried about grades, friendships and everything you’re facing now. You’ll find our advice helpful someday.


T) Things are different these days.


We understand that you were our age once, but the world is different now. You may remember what it was like to be a teenager in the past, but we know what it’s like to be one today. We face pressures that you never experienced. Please don’t assume you know everything about us. Instead, ask us questions about what’s happening in school and in our relationships. Then we will let you know more about us.


“When I was about 18 years old, it suddenly occurred to me that my parents weren’t so different from me.” - Bora, 19



<<Translation>>


<p.50>


1. P) We were once teenagers, too.

▼ 우리도 한 때 청소년이었다, 역시나.


2. ①You/ ②might/ ③think/ ④we don’t understand you.

▼ ①너희들은/ ②아마 ~할 지도 몰라(더 약한 의미의 may)/ ③생각하다<무엇을?>(할 지도 몰라)/ ④우리가 너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못한다고 생각할 지도 몰라)


3. ①However,/ ②we went to school/ ③and/ ④hung out/ ⑤with our friends,/ ⑥too.

▼ ①하지만,/ ②우리는 학교에 다녔고/ ③그리고/ ④놀았어/ ⑤우리의 친구들과 (놀았어),/ ⑥역시나


4. ①We/ ②worried about/ ③grades, friendships and everything/ ④you’re facing now.

▼ ①우리는/ ②~에 관해서 걱정했었지/ ③성적들, 우정, 그리고 모든 것(에 관해서 걱정했었지)/ ④너희들이 지금 직면하고 있는 (모든 것에 관해서 걱정했었지)


5. You/’ll find/ our advice helpful/ someday.

▼ 너희는/ 알게 될 거야<무엇을?>/ 우리의 조언이 도움이 되는 것을 (알게 될 거야)/ 언젠가는 (우리의 조언이 도움이 되는 것을 알게 될 거야)



6. T) Things are different/ these days.

▼ 일들은 달라요/ 오늘 날에는 (사정이 달라요)


7. ①We/ ②understand/ ③that you were our age once,/ ④but/ ⑤the world is different now.

▼ ①우리는/ ②이해해요<무엇을?>/ ③당신들이 한 때 우리의 연령이었다는 것 (을 이해해요),/ ④하지만/ ⑤세상은 이제 달라요.


8. ①You/ ②may remember/ ③what it was like/ ④to be a teenager in the past,/ ⑤but/ ⑥we know/ ⑦what it’s like to be one today.

▼ ①당신들은/ ②기억할 지도 몰라요<무엇을?>/ ③그것<가주어>이 무엇과 같은지 (기억할 지도 몰라요)/ ④과거에 청소년이 되는 것<진주어>(이 무엇과 같은지 기억할 지도 몰라요),/ ⑤하지만/ ⑥우리는 알아요/ ⑦오늘날에 그것(one=teenager)이 되는 것이 무엇과 같은지 (우리는 알아요).


9. We/ face pressures/ that you never experienced.

▼ 우리는/ 압박에 직면해요/ 당신이 경험하지 않았던 (압박에 직면해요).


10. Please/ don’t assume/ you know everything about us.

▼ 제발/ 가정하지 마세요<무엇을?>/ 당신이 우리에 관해 모든 것을 안다는 것(안다고 가정하지 마세요).


11. Instead,/ ask us questions/ about what’s happening in school and in our relationships.

▼ 대신에,/ 우리에게 질문들을 물어봐 주세요/ 학교와 우리의 관계들에서 무슨 일이(무엇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질문들을 물어봐 주세요).


12. Then/ we will let you know more about us.

▼ 그러면/ 우리는 당신을 알게 해 드릴 거에요<무엇을?>/ 우리에 관해 더 많이 (알게 해 드릴 거에요).


13. ①“When I was about 18 years old,/ ②it suddenly occurred to me/ ③that my parents weren’t so different from me.” - Bora, 19

▼ ①“내가 대략 18살이었을 때,/ ②그것<가주어>이 갑작스럽게 나에게 떠올랐어요/ ③나의 부모님이 나랑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것<진주어>(이 갑작스럽게 나에게 떠올랐어요).



능률(찬) 실용영어2 교과서(고등학교 1학년 과정) 50, 51페이지


<<Analyzing>>


<p.50>


1. P) We were once teenagers, too.

▼ 우리도 한 때 청소년이었다, 역시나.


2. ①You/ ②might/ ③think/ ④we don’t understand you.

▼ ①너희들은/ ②아마 ~할 지도 몰라(더 약한 의미의 may)/ ③생각하다<무엇을?>(할 지도 몰라)/ ④우리가 너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못한다고 생각할 지도 몰라)

▽ 완전타동사와 접속사 that절

동사 think가 조동사 뒤에 나온다 하더라도 목적어, 또는 보어의 유무판단은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의 특성에 따른다. 동작 think가 완성되려면 think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가 필요하기에 뒤에 명사가 따라서 나와야 하며, 이 때 명사는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다른 요소를 포함한다. 위의 문장에서는 절 “we don’t understand you”가 목적어의 위치에 있으며, 이는 이 절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또는 줄여서 접속사 that이 생략된 구문이다. that이 생략되는 경우는 위의 경우와 같이 접속사일 때와,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인 경우에 가능하다.


3. ①However,/ ②we went to school/ ③and/ ④hung out/ ⑤with our friends,/ ⑥too.

▼ ①하지만,/ ②우리는 학교에 다녔고/ ③그리고/ ④놀았어/ ⑤우리의 친구들과 (놀았어),/ ⑥역시나

▽ 접속사와 부사 however

절과 절을 연결하는 접속사와는 다르게, however는 문장 전체에 부가적인 의미를 가지는 부사로써 기능한다. 이러한 어구들의 위치는 일반적인 부사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유동적이다.


4. ①We/ ②worried about/ ③grades, friendships and everything/ ④you’re facing now.

▼ ①우리는/ ②~에 관해서 걱정했었지/ ③성적들, 우정, 그리고 모든 것(에 관해서 걱정했었지)/ ④너희들이 지금 직면하고 있는 (모든 것에 관해서 걱정했었지)

▽ worry, 감정동사?

보통 worry라는 동사는 감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어가 해당 감정을 가지게 되는 경우에는 [be+과거분사]의 수동태의 형식을 따른다 생각될 수 있으나, 다른 감정표현동사(interest, excite, etc.)와는 다르게 worry 자체가 [걱정하다]의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즉, interest는 능동형으로 사용할 경우 [흥미를 ~에게 주다]의 의미가 되지만, worry는 능동형으로 사용해도 [걱정하다]의 의미를 가지기에 어찌 보면 헷갈리기 쉬운 부분이다.

▽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

[everything (that) you are facing now] face라는 동작은 [직면하다]의 의미를 가지며, 사실 [직면하다]는 동작이 완성이 되려면 거의 반드시 직면하는 [대상], 즉 <목적어>가 필요하다는 추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now가 의미하는 [현재]는 이 절에서 부사의 역할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되지 않으며, 따라서 이 절에서 face의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앞에 나온 선행사 everything을 수식하기 위해서 뒤의 절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명사가 that으로 전환된 뒤 선행사 everything의 바로 뒤에 나온 목적격관계대명사절 이다.


5. You/’ll find/ our advice helpful/ someday.

▼ 너희는/ 알게 될 거야<무엇을?>/ 우리의 조언이 도움이 되는 것을 (알게 될 거야)/ 언젠가는 (우리의 조언이 도움이 되는 것을 알게 될 거야)



6. T) Things are different/ these days.

▼ 일들은 달라요/ 오늘 날에는 (사정이 달라요)


7. ①We/ ②understand/ ③that you were our age once,/ ④but/ ⑤the world is different now.

▼ ①우리는/ ②이해해요<무엇을?>/ ③당신들이 한 때 우리의 연령이었다는 것 (을 이해해요),/ ④하지만/ ⑤세상은 이제 달라요.


8. ①You/ ②may remember/ ③what it was like/ ④to be a teenager in the past,/ ⑤but/ ⑥we know/ ⑦what it’s like to be one today.

▼ ①당신들은/ ②기억할 지도 몰라요<무엇을?>/ ③그것<가주어>이 무엇과 같은지 (기억할 지도 몰라요)/ ④과거에 청소년이 되는 것<진주어>(이 무엇과 같은지 기억할 지도 몰라요),/ ⑤하지만/ ⑥우리는 알아요/ ⑦오늘날에 그것(one=teenager)이 되는 것이 무엇과 같은지 (우리는 알아요).

▽ what,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 그리고 가주어 진주어 구문과 to부정사

하나의 절에 여러 어법요소가 나와 해석상 어려울 수 있는 구문이다. 일단 첫 번째는 what이 무엇으로 해석된 것인지 파악해야 하며, 두 번째는 뒤에 뜬금없이 따라오는 to부정사구 “to be a teenager in the past” 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단 위의 what절을 본다면 [주어(it)+동사(was)+전치사(like)+to부정사(to be a teenager in the past)]의 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전치사 뒤에는 구동사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가 따라와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전치사의 목적어는 “명사”나 “동명사”만을 가진다. 즉, to부정사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으며, 따라서 what절에서 단어 what의 역할은 것은 전치사 like의 목적어를 대신함을 알 수 있다. what은 [무엇]이나 [것]으로 해석되는데, [무엇]으로 해석되는 경우는 의문대명사, [것]으로 해석되는 경우는 관계대명사로 봐야 한다. 주의할 점은 일반적인 다른 관계대명사(예컨대 which, that, who 등)와는 다르게 선행사를 해당 단어 스스로 포함한다는 점, 곧 선행사가 명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가시적인 구조만을 본다면 다른 관계대명사들이 앞의 절 기준으로는 <형용사>의 역할을, 뒷 절의 기준으로는 <대명사>의 역할을 함과는 다르게, 앞의 절 기준으로 <대명사>, 뒤의 절 기준으로도 <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의문대명사도 거의 마찬가지인데 단지 해석이 [무엇]으로 해석되느냐에 따라 명칭을 구분한 것으로 인식하자. 어쨋건, 이 특성을 알고 파악한다면 what이 하는 역할을 앞의 절 기준으로 remember의 목적어가 되며, 뒤의 절 기준으로 전치사 like 다음에 나오는 목적어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고, 이에 따라 해석을 하면, [당신들은 기억할 수도 있다(무엇을?) 그것(it)이 무엇(what)<의문대명사>과 같았는지(was like)]의 의미로 해석된다. 하나는 해결을 했고, 그러면 뒤에 뜬금없이 나오는 나머지 to부정사구는 어찌 봐야하느냐. 그것(it)이 의미하는 바가 앞서 언급된 다른 명사가 아니기에 이것은 가주어 it과 진주어 to부정사 구문으로 봐야 한다. 즉, 해석상 to부정사를 it의 위치에 넣어 해석한다면 의미가 위의 해석과 같이 명확해진다.


9. We/ face pressures/ that you never experienced.

▼ 우리는/ 압박에 직면해요/ 당신이 경험하지 않았던 (압박에 직면해요).


10. Please/ don’t assume/ you know everything about us.

▼ 제발/ 가정하지 마세요<무엇을?>/ 당신이 우리에 관해 모든 것을 안다는 것(안다고 가정하지 마세요).


11. Instead,/ ask us questions/ about what’s happening in school and in our relationships.

▼ 대신에,/ 우리에게 질문들을 물어봐 주세요/ 학교와 우리의 관계들에서 무슨 일이(무엇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질문들을 물어봐 주세요).


12. Then/ we will let you know more about us.

▼ 그러면/ 우리는 당신을 알게 해 드릴 거에요<무엇을?>/ 우리에 관해 더 많이 (알게 해 드릴 거에요).


13. ①“When I was about 18 years old,/ ②it suddenly occurred to me/ ③that my parents weren’t so different from me.” - Bora, 19

▼ ①“내가 대략 18살이었을 때,/ ②그것<가주어>이 갑작스럽게 나에게 떠올랐어요/ ③나의 부모님이 나랑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것<진주어>(이 갑작스럽게 나에게 떠올랐어요).



뉴스가판대에서 발견하고 구매한 미스테리 원서 잡지

반응형